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백세를 위한 사찰전통비법 웰빙 건강차

전제품 수작업으로 약초의 탁월한 효능을 살린 사찰 전통 대용차를 선보이다

2011-01-10     취재_허재우 차장

   
BEXCO사찰음식문화박람회에서 사찰전통의 비법을 고스란히 담아 소야식품이라는 이름으로 대용차를 내놓아 화제이다. 2006년 APEC때는 MBC방송에 ‘한국의 정신’으로 소개된 바 있는 대성암, 녹차로도 유명한 차의 명인 성공스님의 정성과 노하우로 우리나라 산야에서 자생하는 귀한 약재를 넣어 전통산사의 방식 그대로 모든 제품을 수작업으로 건강 대용차를 만들어내 건강백세를 지향하는 이들에게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어 유서 깊은 부산의 금정산 범어사경내에 있는 대성암을 직접 찾아 소야식품 건강 대용차의 진가와 차를 나누는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범어사 참선의 도량 대성암

부산 금정산에 위치한 유서 깊은 범어사 대성암은 55년 전부터 비구니 스님들의 참선의 도량으로서 수행 정진하는 곳으로, 범어사 경내 주차장에서 왼쪽 북문 가는 길로 접어들어 조금 올라가면 대성암 현판이 보인다. 각해선림(覺海禪林), 깨달음의 바다요, 참선의 숲인 큰 방을 중심으로 50여 명의 스님들이 한결같은 마음으로 정진 수행하는 이곳 대성암에서, 민중과 가까이 해온 불교의 전통적이면서도 자연친화적인 건강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노력해온 스님들에 의해, 제다법에 정통한 대성암의 어른스님들에서, 지금 성공스님에 이르러 선보인 소야식품 건강 대용차는, 널리 대중 속으로 불교전통음식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나가는 일면에서 의의가 깊다 하겠다.

소야(素野), 자연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담아

‘우리산천의 소박한 아름다움을 담다’라는 의미의 소야(素野)식품은 사찰전통 비법으로 자연을 그대로 담은 명품 건강 웰빙차다. 무분별하게 쏟아져 들어오는 수입 차(茶)에 맞설 제대로 된 우리 전통 ‘한(韓)’차의 맛과 영양을 알리고 싶었던 성공스님은 수행의 마음으로 오랜 세월 익히고 연구했던 비법을 토대로 ‘헛개나무, 고본, 구기자, 익모초, 하수오, 오가피, 도라지, 천마, 흰민들레, 오가피’ 등 자연의 약초를 이용해 차(茶)로 만들어 냈다. 40년 전 출가하여 차와 함께 해온 성공스님은 약초를 찌고 말리는 정성으로 구증구포(九蒸九曝)의 전통 제다법을 고수하며 좋은 맛의 녹차로도 유명한 스님인데, 일반인들이 조금은 거리를 느끼는 녹차에서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차를 만들고자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 우리 자연에서 그 해답을 얻어 대성암 소야식품이라는 이름으로 대용차를 내놓은 것이다.

   

자연의 소중함을 그대로 살려 일상에서 맛있고 간편하게 상용할 수 있게 만든 새로운 개념의 건강 대용차는, 한국산야에서 자생하는 몸에 유익한 여러 종류의 약초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농축시켜 조청, 고청, 그리고 고농축액으로 만들어냈는데 특히, 약초에 곡물을 넣어 달인 조청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을 만큼 먹기도 좋아 인기 있다.

   

좋은 원료에 정직한 기술이 명품 차(茶)의 비결

“차는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고 대화는 화합과 조화의 매개체가 되니, 참으로 좋은 스승이요 친구가 아닙니까, 마음을 비우고 세상과 소통해갈 수 있는 여유를 갖게 하지요, 하물며 대용차는 다양한 약리작용으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니 얼마나 좋습니까.” 몸의 재보와 마음의 재보를 함께 얻을 수 있는 건강대용차를 가까이 하는 차 문화로 발전시키고 싶은 성공스님은 “약초마다 고유의 약성이 다 다르고 재배지가 어딘가에 따라 맛과 영양이 달라지니 좋은 재료를 찾아 산지마다 다니면서 정성을 다함은 수행의 마음과 다를 게 없습니다. 또 그 정성이 ‘사찰음식문화의 가치를 더 빛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힘든 간을 지키는 헛개나무와 천마, 정기를 보강하고, 폐와 신장의 기능을 좋게 하는 베타민이 인진쑥의 12배나 많은 구기자, 부인과질환에 좋은 익모초, 호흡기질환에 좋으며 특히 아토피에 탁월한 효능이 입증된 도라지, 혈을 보하고 머리를 맑게 심리적 안정을 가져다주며 신장 기능강화 체력 보강, 혈압강하 동맥경화예방 변비 등에 효과가 있는 하수오 등을 원료로 농축액과 환, 조청 등으로 다양하게 만들어 손쉽게 다가가게 만들었다. 사찰의 오랜 전통으로 재현해 낸 대성암 소야식품이 드리는 자연의 차로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 온가족이 즐기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제품구입은 홈페이지(www.소야식품.kr), 대성암전화(051)508-4424나 (055)367-5599로 전국 어디서든 주문이 가능하며 직접 판매를 원하면 010-7425-5598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