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가오초등학교(성수자 교장)는 6년의 짧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지역 주민 등 모두가 협력하여 명품 가오교육 아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우수한 실적들을 거두어 왔다. 특히, 2011학년도에는 전국 방과후학교대상 및 전국 100대 학교문화 우수학교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49주년 소방의 날 기념 119 소년단 활동으로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3개의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에 2012 대한민국 좋은 학교로 선정되어 충청·호남권 박람회장 내에 학교 홍보 전시부스를 설치하여 2011학년도 실적이 두드러졌던 방과후교육활동, 학교문화선도 운영, 학생 및 학부모동아리 활동사례 등 학교 교육활동 홍보를 시행하였다. 박람회 당일에는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독도교육활동 우수사례 인터뷰가 이루어져 대전교육의 명성을 드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초등교육의 메카, 대전가오초등학교
대전가오초등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지역 주민 모두의 협력으로 맑고 참된 올바른 소리 덕(德)음, 깨우침과 슬기로운 소리 창(創)음, 앎의 지혜로운 소리 지(知)음, 밝고 건강한 소리 화(和)음 4음의 창의·인성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있다. 2012학년도에는 e-NIE, EBS영어교육방송활용, 흡연예방, 정보윤리활용 등 4가지의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활동의 내실 운영을 통하여 창의·인성교육 강화,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학교문화 선도, 수요자 중심의 수준별·맞춤형 방과후교육 활성화 등 전국 각지에서 가오초 교육활동 벤치마킹을 해오는 등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초등 교육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2012학년도에는 ‘2012 대한민국 좋은 학교(교육과학기술부)’로 선정되어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에 참가했으며, 이어 2012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2012. 10.19)로 교육과학기술부 추천 중에 있다.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대전가오초는 6학년 선배들이 1학년 후배를 업어주는 행사를 통해 ‘돈독한 선후배 정 나눔 활동’ 및 1년에 두 차례 재학생 3~6학년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금하여 자매결연한 임마누엘 실버홈 시설에 전달하는 ‘더불어 함께하는 지역사회 사랑 나누기’, 독도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나라사랑 우리 국토 독도사랑’, 동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고 건전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밝은 마음 고운 노래 동요 부르기’ 등 2011학년도 전국 100대 학교문화 우수학교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의 수상에 걸맞은 학교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성수자 교장은 “본교는 학교문화 선도학교로서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학생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교사, 학부모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학교 공동체문화의 창조를 위해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가오초는 학생이 직접 느끼고 실천하며 참여하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대전가오초의 방과후학교의 주중 프로그램으로는 교육마술부, 과학실험부, 미술부, 영어부, 창의수학영재부, 독서논술부 등 18개 부서가 운영되며, 주5일제의 시행으로 학교교육의 공백이 생기는 토요일에도 과학영재부, 로봇제작부 등 10여 개 특성의 프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 체험부스를 실시함으로써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의 결과 대전가오초의 방과후 참여율은 148%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2008, 2011 대전광역시 방과후학교 Top School 우수학교 교육감상, 2011 교육과학기술부 방과후대상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성수자 교장은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통해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자녀들에게 학교가 학습처와 돌봄처의 역할을 지원하고 있다”며 “수요자 중심의 수준별·맞춤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력과 소질 계발에 크게 기여하고, 다양하고 질 높은 방과후 프로그램을 주중과 토요일 주6일제로 운영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신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