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조사 참여 'Energy', 지역건강 'Synergy'
상태바
건강조사 참여 'Energy', 지역건강 'Synergy'
  • 대구경북취재본부 구웅 기자
  • 승인 2018.08.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건강조사 적극적인 참여는 내 가족과 지역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투자
2018 지역사회건강조사 홍보 이미지. 2018.08.15. (사진=경산시청 제공)

[시사매거진/대구,경북=구웅 기자] 경산시(시장 최영조)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지역고유의 건강관련지표를 생산하기 위해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주최로 전국 동시에 진행된다.

본 조사는 약 450가구 898명을 조사하며 조사대상은 선정된 가구원 중 만19세 이상 성인이며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의 가구원을 조사한다.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위하여 조사 전에 미리 가구선정통지서 및 홍보 책자가 동봉된 우편물을 배포했다.

조사내용은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및 신체활동, 식생활 등) 및 만성질환 이환(고혈압, 당뇨병 등), 사고 및 중독, 활동제한 및 삶의 질 등 설문조사 등 236문항 166지표를 조사하며, 올해 처음으로 키와 몸무게를 직접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지역별 비만율을 산출한다

매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통해 생산하는 254개 지역사회 건강통계는 각 지역에 꼭 필요한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맞춤형 보건사업 추진으로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데 활용된다.

조사는 조사원이 표본추출로 선정된 조사가구를 방문, 노트북에 탑재된 전자조사표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자와 1:1 면접을 통해 진행한다.

경산시 보건소장(안경숙)은“조사된 모든 내용은 우리 지역을 위해 매우 소중하게 활용될 것이고, 통계법에 의해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므로 조사원이 방문했을 때 지역주민들께서는 조사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