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공공기관 통합공시 일제점검 실시
상태바
2015년 공공기관 통합공시 일제점검 실시
  • 이지원 기자
  • 승인 2016.02.2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우수공시기관, 8개 불성실공시기관으로 지정

[시사매거진]기획재정부는 공공기관경영정보공개시스템(알리오, alio.go.kr)에 등록된 2015년 경영공시 의무대상 공공기관(311개)의 주요 경영정보에 대한 허위공시, 미공시 여부 등을 점검한 결과, 우수공시기관은 전년 3개에서 16개로 증가하고 불성실공시기관은 22개에서 8개로 감소하는 등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시 수준은 지속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공시기관으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동서발전 등 16개 기관이 지정되었고 불성실공시기관으로는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고전번역원 등 8개 기관이 지정되어 알리오 및 기관홈페이지에 관련사실을 게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알리오 경영정보에 대한 공시 수준을 높이고, 불성실공시 재발 방지를 유도하기 위하여 공기업(30개) 및 준정부기관(86개)은 기획재정부가 시행하는 경영실적평가*에 금번 점검결과를 반영하고, 기타공공기관(195개)은 주무부처가 시행하는 ‘기타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하도록 주무부처에 통보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기획재정부는 경영정보 공개범위 확대, 공시기준 및 공시 오류 사례 등에 대한 통합공시 기관담당자 교육 등을 통해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자율관리를 유도하여, 공공기관 경영공시제도가 공공기관 경영투명성을 높이고, 공공기관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감시를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