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몸사랑은 척추측만 및 비대칭체형 개선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 연구 및 지도자 육성을 통해 바른체형스포츠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체육 및 클럽체육을 활성화해 국민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에 (사)몸사랑은 바른체형센터를 비롯해 프로바디교육센터, 컨디션PRO 등을 산하 기관으로 두고, 척추측만 개선 및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척추를 세우는 효과적인 바른체형운동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 보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바른체형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풍부한 현장 경험과 기술연구를 바탕으로 학문적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전문지도자 양성, 생활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몸사랑컨디션PRO의 척추교정 베개 ‘온잠(ON-JAAM)'
(사)몸사랑컨디션PRO(이하 컨디션PRO)는 척추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척추건강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제품을 개발·보급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건강 나눔을 실천해 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역 내 취약계층의 고용창출을 위해 척추건강베개를 생산, 판매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 ‘2 FOR 1’ 경영방침을 통해 윤리소비의식 문화를 확산시켜 착한소비자를 발굴하고 취약계층의 건강형평성을 확립할 것이라고 하는 손남영 대표는 “프로바디교육센터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근골격계를 교정하는 ‘프로바디 트레이너’ 교육을 받은 뒤 자원봉사를 다니며 주변에 아픈 사람들이 너무도 많은 것을 보고, 그분들의 척추건강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근본적인 대안이 되는 온잠(ON-JAAM)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우리의 몸은 기본적으로 좌우대칭을 이루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서 비대칭으로 변하는 것이다. 최근 문제시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척추 측만증 또한 오랜 좌식생활의 영향이 크다”고 전하며 “척추를 교정하는 기능성 베개인 온잠은 메모리폼을 소재로 하여 만든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수면을 취하는 동안 척추가 바로 세워지는 것은 물론 불면증 해소 및 코골이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컨디션PRO는 ‘인류의 척추건강을 책임지는 기업’을 비전으로 사람을 건강하고, 세상을 따뜻하게 하고자 부산 사회적기업연구원에서 예비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한 멘토링을 받으며 국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독특한 경영방침인 ‘2 FOR 1’은 베개가 2개 판매될 때마다 1개를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게 기부하는 방식으로 착한 소비자를 발굴하고 취약계층의 건강 형평성을 확보하려는 시도를 펼치고 있다.

현재 온잠 베개는 청소년용 롱네스트, 일반용 힐링, 통증용 케어, 환자용 미라클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하는 손 대표는 “영아돌연사증후군(SIDS) 예방을 위해 아기를 바로 뉘어 재우라는 캠페인 덕분에 영아돌연사가 크게 줄어든 대신 뒤통수가 납작해지는 납작머리 증후군이 급증했다”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영유아용도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생리학, 인체역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베개의 기능 향상과 검증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베개 이외에도 바른 자세를 도울 수 있는 척추의자, 카시트, 방석 등 다양한 제품도 개발 중에 있어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BT로 골격계 틀어짐 해결
몸사랑 바른체형센터에서는 1만여 건의 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불편함과 통증 해소에 가장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PBT(ProBody Therapy)로 관리하고 있다.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골격계의 무너짐에서 시작된다고 말하는 김의숙 원장은 “PBT는 손과 발을 이용하여 무너진 골격 주위의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내고 골격계를 다시 세워 불편함과 통증을 해소 시켜준다”고 전했다.
PBT 시스템은 PT(Personal Trainer)의 정확한 진단과 교정, 운동처방을 통해 척추건강, 관절건강, 바른체형, 자세, 면역기능을 활성화하고 컨디션을 회복시키는 신개념 관리시스템을 일컫는 것으로 VIP케어, 솔루션케어, 포인트케어, 페이스케어, 스페셜케어 등 케어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척추측만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PBT시스템으로 체형관리를 받고 골격과 근육을 바로 잡아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며 “청소년 건강체력 향상을 위해 중겙玆紵閨냄【?토요 스포츠데이와 동아리활동으로 아이들의 체형을 바로 잡고 척추측만 및 요통의 예방, 개선 차원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몸사랑 수업은 서로 터치를 하는 짝 운동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관계 개선에도 탁월하다”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실제로 지난 6월부터 12주간 부산 M중학교 척추측만 여중생 20명을 대상으로 바른체형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X-ray 전·후를 비교해 본 결과 척추 측만도는 36.6% 개선되었고, 요통도 54.8% 감소되어 몸사랑 프로그램이 청소년 척추측만 개선에 아주 효과적임을 입증했다. 김 원장의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운동역학회 학술지에 등재 될 예정이다.
현재 몸사랑은 바른체형센터 터키 지부개설을 준비 중에 있어 현지인들의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 올 뿐 아니라 23개국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와 같이 몸사랑 관계자들은 “바른체형운동 프로그램과 온잠 베개 등 다양한 척추건강 제품 개발을 통해 국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소외계층 고용확대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자신이 하는 일이 지역건강을 돕는다는 자부심과 보람을 갖도록 하여 건강한 사회인을 양성하는 일에도 힘쓸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