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시에 위치한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윤용호 교장/이하 경북생활과학고)는 ‘부지런히 배우고 스스로 일하자’라는 교훈 아래 ‘올바른 인성을 갖춘 교양인’, ‘꿈과 재능을 살리는 창의인’, ‘실천중심의 특성화 직업인’, ‘신뢰받는 교단 지원 봉사 행정’이라는 교육 목표로 내실이 튼튼한 학교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교육청과 교육부로부터 2011 취업기능강화 특성화고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꿈과 끼를 기르는 행복한 학교

2010년에 부임한 윤용호 교장은 올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 양성과 특성화고 발전에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꿈과 끼를 기르는 행복한 학교 완성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6년 연속 비즈쿨 학교 선정
청소년 비즈쿨 학교는 청소년 기업가 정신에 바탕한 창조경제 실현으로 꿈과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는 창업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북생활과학고는 중소기업청 공모에 따라 6년 연속 비즈쿨 학교로 지정되어 ‘학고을’ 외 8개의 동아리가 의욕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창업동아리 경진대회에서 2010년부터 매년 금, 은, 동상 등의 수상을 이루었고 각종 비즈쿨 행사 참여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비즈쿨 학교 운영과 학교장의 열정으로 경북생활과학고의 성과는 그야말로 빛을 발했다. 특히 전 교직원이 합심하여 학생들의 인성과 기능지도를 강화한 결과, 각종 기능경기대회 모든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2011 대한민국 국제요리 경연대회」‘최우수상’과 「제13회 경상북도 직업교육페스티벌」‘종합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어 우승기와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2012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로부터 취업기능강화 특성화고 ‘최우수교’ 표창을 받았다. 2013년에는 KBS 1TV ‘스카우트’ 질경이 우리옷 편에서 ‘우승’, 요리부문에서 준우승을 차지한데 이어 올 4월에도 ㈜드림스코 아동복편에서 3학년 학생이 우승하여 입사증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경북 특성화고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표창을 받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낳았다. 이는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혼연일체가 되어 동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Best of the Best in Korea’ 글로벌 인재 양성
21세기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고 교육을 살리기 위해 학교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Best of the Best in Korea’ 비전을 설정해 ‘경상북도 최고의 가사계고에서 전국 최고의 가사계고’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보다 넓은 세계로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에서 기술 숙련을 통한 기술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글로벌 현장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학교장이 직접 호주를 방문하여 스시베이사(SUSHI BAY)와 MOU를 체결하고 매년 조리과 10여명의 학생이 글로벌 현장학습을 통한 해외 취업에 성공 하였다.
피부미용과 학생들은 싱가포르와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 해외 현장 실습의 기회를 제공받아 매년 취업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다음으로 학생들에게 자기 탐색을 통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꿈마중’ 책자를 개발하여 꿈찾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미래 직업을 탐색하고 삶에 대한 자신감과 목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2011년부터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경북 유일의 학교기업 ‘그린나래’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현장실습 기능 육성으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배양하고 졸업 후 전문분야 창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그린나래’는 제과 제빵과 피부 및 네일 샵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 나온 모든 수익금은 학생들의 복지향상과 장학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모두가 행복한 21세기 직업교육의 요람
경북생활과학고는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육성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의거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수행한 결과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윤 교장은 “사회 전반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이때에 본교 학생들은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분야로 일찍 진출해 경제적인 이득을 얻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취업과 동시에 진학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점에서 모두가 행복한 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학교시설 증대에 힘써 2011년 학교 숙원사업인 다목적강당 ‘목련관’을 준공하여 각종행사를 운영하였고, 실습동 및 교사 주변을 아름답게 리모델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들어 놓았다.
끝으로 학교장이 구현하고자 하는 학교는 ‘학생을 섬기는 교육활동, 교사 중심의 지원 행정, 교직원의 화합과 단결, 공개와 투명의 열린 행정 실천’이라는 경영 원칙을 세우고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배우는 즐거움으로 활기찬 학교’, ‘교사에게는 보람과 열정으로 신바람 나게 가르치는 학교’, ‘학부모에게는 학교에 대한 무한 신뢰와 감동을 주는 학교’를 만들어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되게 하겠다”며 강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보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