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나유통신/김영준 기술대표이사 겸 연구소장
상태바
(주)나유통신/김영준 기술대표이사 겸 연구소장
  • 취재/김용우 정경부 수석부장, 글/신혜영 기자
  • 승인 2006.10.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유일의 안테나 기술로 신기원 열다
8개 밴드 지원하는 휴대폰 내장안테나 세계최초 개발

휴대폰 단말기 시장은 매년 평균 7%이상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DMB, WiFi, WiBRO 및 RFDI 등의 신규시장 확대로 안테나 수요의 폭발적 성장이 확실히 예측되고 있다. 동시에 DATA, Voice및 동영상 등의 서비스 제공 요구와 이동통신 단말기들이 점점 소형화, 경량화 되는 경향과 친 환경적 요구에 따라 이동통신 안테나는 다기능, 고효율, 소형, 경량, 친환경적 등의 특성을 고루 갖춘 안테나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주)나유통신은 이러한 시장을 예측하고 1985년부터 안테나 개발에 전념한 결과 신개념 방식의 ‘NX-Antenna'를 개발, 세계 최소형 안테나 및 최대 초광대역 안테나로 주목받고 있다.

안테나 개발 전문 기업 (주)나유통신은 지난 1995년 차량용 안테나 개발을 시작으로 1990년대 후반에 업계최초로 이동통신 단말기의 내장형 안테나 및 광대역 안테나를 개발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현재 이러한 기술력으로 개발된 ‘무선통신용 NX Antenna’의 원천기술을 포함한 국내외 특허가 총 19건에 달한다.

NX Antenna로 소형화 및 다중대역화의 문제해결
과거 휴대폰의 유비쿼터스, DMB, RFID(전자태그)등 무선통신의 발달로 거의 모든 기기에 반도체이상으로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안테나수요와 기술은 다른 IT기술들과 달리 새로운 원천기술개발이 거의 없었다. 기존의 원천기술(PIFA)을 이용하여 내?외장 소형화, 다중대역화가 현재 개발 중에 있지만 이미 그 한계에 이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나유통신은 ‘무선통신용 NX Antenna’를 개발. 안테나 산업의 신기원을 열었다.
NX Antenna는 설계방법에 따라 전파의 위상을 임의로 바꾸어 짧으면서도 고출력의 특성이 좋은 안테나를 설계할 수 있는 것으로 N수만큼 X자 형태로 전파의 교차점을 형성 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은 PIFA타입을 능가하는 원천기술로써 기존 기술의 내?외장안테나의 소형화 및 다중대역화의 문제점을 해결함은 물론 휴대폰 제조업체의 최대 쟁점인 디자인과 멀티 밴드화,그리고 전자파인체습수율 감소로 친환경력 제고 등의 기술을 모두 갖춘 것으로 경쟁력이 뛰어나다.
5개밴드, 즉 CDMA, GPS, KPCS, USPCS, WCDMA 등을 모두 지원하는 PANTA BAND 내장안테나는 (16.5x13.6x5.2mm) 이미 개발되어 생산되고 있다.



초소형 8개 밴드 지원 안테나 세계최초 개발
나유통신은 국내 안테나 업체들이 멀티밴드 소형 내장안테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난 3월 자사의 원천기술인 NX방식으로 8개의 밴드를 지원하는 세계최초 초광대역의 ‘Octa band 내장 안테나’개발을 완료했다.
이 제품은 크기가 25x15x3mm로 기존 PIFA타입의 싱글밴드 안테나보다도 작아 슬림형 휴대폰에도 장착이 가능하며, 수직으로 세울 수 있기 때문에 넓은 광대역을 가질 수 있다. 특히 8개 밴드는 기존의 쿼드 밴드에 4개의 밴드가 추가된 단일 안테나로 3G서비스 및 전 세계의 지역별로 다양한 통신주파수를 모두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유럽방식의 GSM, DCS, WCDMA와 미국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셀룰러, PCS, GPS, 위성DMB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김영준 연구소장은 “안테나의 광대역화는 필수적인 사항이지만 기존 안테나의 주류라고 할 PIFA방식으로는 초 광역대 안테나를 개발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크기도 커져 2~3개의안테나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며 “나유통신의 NX Antenna는 이를 하나의 안테나로 통합하면서 크기를 작게 하는 데 성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내년까지는 양산체제를 완비하며 전문 인력을 확보 DMB, 휴대폰 시장을 집중공략하며 2009년 까지 본격적으로 유럽, 미국, 아시아권 등 해외시장에 진출하며 UWB, RFID시장을 집중 공략해 매출 400억원을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2012년까지 초일류 글로벌 IT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세계안테나 시장의 기술표준과 Smart안테나시장을 집중공략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