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과 고객의 행복을 실현할 선진조합
상태바
조합원과 고객의 행복을 실현할 선진조합
  • 취재_주형연 기자
  • 승인 2012.09.12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조합·명품직원’으로 거듭나고자 앞서가는 TMSP교육과 다양한 이벤트 실행

현재 경상남도에서 금융기관 중 성장률 1위로 손꼽히고 있는 거제축산농협(www.geojech.com/)은 시민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추진과 남다른 서비스 실천으로 성공하였다며 칭송받고 있다. 정도경영과 선진마인드, 혁신적인 제도 도입으로 조합원과 고객이 함께하는 거제축산농협은 타 조합의 본(本)이 되며 그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단순한 이익창출뿐만 아니라 조합원과 고객이 만족할 가치창출과 종합금융의 선진조합으로 발전하고자 노력하는 거제축산농협은, 축산업 생산성 향상과 유통구조의 혁신을 통해 조합원의 실익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조합원에게는 기술, 자금 및 금융정보 등을 제공하며 고객의 재무상황에 맞는 맞춤식 자산컨설팅을 통해 안정적이고 만족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하는 김수용 조합장은 조합 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협동조합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투명경영·열린경영을 토대로 타 조합과 달리 참신한 이벤트행사와 혁신적인 조직운영제도 도입을 통해 지역 내 최우수조합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하였다며 찬사를 받고 있다.

함께 소통하는 사회환원사업에 주력

조합원의 소득증대 및 지역민과 함께 하는 사회 환원 행사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거제축산농협은 지난 4월 유명 국악인을 초청하여 ‘孝콘서트’를 개최해 조합원 및 시민 3,500여 명과 가족사랑 및 부모님에 대한 효심에 대해 다시 한 번 일깨우는 훈훈한 공연을 가졌다. 이에 그치지 않고 6월 ‘동전 한 줄 탑 쌓기 대한민국 최고기록 대회’를 개최해 기록도전과 기부문화를 접목하여 참가비 전액을 소외계층에 기부, 고객과 지역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지역교육발전을 위해 매년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를 개최해 어린이들의 꿈을 키워 나가며 가족과 함께 하는 문화의 장을 마련하고 있는 거제축산농협은 “앞으로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행사를 다각도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진부한 사업과 행사보단 시대 흐름에 맞는, 신선한 아이템을 적용하여 조합원, 고객 그리고 거제시민이 모두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진행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지역여성의 문화공간 확보를 위한 노래교실과 탁구교실, 문화아카데미교실 등을 매주 실시하는 등 일반 조합에서 시도하지 않은 사회환원사업에 주력하며 경쟁력 있는 조합으로 거듭나고 있는 거제축산농협. 이에 거제시민 손미자씨(문동동 56세)는 “다른 조합에 비해 조합원과 고객에게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요. 해마다 훌륭한 공연에 초청하고 안부 연락이 옵니다. 늘 고마운 농협이지요”라며 거제축산농협은 물론 직원들에 대한 칭찬도 아끼지 않았다.

앞선 TMSP교육실시를 통한 명품직원 양성

‘매력있는 직원으로 늘 창의적이고 변화하라!’는 김수용 조합장의 경영철학에 맞게 거제축산농협은 명품직원이 되기 위해 직원개인의 마인드향상은 물론 마케팅역량을 강화하고자  TMSP(total marketing stimulation program) 즉 종합마케팅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TMSP교육은 영업역량강화를 위한 고객중심의 마인드변화, 영업프로세스의 표준화, 현장 실행력 강화에 집중해 자기주도형 마케팅 역량 강화는 물론 직원 스스로 비전을 세우고 실천하는 등, 수동적인 직원이 아닌 능동적이고 열정적인 직원이 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다. 거제축산농협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직원의 마케팅 능력 강화를 통해 조합원과 고객에게 수준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업무시간외 주2회 약3시간씩 10주라는 장기간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단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스스로 참여하고 이루어 내고자 하는 직원들의 뜨거운 열정으로 지친 기색 없이 교육에 임하고 있는 거제축산농협 직원들은 고객과 직원의 역할을 수행하며 실전과 같은 교육을 실행함으로서 더욱더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며 진정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인드를 가지게 된다. 또한 “그동안 동고동락하며 지내온 동료, 항상 배려와 사랑을 베풀어 주셨던 상사, 늦은 업무로 힘들지만 내색하지 않은 후배, 항상 같이 하기에 고마움을 잘 몰랐던 직원간의 진실한 대화와 사랑하는 가족에게 보내는 마음의 편지쓰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끈끈한 팀워크를 자랑하게 되었다”고 전하는 직원들은 전국 각 조합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평가 받을 때 마다, 직원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도 도입에 끊임없는 열정을 내비친 김수용 조합장의 솔선수범하는 노력에 존경심을 표했다.
열정적인 마음가짐과 힘든 업무 외 시간을 투자해서 영업매뉴얼을 배운다는 강점인 TMSP교육의 취지에 맞게, 거제축산농협 직원들은 업무능력 향상은 물론 조합의 백년대계를 위한 명품직원으로 발돋움하고자 부단히 노력할 것이라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고객감동을 통한 신뢰도1위 거제축산농협으로의 비상

“시민이 행복하고 조합원이 행복한 멋진 조합을 조성하고 싶다”고 피력하는 김수용 조합장은 지역경제 발전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며, 지역민들을 위한 새롭고 참신한 이벤트와 사업연구에 몰두할 것이라 강조했다.
앞으로 거제지역의 경제발전과 지역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현재 부지 3,000평의 ‘농·수산물 유통센터’를 건립할 예정인 거제축산농협은 최신식 축산물 가공유통센터 및 급식센터 그리고 거제시민을 위한 문화공간까지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민의 편리한 생활과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축산 농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는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해 시민과 하나 되는 조합을 만들겠다”고 다짐하는 김수용 조합장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인적 인프라 활용 등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경영에 접목하여, 앞으로도 즐거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시민들과 기쁨을 나눌 수 있길 기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명품조합 조성에 매진할 것을 거듭 강조하는 김 조합장은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신뢰도 1위 거제축산농협’으로 비상하여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 조합의 귀감이 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