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교육의 긍정적 변화,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
학생이 존중받는 학교문화로 폭 넓은 ‘보이지 않는 지지자’ 확보
이제는 모든 교육에서 인성교육과 창의교육이 교육활동의 대전제가 되고 있다. 그것은 미래사회에는 지식이 뛰어난 사람보다는 반듯한 인성과 창의적인 생각으로 상식의 틀을 깨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선호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곧 교사들의 교육 전문성을 높이는 일과 직결되며 교사의 인성과 창의적 사고체계도 요하게 된다.
대한민국 좋은 학교, 남한고등학교남한고등학교(http://www. namhan.hs.kr/박세영 교장/이하 남한고)는 독창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첫째, 영어중점 창의경영학교 운영으로 탐구적 활동을 통한 개념 및 원리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박 교장은 “수준별 개별학습을 통한 학습 및 성취동기가 향상되고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규교과외 영어 학습 대한 욕구가 충족되고 있다”고 밝혔다. 둘째, ‘Oh Captain, My Captain!’ 교원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으로, 수업 방법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한 수업 안목 높이기 프로그램이다. 학기별 PCK 컨설팅 장학, 교과별 맞춤형 연수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실수업 방법 개선을 위해 다양한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교과 내용 및 학습 지도에 대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과 수업발문 기술 향상으로 수업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셋째, 맞춤형 학력관리 프로그램이다. 학생의 꿈을 디자인 하는 이 프로그램은 ‘스터디 그룹’ 및 ‘징검다리’, ‘나만의 진학 프로파일’ 등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능동적으로 개척해 나가도록 돕고 있다.
박 교장은 “맞춤형 학력관리 프로그램 운영 결과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는 능동적인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고, 토론 및 탐구학습을 통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전했다. 넷째, 꿈을 키우고 실천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서 ‘교과서 속 한자 익히기’를 통한 학교특색 활동, 공동체 속에서 꿈과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 유니세프 자선 기부 바자회를 통한 봉사활동, 진로설정을 위한 초청강연 및 자기주도학습 연수를 통한 진로활동 등 4개 분야로 실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내 서술형 평가 경시대회로 학생 중심의 평가 혁신을 위한 것으로서 양질의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을 위해 학년별 평가팀을 구성하고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문제풀이 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학생이 교육의 중심이다”남한고는 지역사회 중심학교로서의 위상과 그 이미지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경영은 학생들이 자긍심을 갖고 학교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박 교장은 “학생을 중심에 두는 학교교육프로그램과 시스템 운영은 남한고에 대한 선호도를 더욱 높일 것이고 그 위상 또한 공고해지리라 예견한다”며 “학생들이 존중받는 남한고의 따뜻한 학교문화는 분명히 본교에 대한 ‘보이지 않는 지지자들’을 폭 넓게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학생을 중심에 두는 교육 마인드로 모든 교육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여 교육의 본질이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한다”며 “모든 학생들에게 공정한 기회가 제공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컨설팅 하며 양심적으로 기본적인 규칙을 잘 지키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박세영 교장의 확고한 교육철학 하에 남한고는 학생을 존중하고 교사들이 반듯한 모습으로 가르치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 내의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미리 찾아 해소하고 시스템을 개선하는 일에 중점을 두는 학교경영 실현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