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개인과 조직의 비범한 성과를 돕는다
상태바
평범한 개인과 조직의 비범한 성과를 돕는다
  • 취재_공동취재단
  • 승인 2012.01.06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비즈니스 코칭 리더십 과정 채용

시대가 변하면서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의 유형도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카리스마 있고 권위적인 리더가 당연하게 여겨졌다면 최근에는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부드러운 리더십이 대세다. 자고로 리더란, 시대와 구성원들에 따라 요구되는 유형이 다르다. 흔히 예로부터 리더를 칭하던 용장(勇將), 지장(智將), 덕장(德將) 중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규정지을 수 없는 이유다. 소통의 시대에 무조건적으로 명령만 한다면 그는 독선가로 낙인 찍혀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고, 권위가 필요한 상황에서 부드러움만을 내세우다가는 자칫 조직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

개개인이 성향이 짙어질수록 ‘리더십’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진다. 개인과 개인을 연결해 하나의 우리를 만드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12년 지금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일까. 리더십 코칭 전문기업 (주)CMOE의 최치영 대표는 ‘코칭 리더십’이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코칭 리더십이란 리더와 직원, 동료 간에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상대방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고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며 문제를 해결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코칭 리더십이다. 한 마디로 정리하면 ‘지속적인 향상을 위한 파트너십’. 최치영 대표는 이 코칭 리더십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장본인이다.

검증된 모델 활용으로 교육 과정에 신뢰

1978년 미국 유타 주에 설립된 미국 최초의 전문 비즈니스 코칭 연구 및 교육 컨설팅 기관으로 오랜 연구와 실질적인 방법론에 입각한 자료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해온 CMOE. 그 한국 법인인 CMOE KOREA(이하 CMOE)는 지난 2001년 11월 설립, 미국 CMOE 그룹과 라이선스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평범한 개인과 조직이 비범한 성과를 올리도록 최선을 다해 돕는 것’이 CMOE에게 주어진 역할이다. 이를 위해 CMOE는 ▲조직변화 코칭솔루션 ▲조직변화/개발컨설팅 솔루션 ▲개인 비전성취 라이프코칭 솔루션을 제공한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비즈니스 코칭 리더십 과정을 채용하고 있는 CMOE. 이에 글로벌 기업 및 국내 기업 교육경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또한 포춘 500대 기업에서 34년간 검증된 모델과 국내 기업에서 10년 간 검증된 모델을 활용하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장적용성이 높은 실습을 위해 고객 맞춤형 사례를 개발해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CMOE의 사업 분야는 크게 컨설팅, 코칭, 트레이닝으로 나뉜다.

컨설팅 부문에서는 과정개발, 코칭 프로세스 구축, 조직문화 구축, HR 체계 구축, 조직 진단과 컨설팅이 이루어지며 코칭 부문에서는 1:1 코칭(리더십 개발 코칭, 성과 혁신 코칭), 솔루션을 위한 그룹 코칭, 라이프 코칭, 학습 코칭이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닝 부문에서는 8-STEP 코칭 스킬, 성과 개발 코칭 과정, 전략적 사고 과정(Applied Strategic Thinking), 상황적 코칭 리더십 프로그램 등을 전개하고 있다.
CMOE에서 마스터 코치를 맡고 있는 최치영 대표(연세대 교수)는 미국 앤더슨 컨설팅에서 컨설턴트, 미국 IBM에서 마케팅 경력을 쌓은 전문가로 코칭경영, 코칭 기술 프로그램, 성과관리, 창의적 문제해결, 시간관리, 리더십, 팀 빌딩, 개인 및 조직성과 향상, 조직개발, 성공 코칭 등 코칭 전반에 걸친 코칭 및 강의를 맡고 있다.

“코칭 리더십은 정보화, 인재경영이 치열한 지금의 시대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기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이다.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잠재 리더들에 대한 새로운 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다. 한치 앞을 내다보기도 힘든 불확실성의 시대에 코칭 리더십은 바로 그 해답이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