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교육시스템 자랑하는 자동차딜러교육원
상태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자랑하는 자동차딜러교육원
  • 취재_현상철 기자
  • 승인 2012.05.1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변화에 맞춰 유망 직종으로 부상될 자동차 딜러

무한경쟁과 글로벌 시대에 자동차 매매업도 최근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은 한-미, 한-EU FTA체결 등으로 자동차 업계도 글로벌 경쟁, 자본의 싸움으로 치닫는 전장으로 변화되고, 그 결과 자동차 딜러 또한 직업군으로서의 상당한 지위를 갖추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맞춰 유망 직종으로 부상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전문적인 자동차 딜러를 육성, 실제 현업에 종사하는 매매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무상교육 후 바로 취업이라는 시스템으로 딜러 육성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은 자동차딜러교육원(장용배 원장)을 찾아보았다.

프로세일즈맨 육성으로 자동차 매매업계 신뢰 확보

자동차 매매업이 정식 업종으로 분류된 지 40여 년이라는 긴 시간이 흘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자동차매매업에 있어 관례적이고 주먹구구식 매매를 하는 사례들이 부지기수다. 이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기관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다는 점이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딜러 육성 최고의 교육기관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부천시에 소재한 자동차딜러교육원은 자동차매매업의 현실을 개선하고 종사자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출발한 곳으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그 교육을 통해 전문인을 지속적으로 배출하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동차딜러교육원(www.dealeracademy.co.kr)의 장용배 원장은 “하나의 직업군으로서 전문가를 양성하고 프로 세일즈맨을 육성한다는 자부심에 아직 미비하지만 조금씩의 변화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한민국은 한-미 및 한-EU FTA를 체결함으로써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매매업 선진화와 소비자보호를 위한 국토해양부의 다양한 정책과 구상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분명 매매업은 변해야 하고 또한 지금 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장 원장은 “변화의 일부가 중고차 딜러의 의무적 교육 이수로서 국토해양부 및 매매업계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제도적 보완이 이루어 질 것으로 희망하지만, 법 개정 여부와 상관없이 교육은 분명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기본적으로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자동차딜러교육원은 모든 교육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 90여개 매매업체와의 협약으로 교육원 기본 운영비를 지원 받는 대신 협약업체에 근무 중인 신입 딜러의 무료위탁 교육을 지원하고, 또한 교육원에서 모집한 수강생의 취업을 협약업체에 우선 지원해 줌으로써 구인과 구직을 동시에 해결하는 시스템이기에 가능한 일인 것이다. 장 원장은 “향후에도 이러한 무료 시스템을 유지하면서도 교육원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수강생 및 현재 근무 중인 딜러 모두가 전문인으로 프로 세일즈맨으로 거듭나고 매매업계가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유망 업종으로 부상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과연 이러한 교육은 왜 필요한 것일까. 교육원에서 교육을 받은 수강생들은 매매의 원칙과 규정을 알게 되고, 차량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 점에 큰 호응을 보인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을 대변할 수 있을 것이다. 장 원장 또한 교육 후 실무에 투입된 딜러들이 현장에서 원칙을 적용하고 자주 교육원으로 문의하면서 전문가의 면모를 갖추어 나가는 모습을 볼 때, 아직 갈 길은 멀지만 가시적인 변화의 모습에 매우 만족한다고 말한다.
딜러는 정년도 없고 조직 내 통제도 거의 없어 자율적 영업 활동이 보장될 뿐만 아니라, 수익도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무한대 가능한 메리트 있는 직업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딜러여야 고객 만족을 넘어 감동시키는 영업이 가능할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유망직종인 자동차 딜러.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갈 유능한 딜러 육성의 선봉에 자동차딜러교육원이 자리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