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균수명의 증가와 인구 고령화에 따라 노인인구에서 질병이나 장애, 신체 기능적 활동능력과 관련된 문제가 증가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인구고령화는 부양과 관련된 여러 사회문제를 유발하며, 특히 장기요양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국 각지에 많은 요양원들이 설립되어 있지만 가족의 입장에서 선택의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이에 본지에서는 내 부모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시설과 인력, 우수한 프로그램과 봉사정신을 갖춰 우수성을 인정받은 파주시 ‘아름다운요양원’을 소개한다.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설립된 ‘아름다운요양원’(최윤숙 원장)은 단순한 요양원이 아닌 어르신들의 또 다른 가정과 같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어르신 한 분 한 분의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맞춤 Care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다. 요양원 내부적으로는 7가지 ‘아름다운 약속’을 정하여 가족과 같은 돌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최상의 노인요양을 지향하고 있다. 아름다운 요양원읜 7가지 ‘아름다운 약속’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입소하신 어르신들을 친부모님처럼 모시겠습니다. ▲우리는 언제든 무엇이든 어르신들의 편안함이 우선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어르신들께서 가장 괴로워하는 욕창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시설 내부에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청결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우리는 늘 가족의 식사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만들고 대접하겠습니다. ▲입소 어르신들과 가족 분들의 의견에 항시 귀 기울이겠습니다. ▲항상 밝은 표정으로 어르신들을 모시고 가족 분들을 만나겠습니다.

최근 치매나 노환 등으로 요양원을 찾는 어르신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요양시설도 대형화되고 서비스도 규격화되어 마치 산업시설처럼 변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하지만 절대 어르신을 모시는 일은 산업이 아니다. 마음이 우선 되어야 한다. 최윤숙 원장은 “아름다운요양원은 설립 초기에 아름다운 약속을 내걸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항시 노력해왔다”며 그 “초심을 잃지 않고 있다”고 피력했다. 아름다운요양원은 시설은 작지만 사랑은 크다. 어르신을 친부모처럼, 한 가족이 되어 모시는 정성과 진심, 그것이 바로 아름다운요양원의 경쟁력이다.
후원문의: T. 031)946-5231 (http://www.pajusil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