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이나 산이 인접한 이른바 '숲세권' 단지가 인기를 끌면서 풍부한 녹지환경은 물론 수원과 동탄신도시의 더블생활권까지 누릴 수 있으며 교통 또한 편리해 인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다.
이러한 가운데 스마트시티 오산 금호어울림은 녹지 환경이 풍부하고 우수한 숲'속'권 입지로 많은 실수요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확행', '욜로', '힐링' 등의 단어는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현대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고 있다. 취미, 여가시간 등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집 가까이에 있는 풍부한 녹지환경에서 산책이나 등산, 조깅 등을 즐길 수 있는 주거 환경의 선호도가 높아졌다.
특히 녹지환경이 가까이 있으면 식물들이 내뿜는 피톤치드는 물론 계절 마다 바뀌는 풍경까지 누릴 수 있는 만큼 정서적 만족감도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과거 역세권, 상업시설 등 편의시설이 강조됐던 아파트 시장도 바꾸고 있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 자연 친화적인 입지가 주거지 선택의 주요 변수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과거 숲세권 단지는 노년 층이나 중장년층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어린 자녀를 둔 20~30대까지 전 세대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눈길을 끄는 숲세권 주거지는 수원, 동탄신도시와 생활권을 공유하면서도 쾌적한 녹지환경을 누릴 수 있는 독산에는 독산성·산림욕장·세마대 등 다양한 사적이 있고 산책로가 단지와 연결돼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오산세마공원과 구봉산 근린공원 등도 단지에 인접해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어 숲세권을 넘어 숲'속'권 단지로 꼽힌다.
오산 스마트시티 금호어울림은 오산시의 중심인 양산동 95번지 일대에 위치한 아파트로 지하 1층부터 지상 27층까지 1550세대로 구성, 주 향은 남향 남동향과 남서향으로 집 안에서도 풍부한 자연 친화적 환경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일부 세대에서는 독산의 영구조망권도 확보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6·3 주택법 개정으로 안정성·투명성 강화와 함께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대행사 선정도 신뢰성을 확보했다.
먼저 자격을 갖춘 전문 주택건설사업자가 사전 신고 후 관할지 자체의 승인을 얻어 신고필증을 교부 받아야만 조합원 모집이 가능하다. 사업이 부당할 경우 지자체에서 판단해 모집 신고를 거부할 수 있다. 또한 사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개 모집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토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즉시 아파트 건설이 가능하도록 용도가 변경된 토지에만 사업 진행이 가능하도록 규정했다. 조합 가입을 앞둔 사람 누구나 토지 확보율을 알고 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토지 확보율도 공개 고시됐다. 기존에 단순 MOU 계약으로 선정되던 대행사도 책임시공과 시공보증(공동사업진행)으로 선정해 이로 인한 조합원의 피해도 방지했다.
투명성과 안정성이 강화되면서 지역주택조합 사업도 다시 활기를 띠고 있다. 주택 업계에 따르면 2010년 4건, 1364가구에 불과했던 전국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지난해 36건, 2만7978가구로 크게 늘었다.
스마트시티 오산 금호어울림은 작년 10월 27일에는 창립총회를 개최해 2000여 명 이상의 조합원과 방문객들이 방문하는등 11월 2일 조합설립인가 신청까지 완료하여 관심이 뜨거웠다고 한다.
공급가는 3.3㎡당 730만원대부터다. 직주근접형 아파트로 배후 주거수요도 탄탄하다. 오산가장일반산업단지·오산가장제2일반산업단지가 단지와 가깝고 오산가장3일반산업단지가 2020년 상반기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다 동탄1·2신도시, 병점지구, 세교지구 등의 개발호재도 많아 직장인 수요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을 전망이다.
수도권 아파트로 서울과 수도권 주요 도시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우선 지하철 1호선 병점역·세마역·서동탄역, SRT 동탄역 등이 가까운 아파트로 대중교통 이용이 쉽다. 또 북오산IC·서오산TG·안녕IC·수도권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도 차로 10분 이내 이용이 가능하다
단지 내 풍부한 부대시설도 갖췄다. 스파와 골프 등 품격 높은 여가 생활을 즐기기에 좋은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조식이 제공되는 브런치라운드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공급하고 있는 면적은 59㎡, 74㎡, 84㎡로 4베이 4룸의 중소형 평형 위주이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또한 모든 세대는 남향 위주의 배치로 풍부한 일조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판상형과 타워형의 적절한 조화로 채광 및 환기가 우수하다.
특히 각 공간 별로는 주방 펜트리, 알파룸, 가변형벽체, 드레스룸, 시스템선반, 계절 창고 등 공간 활용 장소가 함께 마련돼 있다.
현재 해당 아파트는 2000만 원 상당의 여덟 가지 전자, 가전제품 (김치냉장고, 스타일러, 시스템에어컨, 드럼세탁기, 광파오븐, 빨래건조기, 인덕션, 비데) 무상 풀옵션으로 제공되며, 특화된 수납시설, 발코니 확장이 무상 제공된다.
아파트 주변에는 양산초, 광성초, 세마중, 세마고 등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한신대학교, 병점시립도서관 등 교육 기관이 가까워 아이들 교육 환경으로도 적합하다.
이러한 ‘스마트시티 오산 금호어울림’은 오산시청 옆 홍보관을 운영중이며 조합원 모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인근 아파트들에 비해 분양가가 합리적이며 풍성한 금융 혜택으로 자금 조달의 부담을 덜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