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받는 교육으로 조화로운 여성 인재 양성 추구
1%의 가능성을 미래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 이끌어주는 교육
![]() | ||
직접 참여를 통한 교육 공동체 형성으로 신뢰를 얻다
1979년 개교한 반송여자중학교는 ‘더불어 살아가는 학교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이 가정에서도 이루어지고 아울러 사회 전반의 ‘교육 연계’를 지향하는 반송여중은 그 일환으로 학부모를 비롯한 지역민들이 참여하는 학교참여교육 연구학교를 운영 중이다.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이 연계해 학생들의 지겢?체를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학교와 가정 모두에서 이뤄지게 하는 것인데 그 중심에는 바로 평소의 교육신념인 ‘신뢰성’의 이정숙 교장이 있다.
이정숙 교장은 “학교와 학부모, 학생 간의 신뢰도 유무에 따라 학교교육 성패가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반송여중에 부임한 이래 신뢰성을 쌓는데 최선을 다하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에 대한 인격적 응대와 믿음 경영, 교육과정 최우선 경영, 투명 경영, 인화 경영에 바탕을 두고 실천하려고 노력했고, 이 신뢰성을 바탕으로 학교를 경영 중입니다”라며 학생과의 믿음을 기반 한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 ||
교과 관련 교육의 활성화로 사교육 갈등 해소
한국의 사교육비 지출이 최고치에 이른 요즘 반송여중은 오히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방과 후 학교를 운영, 다양한 특기 적성 및 교과 관련 교육을 활성화시켜 전교생의 45%가 넘는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내고 있다. 방과 후 솔바람 공부방을 운영하여 학생 스스로 예겫뭣? EBS강좌 수강, 영어 듣기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시하고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는 수준별 무학년제 방과 후 강좌를 개설했다.
고입을 앞둔 3학년들은 고교 과정을 위한 선행반에서 수학/영어 등 기초 지식이 중요한 과목들을 선행학습하고 TTS 프로그램(The Three Step : 아침자습마당, 방과후 오후마당, 가정에서의 저녁마당) 운영을 통해 EBS 책자 구입겧翁?및 아침 자습장을 제작겧翁曠臼?기초학력 및 학습습관 형성과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영어와 수학 심화 학습반 외에도 반송여중은 제과 제빵, 바이올린, 연극, 외국어, 도자기 제작, 만화 그리기, 댄스 등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고려한 각종 활동을 심화 과정까지 개설해 운영 중이며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상대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수강하게 하는 ‘자유 수강권 제도’를 통해 교육의 양극화를 해소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균등한 교육 혜택을 누리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반송여중은 2009년 해운대교육지원청 지정 「학교 경영 우수학교」 표창을 비롯해 전국 청소년 경시 경연대회 특상, 컴퓨터, 댄스, 학교 스포츠클럽 경연대회와 체육대회, 과학 탐구대회와 발명 경연 대회 등 수많은 각종 대회에서 3위 안에 드는 대내외적 수상 실적을 연달아 달성하여 반송여중 교육시스템의 우수성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학교경영의 최종목표는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있습니다. 성장과 발달, 이 모든 것이 곧 미래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학교란 미래를 준비하는 장(場)입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절망보다는 희망을, 불가능보다는 가능성을 보고 나아가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단 1%의 가능성만 있어도 포기해서는 안 되는 곳이 바로 학교교육으로,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라고 하는 이정숙 교장은 교육의 3주체인 학부모곀剋?교사가 함께하는 문학기행, 역사기행, 가족캠프, 대학 및 문화탐방, 사랑의 반찬 배달 등을 실시하여 사랑으로 하나 되는 교육공동체가 되도록 하였다. 더불어 대학과 연계한 진로체험, 산업기술 현장체험학습인 테크로드 투어, 예종원(사단법인)과 연계한 전통예절교실 운영 등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력 발휘를 위한 다양한 체험학습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인성교육의 장
이정숙 교장은 학생들이 오고 싶어 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를 위해 학생과 교직원들의 행복감을 위한 양질의 교육 풍토 조성 첫 단계로 수목관리, 통학로 정비, 체육관과 화장실, 중앙현관의 최신식 개수 등 대대적인 물리적 환경 개선을 해 학교가 교육하기 좋은 쾌적한 환경으로 탈바꿈했다.
시설 개겫맑?외에도 영어카페 구축과 영어겭英툈수학교과실 등 과목별 교과실 확보 및 기자재 확충으로 학생들에게는 희망과 의욕을, 교직원들에게는 역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신뢰감을 주어 지역주민과 학부모, 교사 모두의 만족도를 높였다. 두 번째는 ‘인성 교육’실시이다. 학생들의 모범이 되도록 학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이 먼저 긍정적 어법과 예절을 실천하였고 전통예절교실을 운영하여 예의범절과 다도 문화 체험 등을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긍지와 바른 생활 태도를 익혔다. 이렇게 인성 강화와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통해 바람직한 여성상을 구현하자는 취지로 시작한 인성교육은 약화된 가정의 교육적 기능까지 보완하는 효과까지 이루게 되어 학부모들에게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반송여중은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 즉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며 신뢰할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 있으며 지성과 인격을 갖춘 미래사회의 전인(全人)적 여성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