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 설계·제작·시공에 이르는 저장 TANK 설비
자체기술력으로 선진국들의 주 무대가 되고 있는 해외 저장 TANK 시장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국내 기업이 있다. (주)윈테코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이끌며 최고 수준의 저장 TANK 기술력으로 설계·제작·시공을 제공함으로써 플랜트 분야 1인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극도로 어려웠던 IMF시절 삼성중공업(주)는 플랜트 사업을 정리키로 방침을 세웠지만, 오창재·이종건 대표는 유망한 저장 TANK 기술을 버릴 수 없었다. 그리하여 동사 저장 TANK 사업부에 20여 년간 근무 경험을 갖고 있던 전문 엔지니어 3명이 한데 뭉쳐 20여 년간 국내와 중동, 아시아등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쌓아온 경험과 첨단 IT를 기반으로 한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주)윈테코를 설립했다.
(주)윈테코는 각종 저장 TANK 설비의 엔지니어링·제작·설치 및 O&M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지속적인 기술 향상을 통해 최단기간에 국내 및 해외에 수십개 프로젝트와 170여기의 각종 저장 TANK의 설계 혹은 자재조달,제작 및 시공 실적을 올리는 등 전문기업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해외 직접수주에 따른 경쟁력 선도
(주)윈테코는 지난해 5월 중동 이란에 세계 최대급인 LPG Double Wall Tank(2기)를 직접 주문 받아 공사 계약을 체결했으며, 최근 가장 어려운 공정 중의 하나로 고도의 기술력을 요해 극소수의 해외 선진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Air Raising 공법을 독자적으로 수행, 성공했다. 그 사실이 이란 내 언론에 소개되어 국내외 관련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모으는 가운데 세계적인 기술력을 입증 받게 되어, 이란의 유력업체로부터 미화1,000만 불 규모의 Spherical Tank도 주문을 받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해외 다양한 거래처들로부터 대형 저장 Tank 프로젝트들로의 참여를 요청받고 있으며, 일부는 제안서를 내놓고 협의 중에 있다. 까다로운 해외 거래처들로부터 직접 발주를 받는 것은 기술력을 인정받지 않고 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해외 공략중인 (주)윈테코의 주요 제품으로는 ▲CONE ROOP TANK=가장 일반적인 종류로 원추형의 Roof 구조로 되어 있어 물의 혼입이 방지되고 휘발성이 낮은 중유와 경유 및 등유 등의 저장에 적합하다. 설계는 API 650, API 620이 주로 적용되고 원추형 Roof 형식은 크게 자체형, 지지형으로 구분 된다. ▲DOME ROOF TANK=Dome형식의 Roof로 되어 있어 내부의 압력에 강한 구조이며 저 휘발성의 oil이라든지 저압 가스 등의 저장에 적합하다. 설계는 API 650, API 620이 주로 적용된다. ▲FLOATING ROOF TANK=부유식 Roof으로 휘발손실이 아주 적고 휘발성이 높은 원유와 가솔린, 납사 등의 저장에 적합하다. 설계는 API 650이 주로 적용된다. Roof 종류에 따라 Single Deck, DoubleDeck, Internal Floating Roof으로 구분된다. ▲SPHERICAL TYPE TANK=본체가 원형으로 되어 있어 상온·고압 상태의 내용물을 액화시켜 저장하는 Type으로 프로판, 부탄, 도시 가스의 저장에 적합하다. Cutting Plan에 따라 Football Type, Partial Foofball Type/Advanced Partial Football Type 및 Water-melon Type으로 분류한다. 설계는 ASME Sec.VIII Div. I 혹은 ASME Sec.VIII Div. II가 주로 적용되나 국내의 경우는 소방법규나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이 별도로 적용되고 있다. ▲CRYOGENIC TANK/LOW TEMPERATURE TANK=저온 Tank는 크게 암모니아와 LPG(프로판, 부탄) 및 에틸렌 등을 저장하는 경우와 LNG, 산소 및 수소 등의 초저온 액체를 저장하는 경우가 있으며, 저장개념에 따라 Single Containment, Double Containment 및 Full Containment 로 구분한다. 또한 Shell 구조에 따라 Single Shell 형식과 Double Shell 형식 및 Double Shell with PC/RC 형식으로 나눌 수 있다. Single Shell 형식은 암모니아와 부탄 등의 저장에 적합하고 Double Shell 형식은 LNG, 에틸렌 등의 저장에 적합하다. Shell, Bottom 및 Roof 등을 통해 방출되는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외벽 혹은 Outer/Inner Shell 사이에 보온을 충진한다. 설계는 API 620 ‘Q’/‘R’ 그리고 BS 7777 을 적용한다.
