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넓은 의미로는 인간의 의식 속에서 느낌, 정서, 지식, 상상력, 지능 등을 활용하여 실현으로 이끄는 설계를 의미한다. 헤어디자인 또한 인간을 아름답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며 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개성과 특색을 끄집어내고 표출시키는 창조예술이다. 즉 헤어디자인은 인간의 미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의식적인 행위이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는 헤어디자인을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고 개성을 충족시킬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만큼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고객의 만족은 나의 만족
아담한 공간에 깔끔하고 모던한 인테리어로 꾸며진 리&리헤어는 오랫동안 뷰티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지역 내에서도 ‘알려진’ 헤어숍이다. 또한 고객마다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시술을 병행하고 있어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던 것. 따라서 시술을 받은 고객들의 입소문을 통해 다른 고객들의 발걸음을 끌어 모으고 있는 내실 있는 헤어숍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이선희 원장은 “리&리헤어에서는 개개인의 스타일에 맞추어 스타일링을 하고 있으며, 현재의 트렌드와 유행을 고려하면서도 고객의 얼굴과 스타일에 맞추어 헤어 시술을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즉 하나의 트렌드와 유행이 퍼지더라도 판이한 스타일만을 고수하지 않고, 고객의 얼굴선, 피부색, 등 다양한 방면을 고려해 스타일링하는 ‘맞춤형 스타일링’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
지금까지 경주지역에서만 꾸준히 뷰티업에 종사해 온 이경희, 이선희 원장. 자매지간인 이 원장은 경주지방 토박이로서 지역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미적 가치 창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헤어숍을 운영하다 보니, 우리 스스로도 고객들에게 보여 지는 이미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며 “우리 스스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고객만족 또한 높이기 위해 항상 외부적인 모습 에도 관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객의 입소문에 의해 단골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리&리헤어는 고객들과의 신뢰감 형성을 큰 자산으로 여기고 있다. “고객이 나의 스타일링 시술을 받고 만족을 느끼면 그것이 곧 나의만족이다”고 전한 이 원장은 확고한 실력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즉 아무리 아름다운 스타일이라 하더라도 개개인의 신체, 컬러에 대한 기호와 고객들이 선호하는 심리적이고 감성적인 요구를 등한시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더욱이 현대사회는 여성들의 사회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헤어에 있어서도 활동적이고 관리하기 편리한 스타일 등이 선호되고 있다. 이에 이 원장은 “바쁘지만 시간을 내 우리 헤어숍을 찾아주는 고객들에게 언제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이들에게 가장 어울리는 스타일이 무엇인지 언제나 살피며 꾸준한 연구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지향하다
하나의 스타일링에 있어서 헤어디자이너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끊임없는 ‘소통’ 또한 중요하다고 밝힌 이 원장. 즉 헤어스타일은 얼굴 특징, 두상, 신체 형태, 키, 직업, 라이프스타일 등과 같은 다양성을 고려하면서 인간을 아름답게 해주는 조형예술이므로 고객의 요구사항과 헤어디자이너의 시술이 함께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시술 결과 또한 만족스러울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이 원장은 “고객의 헤어를 디자인하기 위한 기반으로 고객과의 충분한 소통과 지속적인 관계를 기초로 해야 하며 이러한 바탕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혹시라도 시술을 받은 후,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더라도 고객과의 지속적인 의견교환과 정성어린 시술을 바탕으로 만족에 가까운 후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고객 서비스를 바탕, 지역 뷰티문화를 선도
경주에서 처음 헤어숍을 연 이래로 지금까지 뷰티와 미용에 관한 공부를 꾸준히 병행하고 있다고 전한 이 원장.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유행이 빨리 바뀌고, 트렌드의 흐름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헤어관련 분야에 대한 그만큼의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뒤처지면 안 된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미의 기준과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며 “스타일을 디자인하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심미성을 제공해 주고 싶다”는 사명감을 통해 찾아오는 고객들을 응대하고 있는 것이다.
리&리헤어는 한 업종에서 20년간 꾸준한 활동을 이어온 이 원장의 운영아래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헤어 시술을 제공해 주는 공간으로 입지를 모으며 지역 내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이에 이 원장은 “색상이 밝고 자유분방한 가벼운 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인위적인 느낌의 펌 보다는 짙고 네츄럴한 웨이브가 더욱 각광받을 것” 이라며 올 시즌 유행 트렌드를 제시했다. 덧붙여 주변의 유행이나 트랜드를 막연히 쫓아 모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고객의 기호와 대중적이면서도 독창적인 디자인을 발휘해야 한다는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고객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한분 한분의 리즈를 만족시키며 앞으로도 꾸준한 뷰티메이커로 나아가고 싶다”눈 포부를 밝힌 이 원장. 지역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끊임이 발전해나가는 헤어숍으로 리&리헤어의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