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로 기업이 OK 할 때까지! 기업이 부자 되는 법을 말한다
차갑기 보다는 다정해 보이는 의사, 단정한 머리에 면도, 양복까지 갖추어 입은 점쟁이, 언제부턴가 모두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이미지와 전혀 다른 외모를 가진 사람들이 주목받고 있다. 아마도 그 의외의 이미지속에서 풍기는 인간미 때문일 것이다. 긴 머리에 수염, 소탈한 웃음과 큰 목소리의 주인공 국오선 대표는 회계사다. 최단 경로를 찾아 여행할 것 같은 그의 직업과 달리 땅 끝 마을에서 철원까지 두발로 걷고 그 걸음걸음에 이웃을 돕는 마음까지 겸비한 그가 바로 이 시대의 진정한 사람의 모습이 아닐까
그 집의 주머니 사정을 무엇보다 잘 드러내주는 것이 바로 가계부 일 것이다. 회계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통해 기업 회계 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회사의 규모에 맞는 가격으로 제공하는 마음 좋은 회계사 출신 프로그래머가 있으니 바로 (주)카리스마 경영 컨설팅 (www.okyou.co.kr) 국오선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기업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
새롭게 출발한 (주)카리스마 경영 컨설팅과 오케이 컨설팅은 ERP 선두업체인 (주)KAT시스템의 컨설팅팀과 개발팀이 주축이 돼 설립된 회사로, (주)KAT시스템에서 쌓아온 다양한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결합시켜 기업의 정보화 및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오케이 컨설팅은 기업에 대한 기장대행, 세무대행, 회계감사, 기업진단, 벤처자문 및 컨설팅에 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카리스마 경영 컨설팅은 기업의 정보화에 필수적인 ERP 및 EKP 제품을 개발 · 보급하고 있다. 또 이들은 홈페이지(www.okcia.co.kr)를 통해서 ERP 무료이용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KAT시스템의 파산으로 고객들에 대한 고객지원 및 사후관리에 불편이 예상됨에 따라,㈜KAT시스템에서 보급한 카리스마웹과 동일한 기능을 지닌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혼란과 자원낭비를 최소화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 본래의 ERP기법은 물론 그룹웨어, SCM (Supply Chain Managementㆍ공급망 관리)을 총망라하는 새로운 통합개념의 FB-i (Frontier Business & Internet)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여 고가의 프로그램의 사용이 어려웠던 중소기업에게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경쟁체제를 갖추기 위해 지금까지 각 업무별로 구축됐던 시스템은 서로 다른 플랫폼과 데이터의 비공유로 인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의 수단으로서의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오히려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야 하고, 또 이를 통합해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는 등 2단계, 3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적인 비 부가가치요소를 없애고 기존 시스템의 활용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수단으로 EIP(Enterprise Information Potal 기업정보포탈) 개념과 한 단계 더 발전된 개념인 EKP(Enterprise Knowledge Potal 기업지식포탈)가 제시되고 있다. 이 새로운 개념은 독립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서로 공유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에 맞는 맞춤형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한 번의 로그인으로 사용자가 업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포탈 서비스 개념인 것이다.
(주)카리스마 경영 컨설팅은 과거 도스 회계프로그램으로 시작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강화라는 커다란 기업이념에 따라 변함없이 현재의 카리스마WEB, 더 나아가 새로운 개념의 기업지식 포탈 사이트 개발까지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
기업의 모든 것을 잡아주는 FBI
(주)카리스마 경영 컨설팅의 FB-i는 빌려 쓰는 개념의 프로그램으로, 가입비, 초기구축 비용 없이 회사에 필요한 모듈module(회계,인사,급여,영업,재고,생산,외주)을 꼭 집어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ASP 기반의 ERP 프로그램이다. FB-i를 설치하고 이용할 경우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패키지를 일괄 구입할 필요 없이 월정액 사용으로 비용이 절감되고 시스템관리 및 업그레이드에 대해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어 전산 전문인력 확보 없이 최고의 솔루션 이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전문 인력을 직접 채용할 필요없이 IDC(Inter-net Data Center)를 통해 전문능력을 갖춘 인력이 최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으로서는 부족한 IT 기술력을 해결할 수 있게 되며 계약과 동시에 솔루션에 대한 관리와 유지보수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이 밖에도 (주) 카리스마 경영 컨설팅은 'OK-ERP' 와 'K1-ERP'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에 맞는 솔루션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주)카리스마 컨설팅 국오선 대표 인터뷰
모든 기업이 부자가 될 때까지
■ ERP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회계 법인에서 회계사로 근무하던 1990년 처음으로 엑셀을 접하게 되었다. 다양한 일들을 간단하게 해결하는 이 프로그램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필요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그 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용자의 능력에 따를 가격을 측정해 FB-i의 경우 월 9,000원대의 사용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 우리 프로그램은 실제로 3,000만원 정도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더 많은 사업자들이 우리의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파산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이 꾸준하다는 점이 우리가 가진 최대의 장점이다. 우리는 이런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1996년부터 지금까지 실사용자인 고객들에게 기능향상 요청을 받고 있다. 또 프로그램 개선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있을 때마다 일주일 안에 이를 개선함으로써 고객 만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최고의 절약방법은 가계부를 꼼꼼히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기업의 가계부는 가정의 그것과 확실히 구분돼야한다. 각 가정에는 수입, 지출, 잔액을 관리하는 손익 계산서가 효과적인 반면 기업에는 카드 채무 등을 관리하는 대차대조표가 효과적이다. 또 하나 가정의 가계부와의 차이점은 바로 관리자 이다. 가정의 가계부는 어머니만이 알아서 관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기업의 가계부는 기업의 간부만이 알아서는 안 된다. 철저한 회계시스템을 갖추고 회사에 일하는 사람 모두가 회사의 재무사항을 알고 그에 따를 영향을 알아야한다. 이는 효율성과 능률로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노력을 바탕으로 한 능률이 강조됐던 반면 현재는 능률에 따를 성과를 중요시 하는 효율이 강조되고 있다. 그 효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회계를 바탕으로 한 실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들에게는 이런 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오는 2월부터 기업의 회계 관리에 대한 동영상을 만들고 강의를 통해 교육에 나설 예정이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회계 프로그램과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기업들이 지금보다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 이를 위한 적극적인 인재양성은 물론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모든 기업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