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남구 용당동에 위치한 석포여자중학교(이하 석포여중)는 1981년 3월 개교 이래, 한국 여성 교육의 요람으로서 그 역할을 훌륭히 해내며 미래의 건강한 꿈을 지닌 여성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석포여중은 최근 다양한 봉사활동과 나눔 활동 등이 모범 사례로 인정되어 ‘RCY창립 60주년 기념식’에서 담당 교사가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행복 채움·피움학교 조성에 매진
각종 체험활동을 통해 행복한 미래를 멘토링하는 학교를 만들고자 정진하는 석포여중은 교육과정에 자율시간을 편성하여 1학년 학생들은 오카리나 연주를, 2학년 학생들은 라인댄스를, 3학년학생들은 팀 프로젝트 활동 등 일반적으로 접하기 힘든 체험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은 물론 흥미로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발휘시켜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고자 고심한 결과 행복한 미래를 멘토링하는 행복채움 학교를 만들게 되었다”고 전하는 강평경 교장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을 위한 체험활동도 함께 추진하며 더욱 각광받고 있다. 그리고 ‘교사 탐구프로젝트 동아리활동’은 교사들의 의욕고취 및 자긍심을 부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가운데, 창의경영학교 박람회와 SMART 교육활동 및 각종 연수에 교사들이 참여해 전문성 신장과 더불어 교육의 질을 높여 변화와 개혁을 유도하고 있다. 석포여중은 앞으로도 교사 체험활동 연구에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학부모 어울마당’을 통해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기회를 확대시켜 학부모·학생·교사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전념하는 석포여중은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해 부모님과 함께하는 힐링캠프, 금연클리닉, 예절교실과 더불어 여러 가지 봉사활동, 나눔과 효 실천 행사 및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활동 등을 시행해 학부모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교 참여를 이루었고, 학부모에게 단순한 교육적 소비자의 입장이 아닌 교육적 산출자로서의 기능을 부여하고 있다. 석포여중은 학부모 참여활동이 더욱 활발할 수 있도록 지역민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평생학습센터(교육청 지정)를 운영하여 학부모 동아리활동과 함께 학교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경성대학교와 MOU를 체결해 교육봉사뿐만 아니라 교육 멘토링을 지원해 학생들이 보다 폭넓은 경험과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 석포여중은 학생들이 발전된 선진교육을 받는 것과 동시에 우수한 예비교사 양성의 장(場)으로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보훈청과도 MOU를 맺어 국가 정체성 교육 및 환경정화운동, 봉사활동 지원이 가능해 졌으며 천사학교(대한적십자사)와의 MOU협약을 통해 장학금 및 다양한 활동을 지원받아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일조하였다고 인정받고 있다.
특히 석포여중의 ‘RCY’는 구세군 복지재단 연계 노인 돕기 및 맛있는 봉사·행복한 나눔 활동과 함께 나무심기, 자전거로 달리는 에코체험, 각종 희망바자회 및 씨앗 멘토링, 생명나눔 헌혈사랑, 미아찾기 캠페인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한 결과 올해 5월 전국 RCY 지도교사와 1만 1,500여 명의 단원이 참여한 ‘RCY창립 60주년 기념식과 전국합동입단선서식’에서 적십자 인도주의 운동의 확산과 청소년의 봉사정신 함양 및 올바른 인성교육에 기여한 공로로 담당 교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적십자의 인도주의 정신 아래 RCY단원들의 봉사활동 지도 및 훈육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단원들의 올바른 자아정체감 확립과 봉사정신 실천에 전념하였다”고 전하는 황혜숙 교사는 진심에서 우러나는 적극적인 봉사를 펼친 학생들과, 오픈마인드를 지닌 강평경 교장선생님의 큰 열정과 지지 아래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스마트 교육, 교과교실제 운영 등을 통한 학습활동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기본 생활 습관 지도, 인권교육, 상담활동 등을 추진해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전망이라고 밝힌 석포여중은 ‘지·덕·체·정’이 조화된 알찬 교육, 서로 존중하고 신뢰받는 깨끗한 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따뜻한 교육활동을 통해 부단히 발전해 나가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