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평가인증 영역별 지표교육 실시

평가인증 교육지원으로 어린이집 질적 향상

2017-03-23     이지원 기자

[시사매거진]진주시는 지난 22일과 23일 양일간 청소년수련관 다목적강당에서 어린이집원장 및 보육교직원 22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평가인증 영역별 지표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는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이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한 후에 보육환경, 건강, 안전 등 6개영역에 대하여 국가가 객관적인 평정을 실시하여 일정수준 이상의 어린이집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교육은 신규로 평가인증을 신청한 어린이집과 재인증 참여대상 어린이집이 지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평가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평가인증 운영체계와 6개 지표 영역의 평가기준과 평가항목별 준비사항, 보완 개선사항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평가인증 참여 어린이집 뿐 만 아니라 인증에 통과한 어린이집의 사후관리도 보다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22일 첫날은 신혜경 중소기업진흥공단 어린이집 원장이 초청되어 평가인증 도입취지 및 운영체계에 대한 내용과 평가인증 지표 중 보육환경, 건강, 안전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다음날 23일에는 성진희 충무어린이집 원장이 평가인증 지표 중 보육과정 운영,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운영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인증 체계의 복잡하고 난해한 지표를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하고, 또 교육에 참여한 보육교사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업무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의 평가인증 준비에 대한 교직원의 이해를 돕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컨설팅 지원과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어린이집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영유아 및 부모들을 위한 육아종합 서비스 공간으로 진주시 4개소 장난감은행 운영뿐 아니라 보육교직원을 위한 평가인증 지표교육 외에 재인증 참여 어린이집 대상 영역별 지표 심화 교육, 평가인증 문서교육, 평가인증 컨설팅 지원사업 등 평가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