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9. 13대책 이후 주택 규제 심화로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격인 상가가 풍선효과로 거래량이 증가한 가운데 2019년 상가 전망에서 전문가들은 혼재된 관측 속에서도 알짜 투자처는 여전히 강세를 띨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상가 투자는 부동산 시장에서도 고수들의 영역으로 불리는 만큼 실패 없는 투자를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고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성공적인 상가 투자를 위해서 따져봐야 할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단지 배후수요를 품은 상가는 경기와 상관없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
둘째, 비싼 상가가 고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만큼 합리적인 가격의 상가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
셋째, 단순히 유동인구만 많은 상가는 위험요소가 크다. 역세권이라도 유효수요가 적은 상가가 있는 만큼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상권이 중요하다.
넷째,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배치를 잘 살펴봐야 한다. 상가 배치가 단지 안쪽에 배치된 경우는 유동인구의 유입이 어려운 만큼 외부와의 접근성이 용이한 상가가 더 유망하다.
다섯째, 이름값에 치우쳐 서울에 있는 상가만 우선시하기보다는 상권이 가지는 영향력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대우산업개발에서 공급하는 ‘이안 원주태장’ 단지 내 상가가 주목받는 이유도 920세대 대단지 독점 상가이면서 2020년 예정된 34만㎡ 문화체육공원과 인접해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 예정에 있으며, 주출입구 바로 앞에 단지가 형성되어 유동인구의 유입도 손쉬울 전망으로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강원도 원주시 태장동 433-6 외 66필지에 위치한 ‘이안 원주태장 아파트’는 지역을 선도하는 랜드마크 브랜드 아파트로 단지 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2층 총 19개 점포 규모로 공급될 예정이며, 분양은 내정가 이상 최고 금액을 입찰한 사람이 낙찰 받는 방식인 실별 ‘내정가 공개 경쟁입찰’(총액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입찰일정은 1월17일 오전10시부터 오후2시까지, 입찰신청 장소는 ‘이안 원주태장’ 견본주택(강원도 원주시 우산동 89-5)에서 진행된다. 입점예정일은 2019년 7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