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을 찾는 학교, 인간미 넘치는 훈훈한 태장중학교
상태바
보람을 찾는 학교, 인간미 넘치는 훈훈한 태장중학교
  • 이진의 기자
  • 승인 2013.05.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교육 향상의 길잡이 노릇 할 터”

현재 전국 곳곳에서 교육개혁을 외치고 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학교교육이 향상되고 발전하지 못한 교육개혁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학교교육력 향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교장이다. 교장의 리더십에 따라 학교교육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고, 또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학교장에게 많은 권한과 책임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이치에 맞게 최근 학교단위의 자율책임 경영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 태장중학교 배정흥 교장을 통해 학교장의 도덕적 리더십과 교육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열정과 사랑이 가득한 태장중학교

온화함 속에 강한 카리스마를 보이며 취재팀을 맞이하는 배정흥 교장을 통해 그가 지닌 절제된 리더십을 어느 정도 간파할 수 있었다.

태장중학교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성이 바르고 창의력 있는 인재육성’의 교육지표 아래  ‘인성이 바른 학생, 기초학력이 튼튼한 학생 그리고 창의력 있는 학생’ 이라는 교육중점 3가지를 바탕으로 기본예절교육과 내실 있는 교육과정운영 그리고 태장 Star 100 Project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태장 Star 100 Project는 학생들 개개인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탐색하기 위해 2010학년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특색사업의 하나로 매년 실시되어 오고 있다. 이는 전교생 모두가 자유스럽게 참여하는 축제 한마당으로 아하! 독도스타, 에코그린 스타, 프리 모델 스타, 리코더 스타, 큐브 스타, 영어 Essay 스타, 수도쿠 스타, 배드민턴 스타, 줄넘기스타 등 평범하기도 하고 독특한 100가지 종목으로 학생 스스로가 자신이 잘 할 수 있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종목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한 해 동안 열심히 노력한 결과를 3일 동안의 별빛축제와 교육과정운영결과 발표회를 통해 ‘1人 1技’의 재능을 뽐내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소질과 역량을 발휘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을 기회이기도 하다. “태장 Star 100은 각 종목별로 스타 콘테스트를 거치게 되는 데 평소에 눈에 띠지 않은 학생들의 숨은 재능을 찾는 장이 되기도 하고, Star 100의 등극한 학생들이 한껏 기쁨을 누리는 날이 되기도 한다. 태장 Star 100 Project는 자라나는 태장중 학생들의 가슴속에 숨겨져 있는 아름다운 꿈과 희망의 씨앗을 싹 틔우는 출발임과 동시에 태장교육가족의 작은 보람을 찾는 순간이기도 하다.  


자발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발전하는 학교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태장중은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인성이 바르고 창의력이 있는 인재육성을 위해 60여 교직원 모두가 열정과 사랑으로 힘을 모으고 있다. 특히, 배정흥 교장은 학교는 항상 “교육은 환경적으로나 교육행정적으로 늘 맑고 투명해야 하며,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보람차고 즐겁고 신뢰할 수 있는 즐거운 학교가 되어야 한다고 ”고 말한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소질과 재능계발을 위해 학생 모두의 가슴 속에 꿈과 희망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는 진로탐색지도에 더욱 충실하겠다.”고 하였다. 학교이름 태장은 별 태(台)와 문장 장(章)으로 ‘미래의 별들이 공부하는 곳’이라는 뜻으로 태장중 학생 모두는 미래의 반짝이는 지구촌의 푸른 별이 되기 위해서는 학교경영방침을 과업보다 ‘사람중심’으로 가야 한다면서 태장교육가족들과 함께 항상 소통과 공감을 중시하고 있다 하였다. 사람중심의 학교경영을 위해서 학교의 모든 조직을 실무자 중심 형, 이른 바 “임파워먼트”라는 권한 위임 형으로 조직하였고, 제반 안건은 집단지성을 통해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아이디어를 모으는 소통문화를 강조하였으며, 학생회,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의 모든 조직의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에 노력하고 있다 하였다.

교육 개혁의 성공방정식

배정흥 교장은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의 경기교육시책 아래 민주시민 으로서 필요한 자질함양을 위한 ‘창의적인 지성교육으로 미래형 학력신장’, ‘세계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 육성’, ‘학교 책임교육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과 참여와 협력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창달’의 경기교육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하면서, 그러기 위해 학생들의 리더십 향상과 참여와 소통을 위한 학생담임교사제, 배려와 협력을 키우는 학급별 합창대회 , 미래의 인재육성을 위한 수학·과학 영재반 운영,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과 독서·토론대회, 글로벌시대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영어말하기 대회, 직업탐색지도를 위한 1학년 월드비젼 체험학습, 전통문화 뿌리 찾기를 위한 2학년 학급별 테마학습, 소통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함양을 위한 3학년 봉사체험 등 다양한 배움 중심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하였다. 

한편, 사교육비 절감과 학교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공교육내실화 방안에 대해 묻자,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평화교육의 실천을 제시하였다. 평화교육은 경기교육 6대 중점정책 중 하나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육성을 위한 핵심가치’이기도 하다. 이는 곧 현대인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조화롭고 가치 있는 인격형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덕목이라 하였다. 

또한, 배정흥 교장은 학생의 인권은 예나 지금 할 것 없이 지켜져야 하며, 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나아가 전 국민이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 말하고, 학생인권과 상충되는 교권 또한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하였다. 그밖에 양성평등교육, 다문화교육, 생태환경보존교육 등 모두 다 보편적 현대인의 가치로서 자연과 인간을 함께 사랑하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였다.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태장중학교는 교내 푸름이 단을 조직·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어머니 보람 교사, 아름다운 독침산 가꾸기를 위한 지역사회 친화적인 봉사활동 그리고 2013학년부터는 학생자치문화 활성화와 인권 존중하기 그리고 교내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에 대비 보다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태장학생 자치법정’ 운영 등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우리 학생들의 바른 인성교육은 물론, 지역사회학교로서의 밝은 미래를 내다보는 구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이라 하였다.

이상에서 우리는 태장중학교 단위학교의 현장교육을 통해 침체되어 있는 교육현장의 분위기 전환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과 맑고 투명한 학교경영을 위한 학교장의 도덕적 리더십을 살펴보았다. 특히 오늘날 학교교육은 학교장의 도덕적 리더십이 학교현장의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면서, 우리 대한민국 공교육의 바람직한 방향과 더불어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의 건강한 미래상을 함께 그려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