획기적 수학교육과 지능형 맞춤학습의 1:1 교육
‘평균 69일 만에 49%가 10점 이상 상승되는 성과 거둬’
![]() | ||
또한 on-offline이 결합된 BL모델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자기주도 학습관 ‘아이룰(www.irule.co.kr)’이 신개념 학습모델로 국내 교육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교육문화기업 웅진씽크빅에서 만든 아이룰(Irule)은 ‘배우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육’을 만들자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최고의 수학교육 전문가 선생님들과 손잡고 학생마다 다른 1:1 개인별 학습설계와 매일의 학습결과를 반영하는 지능형 학습시스템을 결합하여 만든 신개념 학습관이다. 초등부터 중등까지 자기주도학습으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개인별 맞춤지도를 통해 대부분 수강생들의 수학 점수가 90점 이상까지 올라가는 등 탁월한 실력향상 효과로 학부모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1:1 교육실현 이뤄 낸 수학학습관 ‘아이룰’
![]() | ||
‘아이룰’에서는 하루 수업을 8단계의 입체적인 학습으로 나누어 해당단원을 완벽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을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한 개인별 약점을 체크하고 각인학습을 통해 학습의 완성도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학생이 한 번 틀린 문제는 시험 직전까지 끈질기게 추적하여 관리해 준다. 아이룰 덕소학습관 박수지(도곡초5) 학생은 “수학은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아이룰로 공부하니까 모르고 넘어가는 문제가 없다”라며 그 기분을 더 느끼고 싶어서 수학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었다고 말한다.
최대 30회까지 틀린 문제의 유사문제를 추적해 풀이하는 ‘학습엔진’이 실수를 최소로 줄여줘 저장된 학습이력을 바탕으로 개인별 약점에 대한 보충 수업을 수시로 진행하기 때문에 학습의 완성도가 높고, 수강생들의 성적이 향상되는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이다.
‘아이룰’에서는 수업요일, 횟수, 진도계획, 문제 수준 등 모든 커리큘럼에 학생의 수준과 요구를 반영하여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다. 단체로 강의를 듣고 억지로 진도를 따라가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학습성취도평가(PPT), 학습이력진단(FT), 학습주도성평가(SIT) 등을 통해 개인별 맞춤학습을 설계해 진도와 교재를 1:1로 처방해 학습하는 방식이어서 ‘아이룰’에서 진행되는 진정한 의미의 1:1 교육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수학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나가다
![]() | ||
‘덕소학습관’ 안재식 원장은 “저의 교육철학은 학생들이 일정한 학습 성취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려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 방식, 분량 등은 강제적으로 규제할 필요가 있지만, 공부의 흐름을 잡을 때까지 기다려 주자는 것입니다. 수학에 대해서는 특히나 풀이과정에 교사가 개입하는 순간, 사고력은 정지하고 맙니다”라며 “아이룰은 과외의 장점, 틀린 문제를 끝까지 추적해서 잡아주는 시스템, 수학 공부의 재미 삼박자를 갖추고 있습니다. 학생 수 대비 강사 비율을 높여서 향후 학원 규모가 아무리 커져도 1:1 개별맞춤 지도를 실현할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직접 학습관의 장용일 원장은 학부모들이 “아이들이 다른 학원 다닐 때는 집에 돌아오면 게임부터 했는데, 아이룰 다니고 나서는 학원 숙제부터 합니다”고 이야기할 때 보람을 느낀다며, 다른 학원처럼 한번 거쳐 가면 끝인 곳이 아니라 나중에 커서도 다시 찾아오고 싶은 교육장으로 만들고 싶다는 꿈을 이야기했다.
초중등 대상의 수학전문학원이나 공부방이 많이 자리한 별내에 자리하고 있는 ‘별내학습관’은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수강생 수가 중학생 10명을 포함해 30명 가까이 늘어나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김예선 원장은 “학원 본연의 목적인 성적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기말고사에서 1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수학 점수 90점을 넘었습니다.
특히, 자기주도학습하는 능력이 아무래도 더 많이 갖추어져 있는 중학생에게 학습효과도 더 크게 나타날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라며 학부모들과 함께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아이룰’ 사업부에서는 2010년 12월부터 SP(아이룰 시스템 공급) 사업을 시작했다. 수백억 원을 투자, 2년 이상의 개발기간을 거쳐 직영점에서 성적향상 효과 및 학원운영 편의성이 입증된 아이룰 시스템을 공급하는 사업이다. SP사업은 ‘아이룰’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비용에 공급하고자 하는 비전에서 시작되었다. 아직은 3개의 캠퍼스에서 아이룰 학습시스템 및 콘텐츠를 채택하였지만, 2011년도에는 전국적으로 300여 개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룰’ 사업부에서는 우수한 콘텐츠와 디지털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수학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초석을 다지고 있다.
겨울방학 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만드세요’
겨울방학은 지난 학기의 모자라는 부분을 채우고, 새 학년을 준비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중학교 입학을 앞둔 6학년 학생들은 이번 겨울방학 동안 어떻게 수학을 공부하는 게 좋을까. 웅진씽크빅 이태학 연구위원은 수학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중등 과정을 선행하기 이전에 6학년 과정을 충실히 복습해 둘 것을 권한다. 중등 과정은 초등 과정의 연장선 위에 있기 때문에 초등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실하다면, 중등 과정을 제대로 소화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답이 많았거나, 이해하기 어려웠던 단원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복습하여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겨울 방학 동안 중등 과정을 미리 공부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수학은 중등 과정으로 넘어가면서 내용도 새로워지고, 양도 많아진다. 낯선 개념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방학 동안 새로운 개념과 원리들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미리 예습해둘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에 앞서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아직 잡혀 있지 않다면 이번 겨울방학을 기회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먼저 길러야 한다며 마지막으로 수학실력을 늘리려면 식을 세우고 풀이 과정을 꼼꼼히 적으며 문제를 푸는 평범한 원칙부터 지키고 황소처럼 꾸준히 나아가는 수밖에 없다고 조언했다. (SP사업 가맹 문의 031-956-7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