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꾸는 교육, HBO 삼봉혁신교육에서 꽃 피우다
상태바
우리가 꿈꾸는 교육, HBO 삼봉혁신교육에서 꽃 피우다
  • 이진의 기자
  • 승인 2013.06.0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협육’으로 값진 보배 만드는 터

학교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교육 기관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여기 어린이들의 꿈을 키우는 교육, 선생님들의 자발성과 전문성이 실현되는 교육,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생동감 넘치는 교육을 지향하며, 학생 모두가 각자의 능력과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를 가꾸어 나가며 혁신교육을 꽃 피우고 있는 안양 삼봉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을 들여다보자.


삼봉초등학교(김종운 교장)는 자발성과 협력을 바탕으로 ‘나·너·우리가 함께하는 행복한 학교’를 지향하며 학생과 교사가 즐겁게 공부하는 ‘도시형 혁신학교’다. 

지·덕·체를 갖춘 조화로운 어린이, 주체적으로 삶을 계획하고 꾸려가는 창조적인 어린이, 더불어 나누는 삶을 실천하는 어린이 라는 교육 목표를 토대로 배움과 성장이 즐거운 학교(Happy school), 배려와 나눔이 아름다운 학교(Beauty school), 소통과 협력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학교(Open school)의 ‘HBO 프로젝트 창의지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HBO 프로젝트 창의지성 교육과정

삼봉초의 HBO 프로젝트 창의지성 교육과정은 주제중심 통합프로젝트 학습, 꿈을 가꾸는 아뜰리에, 참여와 소통의 어울마당, 감수성이 자라는 생태체험교육을 말한다.

주제중심 통합프로젝트 학습은 교과학습을 통합하여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는 선진 교육기법으로, 학생들이 토론과 체험으로 생생한 교육,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협력적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즐겁게 배우고 함께 나누는 창의지성교육이다. 그리고 아뜰리에 학습은 학생들의 꿈을 가꾸고 키워주는 주기집중 동아리 활동과 문화예술 스포츠 활동으로 학생들의 예술적 표현력과 풍부한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여름, 가을 계절학교를 운영한다. 어울마당은 참여와 소통의 학생자치활동, 다모임 활동 등을 통하여 학생생활인권규정 및 학년·학급 규칙 등 학생 스스로 제안하고 결정 할 수 있도록 민주적 의사 결정 방식을 통하여 학교가 나아갈 바를 결정하며, 예절 교육 및 다문화 이해 교육으로 정체성 확립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공동체교육이다. 

생태체험교육은 씨앗스쿨(1-2학년)은 야생화 관찰 및 학교주변 생태체험활동을, 나무스쿨(3-4학년)은 안양천 생태체험활동을, 숲스쿨(5-6학년)에서는 도시농부 체험활동을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진행한다. 이러한 생태체험교육은 도시에서 자라는 학생들에게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고 생활 속 생태지향 활동의 실천적 계기를 마련해 주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배움중심수업과 서술형·논술형 평가혁신

창의연구부장 오혜경 교사는 배움중심수업은 비판적 사고 활동을 통해 자기 생각을 만들고 이것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어야 하며, 교사와 학생이 협력을 이루어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여기서 이루어 낸 배움과 지식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삼봉초에서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상시평가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서술형·논술형 평가와 교사별 평가를 시행한다고 했다. 과거 서술형·논술형 평가의 첫 도입 시기 때 학생과 학부모의 당황하는 모습이 역력했으나 많은 홍보와 연수를 통해 이제는 교육공동체 모두가 이해하고 함께하는 학생평가 시스템으로 정착되어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앞장서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즐기면서 배우고 함께 나누는 학생 성장 중심의 행복공동체 교육 

교육과정부장 채호연 교사는 학생들의 잠재적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스스로 기획하는 ‘꿈보람 시상제’ 운영으로 학생들의 특기 및 장점을 살리고, 학급 임원제 폐지, 꿈자람 배움노트 활용, 삼봉독서록, 평화 인권 교육, 스포츠 동아리 및 독서 동아리 활동, 영어 교육, 잡월드 체험학습 등 즐기면서 배우고 함께 나누는 학생 성장 중심의 혁신 교육 활동은 교사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하였다.또한 한일학술문화교류를 비롯해 학부모와 함께하는 MBTI 학부모 연수, 학부모 독서토론동아리 혜윰, 학부모 명예사서, 1가정 1일 녹색어머니, 어머니폴리스, 자료도우미 활동 등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협력의 발전적 파트너쉽 공유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교육 활동 등은 삼봉초가 안양시 교육과정 운영 우수교 선정, 안양시 평화안전 생명존중 프로그램 운영 공모교 지정, 안양시 스마트교육 시범사업 대상학교 선정 등의 쾌거를 가져왔다. 특히 2012학년도에는 교원능력개발평가 우수학교로 교육부 장관상 표창, 2013학년도에는 안양과천교육지원청 10대 학교교육과정 우수교로 선정되어 학교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김성언 교감은 “선생님들이 학생을 가르치는 일에 집중하는데서 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다”고 하면서 지원행정을 강조하였다. 선생님들의 역량을 학생들에게 전념할 수 있도록 교무행정전담팀을 구성하여 교원들의 업무경감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수사례가 인정되어 교원행정업무효율화 우수교로 교육감 표창까지 받았다. 또한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한 토론 중심의 협의문화를 운영하여 교육공동체의 소통의 장이 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창의지성 교육과정 운영의 발판으로 삼고 있었다.


선생님 사랑이 아이의 꿈을 꽃 피우다

안양과천 혁신학교 1호인 삼봉초등학교는 배움중심수업으로 학생들의 생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살아있는 교육을, 선생님의 작은 몸짓 하나에도 아이들의 마음과 행동에 작은 울림이 있는 평화로운 교실을, 아이들이 삶과 세상을 읽어가는 지식과 미래에 도전하는 열정있고 살아 움직이는 아이들이 행복한 혁신학교를 꽃피워, 안양과천 서북권 혁신학교 클러스터와 혁신-통합프로젝트 연수원 학교 운영으로 혁신철학 공유, 혁신교육프로그램 확산 및 혁신학교 일반화에 매진하고 있다. 

경기교육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모든 학교가 행복하고 신명나는 교육을 펼치는 그날을 기대하며, 꽃은 여러 색이 모여 아름다워 보이고, 이파리는 같은 색이 모여 아름다워 보이듯이, 무엇이든 같든 다르든 모여 있어 아름다워 보이는 학생, 엄마보다 선생님을 더 좋아하는 학교, 선생님의 사랑으로 우리 아이의 꿈을 꽃 피워가는 삼봉초등학교 혁신교육에서 우리 교육의 지대한 희망을 걸어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