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리더십 본받은 글로벌 지도자 육성
상태바
그리스도의 리더십 본받은 글로벌 지도자 육성
  • 공동취재단
  • 승인 2013.04.1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내 학교에서 학점인정, 외국학교 졸업생과 동등한 자격취득

기독교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유콘국제학교(EUCON International School)는 미국 교육기관 중에서도 수준 높은 학문성을 유지하고 있는 인가기관인 AACS(미국크리스천학교연합)의 정식 회원이자 인가학교다. 또한 SACS(South Carolina 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의 회원이며 인가 학교이다. 쉽게말해 미국학교 졸업 자격취득으로 국내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미국분교 기독교 국제 학교이다.
 

유콘국제학교는 미국의 밥존스 대학교(BobJones University)의 홈스쿨링 시스템 학점 인증과 졸업인증을 취득하였다. 또한 미국령 사이판의 유콘국제학교의 브랜치 스쿨로서 한국에 설립된 유콘국제학교는 미국 청교도의 근본주의 신앙정신을 이어받은 역사 깊은 정통 기독교학교로서의 전통을 이어 가고 있다. 학점 교류 및 졸업자격을 제공하고 있는 본교는 학교 커리큘럼과 교육 시스템을 전격 지원하고 있다. 이에 유콘국제학교에서 이수하는 모든 학점은 미국 내 학교에서 인정, 밥존스 대학교를 비롯한 미국 내 모든 학교에 입학신청 자격이 주어지고 국내 대학 진학 시에도 외국학교 졸업생과 동등한 입학자격을 갖추게 된다. 뿐만 아니라 기숙사가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도 완비돼 있어 전국에서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다.

Bob Jones University (밥존스 대학교)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교육의 차별화

유콘국제학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을 본받아 21세기 글로벌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됐다. 외국에서 12년 동안 음악선교사와 미국대학의 음악교수로 활동한 최사라 교장은“명예와 부, 인생의 염려에 노예가 된 사람들을 위한 훈련에 그치는 시행착오로 생긴 현대 교육의 악영향은 교육은 물론 국가, 사회에 대한 불신과 함께 사회 전 영역에 심각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하며 유콘국제학교가 이러한 시대에 교육 개선이라는 커다란 사명감을 짊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최 교장은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1~32)는 성경 구절을 예로 들며 “예수 그리스도 위에 굳게 서야만 참교육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 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호4:6)라는 성경말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이 하나님 안에서 참으로 즐거워하며, 하나님의 영광을위해 사는 것이 인간창조의 목적이다. 이러한 하나님을 깊이 알아가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콘국제학교 교육의 기초는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경적 기초 위에서 모든 주제를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교장은 “성경을 고찰하고 연구하면 하나님 및 하나님의 피조물과 관련해 자신의 참모습을 배울 수 있다”며 “성경은 하나님의 모든 피조물에 대한 기본 진리를 가르쳐준다. 이런 뼈대 안에서 학생은 각 주제인 과학, 수학, 언어, 역사 등의 지식뿐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섬기는 데에 그 지식을 적용하는 지혜까지 배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유콘국제학교는 근본적인 신앙의 높은 학구적 기준을 가진 미국 밥존스 대학교의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해 진정한 크리스천 교육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능력과 감성, 신앙심을 키운다 유콘국제학교의 교육은 크게 외국어교육, 방학 특별 프로그램, 신앙교육, 체험학습, 예술특성화 교육으로 이뤄진다. 모국어 같은 영어교육을 위해 유콘국제학교는 미국스 대학교 출판 교과서를 사용한다. 또한 사이판 유콘국제학교의 커리큘럼을 기준으로 한국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우수한 기독교 교육을 받은 외국인 교사들과 함께 수업한다. 또한 국내와 해외에서 공부해 이중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1.5세 또는 2세 교사진의 창의적인 교수방법으로 수준 높은 수업을 진행한다. 예술 특성화 교육은 음악, 미술, 발레 교육 등이 진행된다. 모든 학생은 현악기와 관악기 중 의무적으로 한 가지를 선택해 자신의 음악성을 개발하며, 미술 특성화 교육은 공동작품을 제작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학생의 개성과 독창적인 의견들을 서로가 이해하는 과정에서 보다 더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발레는 유연성과 우아함, 바른 자세와 근력 향상, 긍정적인 사고 발달로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이러한 예술 특성화 교육의 성과는 정기 음악회와 미술전시회, 발표회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방학에도 감성을 키워주는 유콘국제학교의 교육은 계속된다. 춤으로 표현력을 배우고, 영어로 노래를 하며, 무대디자인과 제작에 참여하는 뮤지컬캠프, 해외문화 체험 학습을 통해 외국의 문화와 언어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해외캠프와 선교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아프칸‘희망의 콩사역’을 협력하기 위한 NEI와의 MOU 체결과 함께하는 자선음악회도 어려운 이웃을 돕는 체험교육의 일부다.

신앙교육은 한 주간 동안 매일 아침 첫 시간 영어로 진행되며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에는 한국어로 진행된다. 영어 찬송 부르기, 성경구절 암송, 주제별 성경공부를 통한 영성개발 등으로 이루어진다. 최 교장은“하나남의 인도하심과 지도하심을 받아 세상에서 성공하고, 신앙적으로 성공하고, 인격적으로 성공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 자녀가 되게 한다”는 것이 기독교 교육의 목표라고 전했다.

영어토론교육‘Debate in English’


특히 유콘국제학교는 영어 몰입식 교육과 한국교육 현장에서 미국교육의 효과와 혜택을 직접 전달해주는 방식으로 한국학생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영어수업, 살아있는 영어 교육을 제공한다. 이에 올해부터는 한국영어 토론교육 연구소와 협력해‘김종남 박사와 함께하는 영어토론 교육’을 시작하게 된다.
영어토론교육의 대표를 맡게 될 Ms.Sonia Park(박성윤:유콘국제학교 교감)은 미국의 중고등학교 과정과 밥존스대학교를 졸업한 뒤 귀국해 연세대학원(국제통상)을 졸업했으며, 2009년 유엔모의총회 대회에서 세계1위(단체)를 차지한 바 있다. 미국대사관에서 상무 보좌관을 역임하는 등 명실 공히 국제적 교육의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토론교육을 통해 국제대회에 참가하고, 한국에서 열리는 국제모의 유엔총회, 각종 영어 토론대회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차별화되고 앞서가는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유콘국제학교의 독특한 커리큘럼 중 하나다. “한국 대학으로 진학하기 원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마지막 해(12학년)에 사이판 유콘국제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그곳에서 1년 동안 과정을 이수한 후에 평가 시험을 통과하는 절차를 마치면 졸업식과 함께 미국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취득 한다”고 설명한 최 교장은“사이판 유콘 국제학교 12학년에 유학하고 싶은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교가 정한 심사를 거쳐 유학 판정 여부가 결정되면 11학년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수한 증명과 생활기록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별한다. 그러나 직접 미국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한국 유콘국.제학교에서 12학년까지 마친 후 미국 대학으로 바로 진학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유콘국제학교에는 성적우수자, 특기자, 근로학생, 선교사 목회자 자녀 등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준비돼 있다.

끝으로 최 교장은“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해 진정성을 전달하는 교육을 위해 기도하며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면서“하나님께서 각 가정에 선물로 허락하신 귀한 자녀들에게‘그리스도를 닮은 품성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실천하는 학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기도를 부탁 드린다”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