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 유독 인기 있는 투잡창업 PC방, 성공 관건은 '가맹관리'
상태바
직장인들에게 유독 인기 있는 투잡창업 PC방, 성공 관건은 '가맹관리'
  • 전진홍 기자
  • 승인 2018.10.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거진=전진홍 기자] 경기불황의 지속으로 안정적인 일자리에 직장인들의 꿈은 더욱 커지고 있다. 창업을 통해 평생직장을 꿈꾸는 직장인이 점점 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잡창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을 계획하는 직장인 또한 늘고 있다.

PC방은 대표적인 시설업으로 운영과 관리가 수월하며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어 투잡창업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초기 시설을 확충 해 놓을 경우 간단한 청소와 기본적인 조리만으로도 손쉽게 매장운영이 가능하고, 매장에 한 명의 직원만 있어도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강점으로 꼽힌다. 즉, 직장에 다니면서도 크게 신경 쓸 일이 없다는 평이다.

그러나 하루에도 수백명의 사람이 드나들고 주변 다른 PC방과 경쟁해야 하는 만큼 꾸준한 관리는 필수이다. 특히나 직장에 다니다 보면 매장 관리나 매출 변화에 소홀해질 수 밖에 없는 현실. 때문에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매장 관리에 나서는 프랜차이즈를 찾는 것이 투잡창업의 성공 관건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현실상황을 반영해 밀착 가맹관리를 통해 직장인의 투잡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사례가 늘고있는 PC방 브랜드가 있다.

피에스타PC방의 실제 가맹 점주인 최씨는 인터뷰를 통해 "직장을 다니며 남는 시간을 활용해 투잡창업을 준비했다. 창업 후 매장에만 신경쓰기가 어려워 업종을 고르는데 신중했다. 피에스타PC방과 창업 후 본사에서 이벤트나 매장관리를 많이 신경 써 주셔서 매출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며, "매장에만 집중 할 수 없는 직장인이라면 가맹관리를 꼭 확인해 창업을 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투잡창업을 생각하는 예비창업자에게 조언했다.

피에스타PC방의 경우를 보면 '112Daily가맹관리 시스템'을 도입, 업계 최초로 체계화된 가맹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가맹점을 관리하고 있다. '112Daily가맹관리 시스템'을 통해 오픈 전후 4일간의 매장 상주 관리를 포함한 1개월간 부서별 집중관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매출 안정화를 돕기 위한 본사의 시스템이다.

또한 주 1회이상 해피콜을 통해 매장 매출 분석은 물론 매장 운영에 대한 컨반적인 컨설팅을 진행한다. 그리고 연 2회이상 매장을 방문하여 매장 상태를 점검하고 1:1 현장 교육과 운영 방안을 컨설팅 해 주고 있다. 그 밖에도 카카오톡을 통해 매장에 생길 수 있는 문제나 가맹점주의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한다. 피에스타PC방의 대표는 물론,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전문가가 카카오톡에 참여하여 가맹점주의 매장운영을 돕고있다는게 업체측의 설명이다.

피에스타PC방 관계자는 "투잡창업은 창업 준비부터 운영까지 체계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밀착가맹관리와 실시간 소통 등으로 투잡창업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각도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