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가족 같은 기업 (주)팔공상조
발 문: 1907년 던컨 맥두걸 박사가 과학저널에 발표해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한 실험은 "인간의 영혼 역시 하나의 물질"이란 가설에서 시작한다. 초정밀 저울을 이용해 임종 환자 6인의 몸무게를 측정했더니 모두 사망과 동시에 몸무게가 줄었다고 한다. 그 무게가 바로 21그램. 초콜릿 바 하나의 무게, 벌새 한 마리의 무게인 21그램은 과연 영혼의 무게일까? 우리는 언제 그 무게를 잃게 되는 걸까?
사람의 몸과 영혼이 분리되면 죽음을 맞이한다고 한다. 분리된 영혼에 대해서는 가설이 많은데 영혼을 위해 기도를 하거나 특별한 의식을 치르기도 한다. 우리의 제사도 이처럼 영혼을 대접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머지 몸은 어떨까? 체온과 움직임이 없는 죽은 사람의 몸을 보면 사람들은 먼저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가족이라 하더라도 슬픔과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 죽은 사람과 마지막을 함께 해 영혼은 달래주는 사람들이 바로 장의사로 과거의 장의사에서 기업화된 현대의 상조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있어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이 든든하다. 가족 같은 마음으로 고인의 영혼까지 만족시키는 80세까지의 인연 (주)팔공상조(노기동 대표/www.80sangjo.com)를 소개한다.
'회원은 우리의 가족이다’
고객을 가족처럼’의 본사 창립정신의 바탕으로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더욱 믿을 수 있는 정직한 기업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주)팔공상조는 올3월 (주)미래라이프 상조회사를 인수해 제2의 도약을 펼치고 있다. 두개의 법인이 서로의 역할 나누어 고객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주) 팔공상조는 회원관리에 중점을 두고 (주)미래라이프는 행사 관리를 맡아 회원들의 안정성보장 뿐만 아니라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현재 고객의 지역적 지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 중에 있으며 부산지사, 강원지사, 대전지사, 광주지사, 대구지점 5개 지사 및 지점에서 행사를 대행 해주고 있다. 노 대표는 “여러 가지 형태로 마케팅에 매진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정상적인 영업방침에서 벗어남이 없이 뿌리가 튼튼해져야 한다”며 영업의 수당체계가 중요하다고 강조 했다.
또 “지금의 일부 회사처럼 영업사원들에게 회원 가입비 중 30~40%의 영업 수당을 주겠다는 조건으로 회원을 모집 할 경우 1년 이내로 도태되는 회사가 많을 거라 생각 한다”면서 “좀 늦어지더라도 정성적인 영업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면서 좋은 이미지를 쌓고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기쁨과 슬픔을 함께하는 종합 상조
현재 상조업체가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으며 그 서비스 또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대소사에만 상조를 생각해왔는데 앞으로는 돌, 예식 같은 이벤트형 행사의 참여가 늘어나는 추세고 이에 웨딩 숍에서도 상조와 통합을 하는 등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주)팔공상조는 웨딩 숍과의 결합을 도모하고 홈쇼핑 등을 통해서 홍보도 벌일 예정이다.
현재 대부분의 고객은 선산이 없어 70%정도 화장을 하는데 공동묘지라든가 회사에서 땅을 별도로 기부해 회원들이 찾아 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어려움을 해소 하고자 화장 이후 돌을 상석크기로 만든 1평 정도의 장소에 양친부모를 모실 수 있는 공간을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 묘지 분량의 땅도 적게 차지하고 벌초 등 묘지관리가 어려운 젊은 세대들의 어려움도 해소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또 하나의 서비스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현대 자동차 공업소를 회원들의 편의제공을 위한 직영 자동차 정비점으로 이용하고 있다. 별도로 보험 혜택이 안 될 경우 앞으로 회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이러한 아이디어가 회원중심의 상조문화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야 고객이 안심하고 다가올 수 있을 것이라고 (주) 노기동 대표는 힘주어 강조한다.
(주)팔공상조는 상조보증이행에 가입된 회사로 앞으로 가입비에 50% 정도는 적립하고 최소한의 투자로 회원들에게 행사를 잘 치를 수 있도록 할 것이고 병원과의 MOU 체결이 마무리 되면 더 좋은 상품으로 고객에게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주)팔공상조는 고객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사회를 위한 봉사를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고 있다. 2004년부터 3년 연속 대구자원봉사대회 수상을 한바 있는 달구벌 봉사단에서 무료급식, 독거노인 생일상 차려드리기, 무료 가옥수리, 효도 관광 등 불우이웃을 위해 한달에 한번 꼴로 년 12회를 계획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어 따뜻한 우수 상조 기업으로 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주)팔공상조 노기동 대표 인터뷰
제 목: 고객 맞춤 서비스로 신뢰를 구축할 터
■(주)팔공상조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나는 첫째도 고객, 둘째도 고객, 고객위주의 서비스만 생각하고 있다. 행사를 통한 감동서비스를 실시하고, 모두가 회원모집에만 혈안이 되어 있을 때도 기본에 충실하자는 신념 하나로 행사가 곧 제품이라는 것을 사원들에게 강조 하면서 모든 행사에 최고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만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우리가 한결같이 추구해온 행사를 통해 감동을 주는 서비스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믿음 주는 상조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대부분의 상조회사들이 회원들의 사정에 맞춰 상품을 금액대별로 준비하고 있듯이 우리도 이벤트 결혼, 회갑, 칠순, 돌잔치, 장의, 여행까지 6까지 분야에서 회원들을 모집중이다.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도우미들은 고객의 슬픔을 반으로 나누고 기쁨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해 항상 가족처럼 한다. 다른 상조회사와 차별화된 상품으로 ‘VIP 600만’으로 장례에서 산소까지 마무리 하는 상품이다. 현재 다른 상품도 개발 중에 있는데 노인들의 건강에서부터 장례까지 맞춤 상품의 경우,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 건강을 체크하는 시스템으로 월4회 정도 집으로 방문, 건강을 체크하는 상품으로 ‘건강 1000만’ 상품으로 출시 예정이다. 우리는 어느 행사도 소홀함이 없이 365일 준비하고 대기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은
현재 한국청년연합 대구시지부 이사로 지역 봉사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는데 지역 독거노인 복지관에서 장례비용이 부족한 분들께 겨우 50만원정도의 장례비가 지원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는 관에서 연락이 오기 전에 한달에 10명 씩 1년 동안 120명 정도 회사에서 부족한 경비를 충당해서 행사를 치러주고 있다. 우리가 그 분들의 마지막을 함께 해줄 수 있어 기쁜 마음으로 임직원 모두가 동참하고 있다.
또 현재 장례관련 학과에 젊은 인재들에게도 충고 말을 하자면 상조분야에 전망은 밝다고 본다. 젊은 인재들이 관심이 많아야 상조분야 에도 한 단계 올라갈 것이다. 가령 여자 분의 염을 할 때 여자 염사가 직접 하게 되면 유가족 입장에서 더 편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젊은 인재들과 함께 오직 고객을 위한 서비스로 다가가도록 할 것이다.
늦게 출발 했다고 해서 서두르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신뢰와 이미지 구축으로 실속있는 회사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다. 한국 상조 연합회에 가입된 회사이니 만큼 믿을 수 있는 상조 업체로 향후 2~3년 안에 전국에서 최고라는 찬사를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