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더 양성의 요람, 한국외국인학교
상태바
글로벌 리더 양성의 요람, 한국외국인학교
  • 김덕주 부국장/장혜정 기자
  • 승인 2013.07.0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실 있는 종합인성교육모델로 각광

한국외국인학교(이하 KIS) 제주캠퍼스는 미국교육 공인 인증기관 중 하나인 ‘WASC(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미국서부교육연합회)의 인증을 받는 미국 정규 학교’이다. 한국외국인학교 제주캠퍼스는 WASC인증으로 우수한 교육환경과 교육의 질을 확보한 국제적 수준의 학교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즉 자격제한이 있는 타 외국인학교와 달리 내·외국인이 자격 제한 없이 입학 가능한 국제학교인 것이다.


KIS 제주캠퍼스는 지난 12년 동안 국내 50여 외국인학교 중 2위에 손꼽히는 KIS 판교캠퍼스의 자매학교이다. Harvard, Princeton, Stanford, U.Pen 등 미국 주요 대학교에 학생들을 진학시켜온 KIS 판교캠퍼스는 2011-12학년도 졸업생의 SAT평균 점수가 2,033점(미국 내 평균 1,500점)이며, 미국대학평가 40위권 이내 대학합격률이 59%에 이른다. 또한 2012〜13학년도 졸업생 95명은 Yale, Princeton 등 전원이 IVY리그를 비롯한 미국 상위 대학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

KIS 제주캠퍼스는 국내 최초로 미국학력과 국내학력이 동시에 인정되는 학력이수프로그램이 가능하다. 즉 초등학교에서는 국어와 사회, 중·고등학교에서는 국어와 국사를 이수함으로써 국내학력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이는 학생이 대학진학 시에 해외 유수 대학은 물론 국내 대학까지 고려하여 진로를 설정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KIS 제주캠퍼스 교사들은 수년간 미국학교 및 해외국제학교에서의 교과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글로벌리더로 키우기 위한 맞춤형수업을 제공해 눈길을 끌고 있다. 즉 ‘전인교육 (The Holistic Education)’을 바탕으로 정통 미국 기숙학교의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도전 의식을 기르며, 배려심, 책임감, 평생 학습을 위한 기틀을 잡는 것. 따라서 대학교 진학 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봉사와 협동, 인내와 이해심을 갖춘 21세기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KIS 제주캠퍼스의 졸업생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지닌 21세기의 리더이자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되는 것. 특히 KIS제주캠퍼스의 정규 수업은 미국 정부가 해외 국제학교를 위해 개발한 ‘AERO(American Education Reaches Out) 커리큘럼을 도입, 소그룹 중심의 토론ㆍ실습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또한, KIS 제주캠퍼스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선진 교육 및 학습법을 도입해 각광받고 있다. 즉 1-to-1 Laptop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5학년 이상의 모든 수업에 학생들은 본인의 매킨토시 기반의 노트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방과 후에는 교사와 1대1로 문답을 주고받을 수 있어 집에서도 교사의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고등학생의 경우, 대학교양과목 학점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취득하는 AP(Advanced Placement) 과목을 이수하게 되며, 대학진학 전문 카운슬러가 미국 유수대학에 맞춤별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도 한다. 또한 KIS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서 미국 10대 명문보딩스쿨인 St. Marks School과 국내 최초로 MOU를 협약해 다양한 내실 있는 교육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KIS 제주캠퍼스 학생들은 미국 명문고등학교의 캠퍼스 문화를 직접 몸소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St. Marks school 학생들 또한 국제학교를 방문,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곧 학생들이 미국 명문 학교 학생들과 학업·문화적으로 교류하며,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학업과 연계된 특별활동, 학생의 창의성과 잠재력 개발

KIS 제주캠퍼스는 정규 과목과 특별활동을 연계하여 심도 있는 예체능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체육, 미술, 디베이트, 리더십, 드라마, 미디어, 치어리딩 등 40여개의 활동’ 중, 학기당 최소 2가지씩을 골라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제주의 천혜의 자연환경과 학교의 우수한 시설을 활용, 타 지역의 학교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승마, 스킨스쿠버, 골프 등을 특별활동으로 선택하고 있다. 이러한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KIS 제주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국내 최고 수준으로,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한국국제학교 제주캠퍼스는 ‘전미(全美) 보딩스쿨 연합회(The Association of Boarding School)’의 지침과 기준에 맞추어 기숙사 설비를 갖춰 여타의 국제학교 중에서도 우수사례로 각광받고 있다. 학생들의 심리적ㆍ신체적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교사와 관리 인력을 배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숙사 내 “English Only Policy”의 규정으로, 학생들은 24시간 영어를 사용하는 영어상용환경에서 생활이 가능하다. 특히 ‘기숙사사감 대 학생 비율은 1:7’로 한 명의 사감이 관리하는 학생의 수가 적어, 학생들의 세심한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 학생들의 생활 안정과 교우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하여 아동 심리 상담 전문가를 배치하여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이에 학생들은 공동체 생활 속에서 인내와 협동, 이해와 배려, 양보의 리더십을 통해 사회성을 키워가게 된다. 

지역을 넘어 세계로, 우수 인재의 요람 

KIS 제주캠퍼스에서는 현재 2013〜14학년도 1학년에서 10학년 신입생을 수시 모집 중에 있다. 내국인 또는 외국인이 자격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하다. 입학시험 전형으로는 1〜3학년은 서류전형 접수 후 면접시험을 보게 되며, 4〜10학년의 경우 서류전형 합격 후 필기전형, 면접 전형을 거치게 된다. 4학년 이상 필기전형의 경우, 영어 읽기 시험, 영어 쓰기 시험, 수학시험, 인성검사를 보게 된다. 특히 국내·외에서 1년 이상 International School 재학 중인 학생은 특별전형 대상자로 필기전형을 면제받게 된다. 서류전형에서는 현재 학년 포함 3개년 생활기록부, 교사 추천서 2부 그리고 학교에서 요구되는 각종의 서류들을 필요하며, 영어실력의 경우,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기본적인 평가 기준이다. 하지만 영어구사능력이 다소 부족하더라고 추후 학교의 ESL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실력이 향상 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성적, 잠재성이 뛰어나다고 판단되는 학생의 경우 입학이 가능하다. 저학년의 경우 영어 면접 시 적극적인 의사표현력, 학업의지의 정도, 능동적 태도를 보인 학생에게 가산점이 부여 된다. 

학생들의 배경 지식을 높이고, 학생 모두에게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육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는 KIS 제주캠퍼스. 재능이 많은 학생들을 알차게 육성 하는 것이 KIS 제주캠퍼스 교사들의 참된 가르침인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