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명품 양주덕현교육
양주덕현초등학교(신호권 교장/이하 양주덕현초)는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에 1937년 개교하여 총 6,524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와 전통의 학교로, 양주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양주시의 바른 공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는 학교다.
양주덕현초에서는 학습 교육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시 하는 교육은 바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이다. 이에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테마 글쓰기를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인성교육에 힘쓰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꿈을 키우기 위한 독서교육을 위해 도서실 앞쪽에 신간 도서 코너를 마련하고 독서기록장을 만들어 학기 초 학생들에게 제공하였으며, 학기 말에는 독후 활동 및 독서 권수 등을 고려하여 시상 및 전시회도 개최하는 등 독서 장려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양주덕현초는 7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역점적으로 진행하며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첫 번째는 기초·기본 학력 담임 책임제 운영으로서 기초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상설 특별보충반 운영 및 기초·기본 학습지도 멘토링제와 1교사 5학생 관리제를 실시하고 있다. 두 번째는 영어 교육 강화로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주 2회 아침 영어 방송 시청, 영어 인증제,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캠프 교실 운영 등으로 자연스럽게 영어를 말하고 듣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글로벌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세 번째는 특기적성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소질·적성 계발 및

신호권 교장은 “양주시는 의정부와 포천, 동두천, 서울과 인접하여 수도권과 휴전선의 군사상 주요 기점을 잇고 있으며, 경기 북부의 중추적 지역으로 관광자원인 MBC 문화동산과 유·무형 문화재인 양주 별산대 놀이, 양주산성, 소놀이굿, 양주 향교, 권율장군 묘역 등 유적지 및 문화유산 등의 전통문화가 살아 있는 지역”이라며 “이러한 지리적 역사적 이점을 살려 전통문화를 계승·재창조하고, 세계 속에 빛날 창의성 교육을 강화하여 글로벌 시대의 인재 육성에 앞장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