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 와이어즈㈜/신성우 대표
상태바
와이즈 와이어즈㈜/신성우 대표
  • 취재/ 박상목 경제부장 글/ 엄은영 기자
  • 승인 2006.1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이 고객에게 인정받게 만드는 전문 테스트 기업
즐거운 기업, 실력 있는 기업,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젊은 기업 리더
당신은 당신의 일에 얼마나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가? 731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매긴 오늘날 직장인들의 행복지수는 66점. 미래의 공포와 일에 대한 강박증, 그로 인한 중독과 상처가 반영된 수치다. 한국인이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은 급여조건과 근무환경으로 나타났다. 때문인지 요즘 사내 동호회를 만들어 활동을 지원하고 개인의 취미, 여가 활동을 지원해 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힘쓰는 회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월급만 꼬박꼬박 챙겨주는 리더는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한다. 우리 직장인들에게는 직원들의 행복까지 챙겨주는 즐거운 리더가 필요하다. 가족 같은 회사, 성과를 인정해주는 기업 와이즈 와이어즈(주), “나는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와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 노는 것은 더 없이 즐겁습니다” 라며 직원들을 위해 행복을 기획하는 젊은 기업인 와이즈 와이어즈(주)의 신성우 대표를 만나봤다.


고객의 행복을 기획하는 회사
행복 기획팀, 행복 홍보팀, 조직도에서부터 행복이 느껴지는 와이즈 와이어스(주)는 선릉공원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한 IT 테스트 전문 업체다. 날로 높아지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품질 개선이 우선적이다. 저 품질의 제품은 더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가 없다. 때문에 기업은 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테스트 통한 질적 향상에 힘써야 한다. 다양한 경험 및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구성된 와이즈 와이어즈(주)의 담당자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의 품질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기업에 제공한다. 전자정부의 기반이 되는 ‘정부 전자 문서 유통 시스템’ 의 개발 시 테스트 업무를 담당했으며, 다양한 분야의 테스트 연구를 수행 바 있다. 또 KMS 등Enterprise Application 분야의 튜닝 경험은 물론, 다양한 공공기관 및 일반 기업의 테스트 센터 설립 컨설팅 업무를 수행한 바 있다.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주) 와이즈 와이어즈(주)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해 그 기능과 성능을 테스트 하는데 시스템 전체의 문제와 시스템의 종류 및 특성은 물론 고객의 요구사항, 시스템 환경, 사용자 등의 정보를 고려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확인해 제품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또 시스템이 다양한 환경에서 문제없이 동작하는가를 테스트하고 시스템의 보완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신뢰성과 무결성 및 보안 취약점을 테스트 한다. 막대한 자원 기간 및 인력이 소요되는 SI 프로젝트에서 테스트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국내 많은 기업들은 비용, 기간, 인력, 기술 등의 이유로 테스트의 비중을 낮게 책정하고 있으며, 그 결과 사업이 진척된 후 많은 문제가 발생하여 피해를 입게 된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와이즈 와이어스(주)는 모든 테스트를 병행하는 기존의 방법을 벗어나 제 3의 테스트 전문팀에게 테스트 작업을 Outsourcing함으로써 개발자에게 개발만을 전담하게 하고 테스트 팀이 테스트만을 전담하게 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Test Consulting, Performance Test , System Tuning 등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이다. 현재는 KTF, 옥션, 엘지 전자, SBS 등 유명 대기업들의 테스트를 담당 중에 있다.

모두의 행복을 꿈꾸는 회사
서로 신뢰하고 따뜻한 마음이 흐르는 가족 같은 회사를 만드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두고 있는 와이즈 와이어즈(주)는 타율에 의한 관리 체제를 믿지 않으며 구성원 모두가 자율적으로 즐겁게 일하고 행복을 구현하는 일터다. 때문에 체력 단련비 및 능력 개발비용의 50%를 회사에서 지원하고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율참석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외부 교육의 참여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그 참여율도 항상 높이며 그 효과도 굉장히 높다고 한다. 또 사내 동호회가 활발하게 활동 중이며, 그 비용을 회사에서 적극 지원한다. 가장 눈에 띠는 점은 주말에 이루어지는 활동과 행사 등을 회사에서 진행, 지원 해 준다는 것인데 대부분의 활동이 술자리를 통한 회식이 아니라 회사 생활을 하면서 하기 힘들었던 봉사활동이나 문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 떨어져 일하는 환경을 극복하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 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근무 조건만으로 모두의 행복을 꿈꾸는 것이 아니다. 능력과 업적에 따라 충분히 보상해 주고 퇴직연금제도까지 도입 실시하고 있다.


와이즈 와이어즈(주)/ 신성우 대표 인터뷰
즐거움은 우리 회사의 힘

■ 끊임없이 움직이는 회사
내가 이 일을 처음 시작한 것은 이 일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 좋았으며 내 일에 대해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해서 나는 즐겁게 일하는 것이 얼마나 능률적인지를 알고 있다. 그 능률은 이익을 가져다주고 그 이익은 다시 회사에 돌아온다. 이런 나의 경영 이념이 와이즈와이어스(주)를 이끄는 힘이다. 우리는 직원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활동을 정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직원들 간의 관계는 물론 ‘다니고 싶은 회사’ 라는 인식을 만들어 냈다. 나도 함께 참여하는 시간이 많은데 선재동 봉사활동은 잊을 수가 없다. 나를 포함한 직원 모두의 가슴이 따뜻해지는 시간이었다. 지금은 7가지 습관을 실천 중에 있는데 직원들 모두가 적극 실천하고 있어 회사 분위기가 더욱 좋아졌다. 오는 12월 중순에는 르네상스 호텔에서 직원 전체 연말 파티를 열 계획이다. 또 우리 회사는 학벌이나 경력을 우선하기 보다는 신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모색하는 인재를 기다리고 있다. 특별한 채용 시기 없이 우리 회사와 함께 일 할 수 있는 인재가 있다면 채용을 하고 있다. 기회가 열려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 믿음으로 성장하는 기업
와이즈 와이어즈(주) 에는 특이하게 영업직이 없이 신 대표가 직접 회사와 접촉하고 계약을 한다. 발로 뛰는 영업이나 인맥에 의존하기 보다는 정직으로 또 업무의 질로 인정받고 싶다. 우리 고객 대부분은 나와 한번 작업을 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 추천하여 만난 경우이다, 정직과 즐거움으로 일하는 나를 주위에서 먼저 인정해준 것 같다. 내가 회사를 처음 시작한 것도 전 회사의 갑작스런 팀 분리로 인해 팀이 해체되었고, 나만 남을 수 없어서 함께 나와 독립한 것이 이유였다. 나는 회사의 이익도 중요하지만 상호간의 믿음을 중요시 한다.그래서 회사의 이직률이 낮은 편이다. 우리는 지난 4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제품의 질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 시장의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며, 하반기에는 해외진출을 검토 중에 있다. 우리나라에는 이 같은 테스트 기업이 없기 때문에 그 발전성을 확신하고 있으며 언제나 노력하는 성실한 기업이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