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9년 3월 교육부의 2018년도 2학기 학점은행제 교육기관별 정보공시 내용에 따르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을 운영하는 원격기관 중 진흥원격평생교육원이 학습자수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8년에 시작한 사회복지사자격증 2급 과정도 1년만에 학습자수 11위를 달성했으며, 과목당 평균 학생수 순위는 사회복지학 원격교육원 중 4위를 기록했다.
진흥원격평생교육원(이하 진흥원격)은 2016년 1학기부터 2018년 2학기까지 6학기 동안 한국어교원 자격증 부분 학습자수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며 과목당 평균 학습자수 역시 6학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는 원인으로는, 방탄소년단 등을 비롯한 K-pop 인기로 한류열풍이 거세지면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수요가 커지면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갖춘 한국어교사를 필요로 하는 곳도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 과정을 제공하는 교육원의 수도 늘어나는 가운데, 진흥원격이 지속적으로 학습자수 1위를 기록하며 주목 받고 있다.
진흥원격 관계자는 “수강생들의 성원으로 한국어교원 자격증 학습자수 1위 기관이 될 수 있었던 만큼 교육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강의 컨텐츠를 개선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학습 시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전담센터를 설치해 늘 학습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진흥원격의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시험 없이 취득이 가능한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온라인 수강을 통해 2급 자격증과 함께 4년제 학사 학위도 취득할 수 있어 미래유망자격증, 취준생 자격증 및 경력단절 여성 자격증, 주부 재취업을 위한 자격증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추가로 진흥원격 한국어교원 과정은 1과목을 제외하고 토론과정이 없어 취득과정이 비교적 쉬워 한국어교원 자격증 과정 이수가 수월하다.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 후에는 세종학당이나 다문화센터, 한국어학당, 한국어를 가르치는 초∙중∙고등학교나 대학, 코이카 봉사활동, 사회통합 프로그램 운영기관이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해외진출 기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교원 자격증은 활용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그 밖에 진흥원격에서는 현재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 과정뿐 아니라 한국어교원 3급 및 재직자 국비지원 한국어교원 과정까지 동시 운영하고 있어 학습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한편, 6학기 연속 학습자수 1위를 기록한 진흥원격의 한국어교원 자격증 과정은 현재 많은 신청자가 몰리고 있으며 그 외 한국어교원 자격증 과정을 포함한 진흥원격의 학점은행제 온라인 국가공인자격증 교육과정(사회복지사, 한국어교원, 청소년지도사)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교육원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