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건강 포인트'우리 마을 한바퀴'3천부 제작

운동프로그램, 상담관리, 강좌, 동아리, 건강지도 등을 한 눈에

2017-04-12     이지원 기자

[시사매거진] 강동구 둔촌 2동을 한 바퀴 돌아보면, 그 어느 곳보다 건강관리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일자산공원, 허브천문공원, X-게임장, 배드민턴장 등 야외운동공간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일자산 잔디광장 및 중앙보훈병원에는 주민공개 건강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치회관 뿐 아니라 일자산 제1·2체육관에서도 운동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하고 있다.

둔촌 2동은 이러한 지역적 특징에 착안하여 둔촌2동주민자치위원회, 둔촌2동건강도시지역협의체와 함께 현장 이곳 저곳을 누비며 건강종합정보지'우리마을 한바퀴'를 제작했다.

'우리마을 한바퀴'에는 ▲건강실천을 위한 다짐문 ▲ 건강100세 상담센터 이용방법 ▲ 건강특화프로그램 '운동해! 건강해! 함께해' ▲ 자치회관, 일자산 제1·2체육관 프로그램 안내 ▲ 일자산 잔디광장 등 생활체육광장 프로그램 ▲ 중앙보훈병원 공개강좌 ▲어르신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 마음건강 상담센터 ▲ 건강지도 등이 담겨있다.

동에서는 총 3,000부를 제작하여 관내 공동주택과 어린이집, 어르신사랑방, 체육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비치한다. 이외에도 ‘우리동네 주무관’을 통해 각각의 가정에도 배부할 계획이다.

'우리 마을 한바퀴'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킬 수 있는 매개가 되어 건강활동에 대한 주민의 자발적, 선택적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빈곤위기가정 및 사회적 관계 단절자에 대한 건강여가활동 촉진을 위한 활동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강동구는 대한민국 건강도시 협의회 제6대 의장도시로써 건강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주민 동참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