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보건대학교는 홍익인간 구현의 대한민국 교육이념과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는 원불교 정신에 바탕하여,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 양성’을 건학이념으로 1976년에 원광학원에서 설립하였다. 원광보건대학교는 현재 최고의 대내외 교육 실적을 통해 그 역량을 인정받아 지역거점대학을 넘어 세계적 명문 교육기관으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다.

원광보건대학교(김인종 총장)는 최근 3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및 대학 대표브랜드사업(2011~2013)’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는 대학의 질적 수준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정부의 강도 높은 대학구조개혁 속에서 이루어낸 성과라 그 의미가 더 크다 하겠다. 이외에도 원광보건대학교는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교육품질 우수대학) 획득(2011~2016)’, ‘교육기부기관 선정(2011)’, ‘간호학과 수업 연한 4년제 학사학위과정 설치대학 선정(2011)’,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사업 선정(2012) 및 성과평가 매우우수 등급 획득(2013)’, ‘창조캠퍼스 지원대학 선정(2012)’, ‘교원양성기관평가(유아교육과, 간호학과) A등급 획득(2013)’ 등 설립 이래 최고의 성과를 거두며 최고의 대학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원광보건대학교, 글로벌 교육 경쟁력으로 특성화되다
현대사회에서는 무형의 지식 재산, 즉 모든 지적 활동에 요구되는 폭넓은 지식과 지혜가 최고의 자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원광보건대학교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글로벌 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인 ‘글로윙(GloWing)’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는 국내 공교육 기관 중 최초로 필리핀 세부 지역에 화상영어 교육센터(원광글로벌교육센터)를 설립하고 2013년에는 정규 교육과정에 실시간 화상영어 수업을 개설하는 등 글로벌 교육 기반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원광보건대학교는 학생들이 입학하는 순간부터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성공적 취업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적 교육 향상과 교육 혜택 제공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2012·2013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서 전국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선발률(영어권 16명, 일어·홍콩권 3명, 중국어권 1명, 동남아권 2명 등 총 22명)을 기록하고, ‘2012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멘토링제 우수사례대학’에 선정되는 등 다방면으로 가시적인 교육 실적을 높이고 글로벌 교육 특성화에 대한 신뢰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어학교육 사업을 선도하는 명문대학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원광보건대학교, 세계적 대학으로 거듭나다

첫째, 보건의료 헬스케어(4H)의 특성화와 자율성장역량 기반 구축을 목표로 대학 체제개편을 실현하였다. 둘째, 국제적 통용성을 강화하는 교육 정책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국제적 감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해외 진출의 기회를 넓혀왔다. 셋째, 양적으로 풍부한 교육 및 학습 방법을 양질의 산업 친화형 교육으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산학 맞춤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창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중요시하며 보건의료 브랜드 특성화를 위해 NCS 기반의 현장 밀착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특성화의 동력을 높여가고자 ‘5R 시스템’ 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5R 시스템은 학습자의 요구반영(Responding), 교육방향 설정(Reorienting), 조직개편(Reorganizing), 새로운 활력(Revitalizing), 창조적 역할(Reassigning)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모든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함께 나아가는 정신전력을 의미한다. 원광보건대학교는 이를 통해 전 교직원의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마인드를 하나로 통합하여 원활한 소통 속에 대학 특성화를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