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이끌어갈 실력 있는 지혜인을 양성하는 풍무고
상태바
미래를 이끌어갈 실력 있는 지혜인을 양성하는 풍무고
  • 김미주 기자
  • 승인 2012.01.11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학습의욕 고취가 학력향상의 가장 큰 요인

새로운 시대는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창조의 주역이 되는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한강을 젖줄로 삼아 황금 들판을 자랑하는 김포가 수도권의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이때,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21세기를 주도할 인재양성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여 매일 매일을 노력함으로 최상의 교육 효과를 낳고 있는 풍무고등학교(최회재 교장)를 찾아보았다.

학력향상도 우수학교 선정

교육과학기술부는 올해 학업성취도 평가를 본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성적을 그 학생들이 중학교 3학년 때 실시한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과 비교하여 학력향상도를 측정한 후 학생들이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학력이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평가하여 학력향상도 우수학교들을 ‘2011년도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학력향상도 우수학교’로 선정하였다. 이에 미래를 이끌어 갈 지혜롭고 실력 있는 사람을 육성하는 풍무고 또한 12월 발표된 학력향상도 우수학교에 선정되어 우수한 교육성과를 입증했다. 

풍무고는 김포에 위치한 공립학교로서 기초 기본 학력 신장을 위한 여건을 충분히 조성하고 다양한 맞춤형 학력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고 있다. 현재 교육 현실에서 인문계 고등학교의 가장 큰 목표는 개인의 적성을 살리고 사회진출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적합한 대학으로 학생을 진학시키는 것이다. 이에 풍무고는 무엇보다도 인문계 고등학교의 본질을 잊지 않고 인성적, 지식적으로 훌륭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정상적인 교육과정 틀 안에서 학생과 학교의 협연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교과교실을 활용한 영어 특성화 교육으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풍무고는 2010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요청 교과교실 연구학교, 교육과정 자율학교, 영어중점 창의경영학교로 지정되어 사교육 없이 영어 공부가 가능한 영어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회재 교장은 “영어중점 창의경영학교 운영을 위해 유휴 교실들을 리모델링하여 영어교과교실, 영어전용 컴퓨터실 및 영어영상자료상영관을 구축하고 전자칠판을 비롯한 다양한 학습 기자재를 구비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한 강의를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웹기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학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등 영어 학습을 위한 최적의 교육적 인프라를 구축하였다”고 전해 풍무고의 우수한 영어 교육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풍무고는 수준별 이동수업, 영어 집중 이수제 등 탄력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대학생 영어 멘토링제, 원어민 영어 회화, 화상 영어 회화 및 NEAT 대비반 등 다양한 방과후 교육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교과 학습 뿐 아니라 영어 동아리 활동, 원어민 영어캠프, 영어마을 체험 등의 문화 체험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영어 활용의 기회를 넓힐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영어 학습의 흥미를 유발하고 영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웹기반 영어독서 교육 모형을 개발하여 영어독서교육을 성공적으로 운영함으로써 2011 경기도교육청 영어독서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등 영어 공교육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 국어교육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입학생 전체에게 독서노트를 배부하여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학급별로 학급문고를 설치하여 쉬는 시간 틈틈이 다양한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수업시간에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국어교사들은 “국어가 대학입시에 중요한 과목만이 아닌 실생활 가운데 꼭 필요한 과목임을 주지시키기 위해 소설 속 표현을 이해하고 그 표현을 활용한 부모님께 문자 메시지 보내기 등의 활동을 실시하는 등 입시 위주의 수업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흥미를 유발해 국어교과에 대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풍무고의 자랑, 동아리 활동

풍무고의 자랑거리를 거론할 때 동아리 활동을 빼놓고는 얘기할 수 없다. 역사사랑반을 비롯한 인문사회분야 9개 동아리와 중국문화연구반을 비롯한 외국어분야 12개, 수학탐구반을 비롯한 자연과학분야 8개 동아리, 밝은사회클럽을 비롯한 청소년단체 8개 동아리, 풍물, 요가반을 비롯한 21개의 문화·스포츠분야 동아리 등 교과, 진로, 적성을 고려한 58개 동아리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과학 동아리는 물질탐구반, 자연환경탐구반, PSL, 로봇반으로 4개 동아리가 각각 활동을 하고 있다. 로봇반은 선후배가 유기적으로 로봇 제작과 프로그램 작성을 통한 로봇제어를 배우며, 2011 국제 로봇올림피아드 한국대표 출전권을 확보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나머지 동아리들은 과학의 각 영역을 다양한 실험과 탐구활동을 수행 중이며, 나눔의 실천을 위해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지역 아동센터 2곳을 매달 방문하여 실험체험 지도활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풍무고의 과학 동아리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 수준과 흥미가 매우 높아 외부활동에서도 빛나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경기도 청소년과학탐구대회 탐구토론부문 3년 연속 교육감상 수상, 한국과학창의재단 주최 YSC 과제지원에 2년 연속 지원대상탐구반 선정, YSC 온라인과학탐구대회 참가와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분자요리카페’라는 주제로 체험부스를 운영하였고, 참가한 250여 개 동아리 중 이색동아리 부문 최우수(여성가족부장관상)를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다양한 체험활동 제공으로 학생 능력의 넓은 스펙트럼 형성

학교에서 시행하는 여러 교육프로그램이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방과 후 교육활동 참여와 논술교육 그리고 60회가 넘게 열리는 각종 경시대회 및 스스로 하는 자율학습 인증제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킨 결과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학력신장의 중요성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진로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진로시간을 블록 타임제로 운영하여 다양한 직업세계를 체험하게 하고 진로 특강 및 선배 특강을 실시하는 등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풍무 가족 봉사단을 운영하여 배려와 나눔의 마음을 키워줌으로써 결과적으로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인간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창의적체험활동우수교로도 선정된 풍무고는 학력만 강조하기 보다는 학력과 다양한 창의·인성 체험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스스로의 능력을 높이는 것이 학력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 신념으로 동아리 활동 등을 활성화 하여 학생 능력의 넓은 스펙트럼 형성을 돕고 있다. 학력과 창의적 인성을 동시에 성장시키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풍무고가 우리나라의 교육을 선도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