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입시위주로서 암기가 주가 되는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 졌다면 이제 '자율'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학습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교사로부터 학생에게로 전달되기만 하는 일방적인 학습과정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이 의사소통하며 서로의 결과물을 함께 만들어 가는 상호보완적 쌍방향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지방의 학생들은 수도권 학생들과 비교, 환경상의 여건 등으로 양질의 교육콘텐츠에 접근할 방편이 쉽게 마련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정보의 격차, 자가 주도 학습법을 최대한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해주는 영남권의 교육컨설팅 기관을 찾아가 교육철학과 방침을 들어보았다.

체계적인 방침이 컨설팅의 기본 노하우
에듀스림은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적성에 맞는 올바른 진로를 이끄는 교육 컨설팅 전문 기업이다.‘ 페이퍼 학습 진단 검사’, 1:1 대면 진단 검사 등을 통한 데이터 분석으로 한 맞춤형 전략이 주 골자인 것.
“대학 시절부터 해왔던 현직 과외 15년과 나름의 학원연구소등 교육 업에 종사해 왔던 여러 경험을 토대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노하우를 쌓아왔다”는 임 대표. 임 대표는 특히 수도권이 아닌 지방의 학생들과 함께하면서 정보의 부족에서 오는 여러 가지 어려운 사항들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현업에서 겪은 정보와 시장을 토대로 연구해 바른 정보를 제공케 하려는 것이다.
“주입식 교육으로는 학생들이 자신의 주도적인 환경형성이 어렵습니다.”
임 대표는 대입과 교육 컨설팅과 관련, 여러 성향과 결과물을 연구해 수도권 학생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만한 진로 입시 컨설팅을 제공한다.
“ 본인이 잠재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이지만 정보력이 낮아 좋지 못한 결과를 내는 친구들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취지는 교육의 절감, 우회하지 않고 본인의 적성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에듀스림의 기본 학습 방침인 것이다. 또한 에듀스림은 장기간에 걸친 피드백이 교육과정 중 무엇보다 큰 비중을 차지한다. 계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과 꾸준히 호흡하며 전반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국어 영어 수학 각 과목별로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이 정해져 있어 학생과 프로그램을 짜서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실질적인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맞춤컨설팅을 하고 있다. 교직원은 컨설팅에 세 분이 각 영역으로 나누어서 초등부와 중고등부로 담당하신다.
“컨설팅은 정책이 바뀔 때마다 선생님들이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임 대표. 교사의 입장에서는 기본에 충실하고,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 획일적이지 않은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에듀스림은 시중의 입시 학원들과는 달리 컨설팅을 위주로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학습 시기를 놓쳤거나 사정상 학업을 끝까지 이어가지 못했던 학생들도 많이 찾아온다. 임 대표는 “학생들이 학습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전 분야에 걸쳐 하나하나의 시스템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안정을 주려고 한다”고 말한다. 즉 학생들에게 교육 관련 컨설팅만 제공하는 것과 같은 일방적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의 긴장이나 염려 등을 가라앉히고 교육을 받아들일 시간을 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 한명 한명을 업무상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선도하는 것이다. 기존의 제도에 억압받던 친구들이 차츰 자신들의 의견을 제시하며, 개인적인 사정으로 마음에 상처를 입었던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들의‘꿈’을 이야기 하는 경우도 종종 생겨난다고. 또한“컨설팅이라는 업무의 특성상 교사가 한 학생을 1년 이상 꾸준히 함께 가는 경우가 많다”며 본인의 색에 맞는 편안한 길로 이끄는 감성적인 컨설팅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 결과 학생들이 자신의 직업 선정까지도 힘들지 않고 자율적으로 모색할 수 있는 선순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임 대표는 “교육이란 책임감을 느껴야 하는 것이다”라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다. 책임감을 가지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맞춤식 지도를 이끌어 내는 저변에는 교육 컨설팅 이외의 여타 다채로운 분야를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임 대표의 특별한 이력도 한 몫 한다. 중고명품 고비샵, 이벤트 카페 고파티 ,광고 애드바이러스 등 교육 콘텐츠를 더욱 다채롭게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 임 대표는 이러한 모든 사업체를 각각 연계, 수익적인 부문에 치중하기 보다는 책임과 보람을 바탕으로 후일‘멀티컴 컴퍼티’를 조성하고자 하는 포부를 밝혔다.
에듀스림은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선택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한 학습 기회를 나누어 주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라고 한다. 특별히 지방의 수험생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통로를 만들어 학생들이 원하는 꿈에 더욱 다가서게 만든다는 취지이다. 활발한 가맹활동을 통해 학습전문컨설턴트로 거듭날 에듀스림의 행보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취재_주형연 팀장/ 장혜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