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안과의사는 명석한 판단과 세심한 관찰력, 빈틈없는 손, 무엇보다 환자의 어려움에 대해 끝까지 천착할 수 있는 프로다운 고집과양심을 가져야 합니다.” 강남삼성안과의 강신욱 원장은 안과의사로서 그리고 시력교정 전문의로서 욕심이 많다. 적어도 자신에게 시술 받은 환자라면 눈에 관해서 만큼은 최고의 전문가를 택했다는 자부심을 가지게 하고 싶어서이다.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삼성의료원에서 안과 전문의를 취득한 뒤 1만 사례가 훨씬 넘는 풍부한 수술경험을 보유한 강 원장이 최근 안과 전문서적인‘시력교정수술(라섹편)’을펴내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안과의사와 환자에게 보탬이 된다면 더없는 보람”
시력교정수술을 십수 년 간 해 오고 있는 강신욱 원장은 책 낸 소감을 묻자 “이 수술은 경험이 쌓여 갈수록 조심해야 하는 점들이 너무나 많이 눈에 들어오는 까다로운 수술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문을 열었다.
지난 1년 반 동안 책을 집필해 온 강 원장은 “최근 십여 년간의 주요 저널을 모두 검색했고 그 이전의 논문은 선별적으로 읽었다”면서 “전반적인것을 평이하게 나열하는 방식보다는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이는 내용이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내용을 사안별로 깊게 다루는 방식을 취했다”고 설명했다.
도서출판 한미의학이 출간한 이 책은 표면연마를 중심으로 강 원장의 경험과 지식과 생각을 정리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파트 1은 시력교정수술의 기초에 해당하는 것 위주로, 파트 2에서는 라섹을 중심으로 수술 전, 수술, 수술 후의 관련 사항 및 쟁점을 순서대로 짚었다. 각장 별로 토픽을 소개한 후 관련 쟁점을 문헌을 참고해서 다루었고 필자의 입장과 함께 정리하는 수순으로 전개했다.
‘ 눈! 아는만큼 더 잘 보인다’(공저)와 ‘신경생물학과 인간의 자유’(역서) 등 이미 두권의 전문서적을 펴낸 강 원장은“설익은 지식을 활자화하는데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용기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직접 경험하지 않고는 체득하기 어려운 산 지식을 나눌 때마다 이를 요긴한 것으로 반가이 받아들여 주던 동료, 후배 의사들의 격려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에 대한 교과서 격인 책은 국내외에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대체로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회나 저널에서 충분히 다루었던 소위 검증된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훌륭한 내용에도 불구하고 곧바로 임상에 적용하기에는 아쉬

강 원장은 “검사 과정이나 수술장에서 맞닥 뜨리게 되는 예측 불가능한 여러 상황들에 대해 충분한 가이더가 되기에는 이들 저서가 조금은 멀리 있다는 느낌도 있었다”면서 “각막의 생체역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레이저시력교정수술에 반드시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지식이 사전 검사를 해석하고 수술 플랜을 세우는 필드에서 곧바로 활용되기에는 고려해야 하는 변수들이 너무나 많음을 시력교정수술을 실제로 해 본 의사라면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미진하나마 이 책이 새로 시작하는 수술자의 부담과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면, 그래서 어려운 결심으로 수술대에 눕는 그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수 있다면 저자로서 더 없는 보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