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날 사회는 기능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감성미학의 시대로 급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들은 소비자의 감성과 이미지를 표출해 만족감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서대학교 감성품질디자인지원센터(센터장 박창해 교수)는 지난 2008년 지식경제부에서 지원하는 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 지식경제부와 충청남도, 한서대의 대규모 지원을 기반으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표면처리 장비에 대한 특화교육을 받은 인력들이 다양한 표면처리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 지원 통해 표면처리 기술에 대한 자국력 향상
박창해 교수는 “독창적인 표면처리 개발을 통해 표면처리 기술의 외국 의존도를 줄이고 표면처리 기술에 대한 자국력을 향상시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노력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 센터는 표면처리디자인 관련 장비와 Know-how를 기반으로 제품의 디자인, 표면처리 디자인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일관된 디자인 시방 체제를 구축하고 제품 외향의 질적 향상을 통해 제품의 일류화, 명품화를 구현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표면처리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제품 경쟁력 향상을 위한 표면처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제조 기업이나 디자인전문회사에 정보를 제공하고 표면처리 제품 디자인을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디자인 기획 단계부터 제품 표면처리 후가공, 제품 모형 및 시제품 제작까지 기업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중소제조기업과 표면 처리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표면처리를 지원함으로써 고품격 제품 표면처리 디자인을 지원하고 있다. 2008년 설립부터 디자인을 지원할 수 있는 다수의 표면처리 장비를 구축해 중소기업 지원을 시작한 센터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표면처리 인식 확대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표면처리 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MC(Material Connexion)를 비롯한 50개 기업과 MOU를 체결해 컨설팅 및 정보교류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일관화된 솔루션 네트워크로 원스톱서비스 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