‘남들과의 타협이나 협상은 하지만 자신과의 타협은 없다’
믿음과 신뢰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잣대다. 인간관계를 통해 고객과 FC와의 관계가 형성되고 있는 보험업에 있어서는 그 여느 요소보다도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되고 있다. 고객의 선택은 단지 보험회사의 종류나 좋은 상품이 아닌 전문성을 갖춘 FC와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가입자의 재무 상태나 Needs를 파악해 보험뿐만 아니라 Life cycle에 맞는 합리적인 재정설계와 분석으로 고객의 미래를 더욱 풍요롭게 설계하는 FC(Financial Consultant)들의 전문성은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그 중 뉴욕라이프는 FC들을 위한 교육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신 경영전략을 내세워 회사와 직원,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보험회사이다.
뉴욕라이프는 163년 동안의 전통과 노하우를 기초로 고객중심의 영업 및 상품개발과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는 세계 굴지의 보험사로서 지금까지 보험금 지급분쟁으로 인한 고객피해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고객 우선주의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우수한 인재만을 등용해 꾸준한 교육과 자질향상에 주력,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뉴욕라이프의 경쟁력이기도 하다.
뉴욕라이프 제일지점의 김태진 FC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뉴욕라이프보험(주)에 지난 2002년 첫 발을 내딛으며 고객과의 믿음과 신뢰로 고객 우선주의를 실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信’으로 맺어진 고객과의 인연으로 고객감동 실현
경제적으로 큰 위기에 빠졌을 때 뉴욕라이프에 첫 발을 내딛게 된 김태진 FC는 지금은 이 일을 통해 경제적인 문제 해결은 물론 삶의 보람을 느끼며 새로운 삶의 여정을 걷고 있다.
“지난 2002년 자그마한 법인체를 운영했는데 당시 여러 악재가 겹쳐 사업체를 접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맨몸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일을 찾다 뉴욕라이프에서 FC업무를 하고 있던 선배의 제안을 받아 고심 끝에 2002년 11월 이 일을 하게 되었죠.”
어느덧 FC 6년차에 접어든 김태진 FC는 지난 2006년 MDRT 회원으로 등록됨과 동시에 2006년 전사 2위를 지난해에는 전사 챔피언을 달성했을 정도로 열정적인 FC이다.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백만 불 원탁회의)는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본부를 두고 있는 우수 생명보험 에이전트들의 국제적 모임으로 생명보험에이전트의 명예의 전당이라 할 수 있다. MDRT회원은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최고의 직업윤리를 갖춘 생명보험 전문가를 의미한다.
김태진 FC가 이처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고객과 FC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믿음’과 ‘신뢰’라는 중요한 사실을 깨달으면서다.
“나름대로 고객관리를 잘 해왔다고 생각하고 있었을 때 VIP고객을 만나 고액의 투자 상품을 제안한 일이 있었습니다. 한 식당에서 고액의 투자 상품을 제안했더니 그 분께서 종이 뒷면에 한문 한 글자 ‘信’자를 적더니 저와 아직 이게 완성이 안됐다고 하더군요. 순간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고객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잠시 잊고 너무 의기양양하게 경솔한 행동을 했던 제 자신이 부끄러웠죠.”
김태진 FC는 이 일을 통해 고객의 선택은 보험회사의 종류나 좋은 상품이 아닌 FC와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남들과 타협해도 나 자신하고는 타협하지 않는다”
노력한 만큼 그 결과는 항상 보람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그 여느 일보다도 FC라는 직업이 매우 정직한 일이라고 말하는 김태진 FC는 FC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FC일은 두 가지 측면이 동반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자기만족과 성취감이죠. 이 두 가지가 저를 한 걸음 한 걸음 성공의 길로 이끌어 주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라며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력이 뒤따라야 합니다”라는 말을 덧붙였다.
‘노력하는 자가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과거에는 항상 노력이 있었다’라는 말을 가장 좋아한다는 김태진 FC. 그는 ‘남들과는 타협이나 협상을 하지만 본인과는 절대 타협은 없다’라는 자신만의 원칙으로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고 전한다.
이러한 김태진 FC의 노력으로 생명보험 전문가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MDRT회원이 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COT(Court Of the Table)의 자격을 갖출 수 있는 FC가 되는 것이 그의 목표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늘 학습하며 노력한다는 김태진 FC는 “FC 본연의 임무를 다시 되새기며 고객들과 서로 든든한 조언자 및 동반자가 되어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FC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아니, 그 이상의 의미가 될 수 있게 노력할 것입니다. 동시에 모두 준비된 행복한 미래를 맞을 수 있도록 오늘 매시간에 최선을 다하고 후회하지 않는 FC가 될 것을 다짐합니다”라고 말했다.
한 때는 사람 때문에 절망하고 힘든 일도 겪었지만 이제는 사람 때문에 웃을 수 있어 행복하다는 김태진 FC는 평생 믿음과 신뢰로 다가갈 수 있는 감동이 있는 FC로 자신의 이름 석 자를 남기고 싶다고 전했다.
*BOX
뉴욕라이프 제일지점 김태진 FC 프로필
- 1990. 02. 서울고등학교 졸업
- 1994. 02.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 1994. 03. ROTC 32기로 임관
- 1996. 06. 육군 중위 전역
- 1996. 07. 삼성중공업 입사
- 1997. 09. 삼성중공업 퇴사
- 1997. 10. ~ 2002. 09. 법인체 (주)마케텍 대표이사
- 2002. 11. 뉴욕라이프보험(주) 입사
- 2006. 12. 올해의 FC 2위, MDRT
- 2007. 12. 올해의 FC 1위, MD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