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선도할 미래인재교육의 산실
상태바
대한민국을 선도할 미래인재교육의 산실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4.01.02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나온 90년의 역사와 명성을 뛰어넘어 새로운 100년의 출발점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공주중학교는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배움터로, 따뜻한 감성과 바른 품성을 가지고 창의성과 실력을 두루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큰 뜻을 품고 90여 년의 뿌리 깊은 교육 발자취를 남겨 왔다. 이제는 이러한 전통 위에 새로운 시대에 발맞춘 스마트 교육으로 명실상부 충남 지역 최고의 명문학교로 더 높이 비상하고 있어 대한민국 교육의 희망이 되고 있다.

인재양성의 요람

▲ 공주중학교 박홍서 교장
1922년 개교 이후, 공주중학교 출신의 수많은 인재들은 나라의 기둥으로 성장했고, 바른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온 공주중학교(박홍서 교장/이하 공주중)는 충남 교육의 중심에 우뚝 서 있다.
공주중은 2011년 학교평가 결과 우수학교 선정 이래 3년 연속 우수 및 최우수 학교 선정, 영재교육 운영 최우수 영재학교로 선정, 충남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등 공교육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한편 교육부 요청 스마트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스마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교육 인프라 구축
2012~2013년 2년간 스마트 연구학교로 지정됨에 따라 미래사회를 주도할 역량을 갖춘 스마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스마트교육 환경에 적합하도록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전 교사(校舍)에 무선 네트워크를 설치하였고, 22개 교실과 교과교실, 특별실에 전자교탁과 극단초점프로젝터, 법랑칠판을 설치했다.
한 학년의 모든 학생이 동시에 이용 가능한 200여 개의 스마트패드가 완비되어 미래인재의 양성을 위한 스마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출입관리시스템, 미디어월 등 스마트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완벽히 구축된 교육정보관에서는 스마트기기와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업녹화 및 분석 시스템을 활용한 교사들의 수업연구와 장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충남의 스마트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영어전용실은 기본적인 스마트 교육 시스템에 수업자동녹화시스템과 가상체험학습시스템이 더해졌으며, 컴퓨터실은 스마트 교육에 맞는 최신 컴퓨터가 구비되어 스마트교육에 든든한 원동력이 되고 있다. 원격 수업 및 회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한 화상회의실과 스마트수업과 실험을 위한 시스템을 완벽히 갖춘 과학실, 이렇게 공주중은 스마트한 미래를 위해 한 발 더 앞선 세상으로 나아가고 있다.

▲ 스마트 연구학교로 지정된 공주중학교는 스마트 교육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는 한편, 교원 연수 및 교과 협의회도 활발하게 진행하며 스마트 교육의 이상향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성 계발
공주중에서는 넓은 세계관을 가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월 진로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학과 진로에 대한 다양한 직·간접 체험을 통해 미래 비전을 세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사제동행 희망날개 프로젝트를 통해 스승과 제자가 함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하고 소감을 나누며 행복지수를 끌어올리는데 힘쓰고 있다.

충남학력 뉴프로젝트 2.0 추진

▲ 교육정보관 준공식
미래형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하는 일을 비롯해 과목 간의 융합, 그리고 학문 간의 융합, 주제 간의 융합을 통합한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양서읽기 50권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독서를 통한 바른 품성과 창의성을 가진 미래사회 인재로서의 소양을 다지고 있다. 아울러 영재학급 운영 우수학교로서 수학과학영재학급과 문학영재학급을 운영하며 창의적인 교수법과 교수내용으로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2012 충남 영재 교육 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에서 전체 영역 중 금1개, 은3개, 동2개를 휩쓰는 경이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증진을 위해서는 대학생 야간 멘토링제 운영, 기초부진 학생 구제를 위한 야간 방과후과정 운영 등을 통해 2013 국가수준 미달학생이 현저히 감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3년 기초학력 미달학생: 0.98%)

다양한 동아리 활동

 
그룹 속에서 공동체의식을 익히고 배려와 나눔의 인간적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체득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는 물론 힐링 봉사 동아리, 진로동아리, 또래상담도우미, 독서동아리, 스포츠동아리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개인주의를 벗어나 협력과 참여의식을 가진 창의적 리더를 양성하고 있다.
유구한 역사와 빛나는 전통, 나라의 기둥이 되는 인재의 산실 공주중학교. 이제는 시대 변화에 발맞춰 스마트한 교육 시스템으로 한층 더 발전한 교육의 장으로 도약하고 있다. 전교직원의 노력으로 오늘도 공주중은 즐겁게 배우고 신나게 가르치는 행복한 배움터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