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가오초등학교(http://www.gao.es.kr/성수자 교장/이하 가오초)는 2006년 9월에 개교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지정 ‘청소년스스로지킴이’ 시범학교 2년, 교육과학기술부요청 영어교육 시범학교 2년 운영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며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은 초등교육의 요람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꿈과 희망을 주는 행복한 학교
가오초는 33학급, 1,000여 명의 학생들이 ‘꿈동이’(미래의 큰 꿈을 갖고 그 꿈을 키워나가는 학생)로 자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진행하며 꿈과 희망을 주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The Best Reader를 키우는 가오 독서·논술 교육’, ‘영어 친구랑 실력과 추억 쌓기’, ‘행복이 퐁퐁퐁! 가오 튼튼 방과후학교’, ‘나를 사랑하는 만큼 남도 사랑하는 꿈동이’, ‘행복한 학교를 위한 북소리 질서지킴이 활동’, ‘가오 튼튼 꿈동이 체력 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꿈동이로 자라나고 있다.
성수자 교장은 “지속적으로 교육고객이 감동하는 교육, 교육가족 모두가 수혜자가 되는 교육으로 사랑과 행복을 충전하는 학교, ‘꿈과 사랑으로 미래를 여는 명품가오교육’ 실현에 교육공동체 모두의 지혜와 노력을 모아 나갈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창의·인성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가오 방과후교육

학생의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중점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가오초는 미술부, 종합아트부, 교육마술부, 바이올린부, 중국어부, 원리한자부, 지능로봇제작부, 한국사부, 과학실험부, 레고발명교실, 독서논술부, 바둑체스부, 창의수학영재부, 영어부, 주산식암산부, 축구부, 사물놀이부, 음악줄넘기부, 여자축구부, EBSe 방과후 영어교실 등 컴퓨터 교실을 포함해 25개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가오초만의 특색인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방과후학교 체험부스는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 도모는 물론, 방과후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미있는 스탬프 찍기, 나만의 캐릭터 양말 만들기, 중국어 노래부르기, 생활 속 수학문제 해결하기 등 35가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서 개발한 것들을 체험할 수 있다. 방과후학교 체험부스는 학생에게는 즐거운 체험을, 학부모에게는 방과후학교에 대한 믿음을, 강사에게는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유익하고 알찬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체험부스에는 부서 안내 자료와 활동모습 사진, 학생 작품 등을 전시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로 하여금 부서별 활동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활동사진과 작품전시를 통해 그 동안 공부한 모습을 돌아보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나간 결과 학생들의 학력신장은 물론, 소질계발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사교육비 감소와 함께 방과후학교 학생 참여율이 91.1%의 성과를 보이는 등 학생과 학부모에게 만족과 기쁨을 주고 있다. 학생에게는 희망과 기쁨을 주고, 학부모에게는 신뢰와 믿음을 주고, 교사에게는 만족을 주는 명품 가오교육으로 거듭나고 있는 가오초의 2012년 힘찬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