최초의 인터넷 설계기술 독자적 개발
(주)윈테코는 설계에서 시공의 최종단계까지 모든 공정에 대한 품질검증을 실시하여 정확하고 완벽한 저장 탱크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런 품질경영은 국제적인 ISO 9001인증을 부여 받아 기술력을 더욱 강화한 부분이다. 특히, 우수 기술인력 확보와 자체 기술연구소 설립계획을 갖고 있으며 대학 및 전문 연구소와 연계하여 기술 지배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련업계와는 차별화 된 인터넷을 통한 통합 자동 설계 시스템을 최초로 독자 개발해 특허 등록을 했다. 이는 자체 서버로 전 세계 어떤 거래처와도 네트워크망을 통한 고도의 수행기법으로써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를 하는 시스템이다. 통합 자동 설계 시스템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기본 테이타에 의한 One-Stop 설계 Package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집약된 가장 업그레이드된 설계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끊임없는 Tool개발로 고객요구를 완벽히 반영하면서 입찰, 견적 및 공사 등 어디에나 적용이 완벽히 되며 주기적 보강으로 공급자와 제작업체간의 광범위한 D/B제공 한다. 오 대표는 “인터넷에 의한 통합 자동 설계 시스템은 국내외 저장 TANK 업체 중 우리만이 유일하게 갖추고 있는 기술력”이며 “자동화 시스템은 일의 효율을 높여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는 경쟁력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작업 시스템은 시대 흐름을 앞서 나가는 (주)윈테코가 겸비한 기술력 중 하나다.
우수 인재들로 구성된 엔지니어들과 함께 안전을 최고의 기업가치로 삼고, 선진수준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한 (주)윈테코가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중동지역뿐 아닌 유럽, 이집트, 베트남, 아프리카 등 사업 확장을 위해 영업력 확대 및 지속적 기술혁신을 하고 있다.
(주)윈테코 오창재 대표 인터뷰
“저장 TANK는 고부가가치 사업, 이익 창출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다”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
=실질적으로 대기업보다 우수한 실력과 강한 기술력을 지닌 중소기업들이 많다. 국내의 경우는 대기업이 최고라는 사람들의 선입견으로 보다 우수한 중소기업들이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역으로 이용해 해외에서 먼저 기술력을 인정받고 다음으로 국내에 영업망을 펼칠 것이다. 세계 어디에 가서도 우리 기술력은 뒤쳐지지 않는다. 지금도 해외에서 선진사들과 동등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그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다. 우리의 탄탄한 기술력으로 우리 사업 영역을 넓혀 갈 것이다.
▲저장 TANK 사업의 전망=현재 가스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추세며, 앞으로도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된다. 저장 TANK는 고부가가치 사업이기에 경쟁력 있는 기술로 세계적으로 최고가 되어야한다. 이는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 뿐 아니라 극대화된 이익을 창출 할 것이다. 정부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지닌 중소기업을 대거 지원해야 한다. 현재에 머무르는 기술력이 아닌 가능성을 인정하고 투자한다면 멀지 않아 그 결실을 이루 것이다. 기술력만이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임을 인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