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교과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성과 잇따라
특색사업 등 교육활동 내실화로 높은 대학진학률 기록
경기도 화성 병점고(이달훈 교장)가 화성시와 화성시민의 뜨거운 관심과 지원 속에 화성시를 대표하는 명문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병점고는 2008년부터 현재까지 화성·오산지역 영재학급 운영교로 지정된데 이어 지난해 3월 교육과학기술부 지정‘특색있는 학교만들기 선도학교’와 올해 3월‘화성시 특성화 교육벨트 지원 대상교’와 경기도교육청의‘과학 및 제2외국어 중점 교육과정 운영 특성화교’로 잇따라 지정되는 등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세계를 주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명문 병점고를 찾았다.
화성시민 기대 부응하듯 글로벌 인재양성의 산실로 발돋움 
화성 병점고에 대한 화성시와 지역 주민들의 애정은 남다르다. 지난 2004년 개교전 과거 태안읍(현 병점동) 지역에 인문계 고교가 없어 지역의 우수한 학생들이 수원, 오산시 등 인근 도시로 빠져나가는 등 교육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던 당시 화성시와 지역 주민들이 인문계 고교 설립을 강력히 요청해 탄생한 학교이기 때문이다. 설립 후 화성시민들은 물론 태안 출신 기업인, 사회단체, 종친회원 등이 주축이 돼 병점고를 명문고교로 육성하자며 발 벗고 나섰다.
병점고는 화성시와 지역주민들의 이런 성원에 보답이라도 하듯 매년 높은 대학진학률을 기록하는 등 명문고교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는 학교 측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 교육활동을 내실화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이 학교는 다양한 교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한 수월성 관리지도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무학년제 및 교사 선택제 온라인 수준별 보충학습 운영, 다양한 학습동아리 조직 및 운영의 활성화, 외국어 축제운영을 통한 외국어 교육활동 활성화, 수학 튜터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맞춤식 개인지도, 심화학습반 정솔재를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극대화 등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이 학교만의 특색사업 세 가지도 눈여겨볼 만하다. 첫째 경기도교육청 지정 지역공동 영재학교 운영이다. 과학, 수학 분야 영재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 소질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통해 과학 창의성과 탐구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과학, 제2외국어 중점 교육과정 특성화학교 운영이다. 기초과학을 통해 과학적 창의성과 탐구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고 중국어 일본어 등 제2외국어 과목의 활성화를 통해 해외대학 진학 및 대학 수시전형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세 번째는 진학·진로지도 강화를 위한 화성시 특성화 교육벨트 사업 운영이다. 학교 측은 대입전략팀 운영을 통해 수시분과, 입학사정관분과, 정시분과, 해외대학분과로 나누어 입시정보 수집 및 스터디, 입시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방과후 교과 특성화프로그램 운영, 심화학습반 정솔재 운영, 외부 전문강사 초빙 논술반 운영, 해외대학 유학반 운영 등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병점고에 대한 화성시민들의 기대를 잘 알고 있다는 이달훈 교장은“우선 학력 향상에 최선을 다해 국내 최고 수준의 실력 있는 명문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또한 인간성이 메말라 가는 세태 속에서 우리 학생들이 더욱 더 사람을 생각하고 사랑하며 효행을 실천하고 바른 사람이 되도록 인성교육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