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으로 전하는 교육 ‘으뜸병천교육’
상태바
가슴으로 전하는 교육 ‘으뜸병천교육’
  • 이진의
  • 승인 2013.04.1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을 가르치고 꿈과 희망을 안겨주는 맑고 밝은 교육

21세기는 바른 인성과 지식 융합 교육 시대

병천초등학교(김진화 교장)는 충절의 고장인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상봉산 아래의 3·1 운동 본거지인 아우내 장터 인근에 위치한 80여 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학교다. 병천초는 지난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정한 ‘교장공모제(공개모집을 통한 교장 임용방식) 대상학교’로 김진화 교장의 진두지휘 아래 창의적인 학교경영과 ‘으뜸병천교육’의 실현을 위해 전 교직원이 적극적인 교육 활동에 임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교육방침과 우수한 교육실적을 거양하고 특히, 학교의 자랑인 병천초교 양궁부는 충남소년체육대회 및 충남학생체전 남자초등부에서 단체종합우승을 거머쥠으로써 ‘2012년 4년 연속 종합 우승’의 쾌거를 달성하였고 지역사회교육을 이끄는 주역이자 충남 양궁의 선두주자로서 강자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 외에도 2011학년도 학교 자율화 우수학교 표창, 제3회 천안학생 효행·봉사 대상제 금상 표창 및 맞춤형 학교평가 대상학교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2학년도 학력증진 목표관리제 우수학교 표창, 컨설팅 장학 우수학교 표창 등 교육과정과 학교운영에 있어 내실을 기하는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바른 인성, 창의적인 생각, 스마트한 인재 양성

병천초등학교의 브랜드이자 역점 교육 사업인 ‘충·효 테마 문화체험 활동’은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고 나아가 바른 인성과 충효정신 및 향토애를 지닌 학생들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둔다. 학교 주변에 유관순 열사 기념관과 3·1운동 관련 유적지, 독립기념관 등이 위치하고 있어 매년 학교버스를 이용하여 전교생의 체험 활동을 돕고 특히, 문화재청에서 실시했던 ‘2013 문화유산 창의체험학교(구 으뜸학교)’에 공모하여 선정 된 병천초는 문화재청으로부터 받은 1,000만 원의 국고지원으로 학생들의 문화유산 관련 체험 활동 지원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계획 중에 있음을 밝혔다. 또한 독립기념관 체험 활동 프로그램인 ‘우리나라 태극기’, ‘나랑 닮은 독립 운동가는?’, ‘독립군 체험’ 등 정기적인 참여를 통하여 학생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키우고 인근 학교 선생님들과의 맞춤형 1, 2차 자율 직무 연수 실시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함양 및 생활 지도 능력 향상에도 힘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은 병천초의 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내 유일한 교육 시스템으로써 김 교장은 “향후 문화 체험과 관련하여 더욱 다양한 창의적 체험 활동을 개발하여 실시하고자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교육의 본질은 사랑입니다”

김진화 교장은 “교육의 힘은 교사들의 제자 사랑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리고 “사랑받는 학생은 온화한 마음과 충만한 자신감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며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나눔의 즐거움과 베품의 정신을 깨침으로써 아이들은 밝은 꿈과 희망을 품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교장은 머리를 위한 지식교육도 중요하지만 가슴을 따뜻하게 적시는 감성 교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 학생 교육의 극대화와 미래의 꿈을 키워주기 위하여 전 교직원의 일심전력을 다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