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탑 OPERA 교육
1993년 개교한 중탑초등학교(교장 김희순/이하 중탑초)는 “행복한 학교, 꿈을 키우는 교육”이라는 교육비전 아래 하루하루 꿈을 키워가는 977명의 학생들과 그 학생들을 글로벌 리더로 우뚝 자라게 하기 위해 애쓰는 70여 명의 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멋진 전통을 만들어가고 있는 학교이다. 이러한 중탑초는 그들만의 특색 있는 교육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일명 ‘OPERA 교육’이라 불리는 이것은 ‘창의(Originality)’, ‘인성(Personality)’, ‘체험(Experience)’, ‘건강(Run)’, ‘학력(Achievement)’이 조화를 이룬 창의인재교육을 지향함을 의미한다.
‘OPERA 교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창의 교육’으로 리코더 합주단 운영 및 리코더 인증제를 실시하여 음악적 소질과 창의성 함양에 기여하고 있으며, 영재학급 운영 및 과학축제, 독서축제로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영어특성화반을 운영하여 외국어 능력 신장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성 교육’은 마음나눔쉼터인 Wee Class 운영과 꿈달력을 통한 진로교육, 친절·질서·청결·예절 4가지의 중탑 문화 어린이 약속을 정하여 실천하고 있으며, 경찰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통안전 및 실내 생활 지도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효 체험활동 및 친구사랑 운동과 예절실 운영을 통해 고유 전통 문화도 직접 체험하도록 하여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체험 교육’은 창의 지성과 관련하여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넓은 세상과 만나게 하기 위한 시도로써, 한국잡월드 체험활동, 경기도교육청 창의적 체험활동 참여 및 학년별 다양한 체험활동 실시, 에코그린스쿨, 학생자치활동뿐만 아니라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에 있어서 교육과정과 밀착되는 빈틈없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건강 교육’은 다양한 스포츠클럽 활동과 특색사업으로 지정된 ‘여수천 달리기’를 들 수 있는데 학교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어린이 단축 마라톤으로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여수천 달리기는 아침시간을 이용한 아침건강달리기와 함께 비만아를 줄이고 줄넘기 인증 통과 학생을 증가시켰으며 각종 체육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낳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력 교육’으로는 창의서술·논술형 평가 확대와 학교생활 가정통지 기록장인 ‘중탑 학력 날아오르기’를 개발하여 평가 결과 통지방법을 개선하였고, 교육과정 중심의 상시 평가체제로 전환하여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크게 신장시켰다. 또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시수를 증배시켜 운영함으로써 기초학력을 강화시킨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학생들의 기초기본을 다지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김희순 교장은 “다섯 소리의 하모니, 중탑 OPERA 교육을 통하여 자랑스러운 중탑초등학교 학생들이 꿈과 비전을 키워 세계로, 미래로 발돋움하는 글로벌 리더로 우뚝 서게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색깔 있고 개성 있는 다섯 소리가 조화를 이루어 사교육비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행복이 충만한 창의 인재를 기르고 학부모의 학교에 대한 신뢰도를 차곡차곡 쌓아가는 데 노력하는 건강한 에너지가 충만한 중탑초등학교의 발전이 어디까지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교육 절감에 앞장서는 중탑초

‘Happy Dream 꿈달력’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내용을 기록하며 하루하루 꿈을 향해 노력함으로써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진로교육 자료이다. 자신의 장단점, 취미와 특기에서 시작하여 인생의 멘토가 될 만한 인물들을 알아보고, 장래희망과 관련된 자신의 학습 및 활동 계획까지 기록하게 되어 있어 자신의 진로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매일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는 복습공책인 ‘무한 생각노트’는 학생들에게 복습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자료가 되는 동시에 함께 공부하는 친구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스스로 계획하고 탐구하여 의문 나는 점을 해결하는 프로젝트 학습까지 병행할 수 있는 ‘무한 생각노트’는 단순한 노트에서 벗어나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도구의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학부모의 요구를 받아들여 수학교육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학년 맞춤 단계별 수학교실 학습지를 자체 계발하여 중탑 학생들에게 알맞은 수준의 수학교육을 다른 학교와 차별화를 두면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수학 선진화 방안에 따라 중탑초 교사들의 연구와 협의 끝에 수학 스토리텔링 교육을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실시함으로써 수학교육에 있어서도 다른 학교보다 한 발 앞선 연구와 적용을 실행하는 선구자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희순 교장은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위하여 교사들의 열정과 학생들의 노력, 그리고 학부모의 사랑이 하나 되어 알찬 교육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신뢰 받는 중탑 교육을 실현하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활동과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중탑 어린이가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한편, 2003년에 창단된 중탑리코더부는 성남시학생예능대회 및 전국학생예능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다수 수상하였으며 매년 정기연주회를 열고 있다. 그리고 임마누엘 천사의 집 장애어린이들과 함께 어울리는 행복한 동행 연주와 분당서울대병원에서 병마에 지친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행복을 나누는 연주회를 실시하고 있다.
중탑초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에 걸쳐 성남시 10대 교육과정 운영 우수교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에는 학력향상 목표관리제 우수학교로 교육감 표창, 2011년에는 학교평가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았고, 2011년부터 현재까지 NTTP연수원학교를 운영 중에 있으며, 2009년부터 영어교과특성화 학교 운영, 2012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를 운영하여 교육효과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