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재정적 니즈에 구체적인 해결방법 제시

등산, 골프, 승마를 통해 체력단련 및 가망고객 발굴

2010-11-12     공동취재단

돈을 많이 번 것 같은데, 실상 통장에 들어있는 돈은 얼마 되지 않는 것 같을 때, 어떤 보험 상품에 어느 정도의 금액을 가입해야 적절한지 혼란이 올 때, 노후생활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 걱정이 될 때 더 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최적의 포트폴리오로 당신의 자산을 관리해줄 재무설계사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으니 말이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제부터라도 그들에게 자산관리를 맡겨보자.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국가 중 가장 빠르고 평균수명도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앞으로는 퇴직 후에도 25년 이상의 노후를 보내게 되다. 이처럼 은퇴 후의 여생이 길어진 만큼 퇴직금이나 국민연금만으로는 생활자금을 충당하기가 어렵다. 또한 의료비와 교육비는 날로 증가해 체계적인 자산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정된 노후를 기대하기 어렵다.

ING생명 전재복 LION은 사회복지대학원 과정을 듣던 중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그리고 그 질문의 끝에 ‘좋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재정이 없으면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가정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느껴 ING생명에 입사하게 되었다고 한다.

“요즘 시대에는 회사나 가정에서 금융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재무 상담사를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망이 밝다. 또한 전문가 양성도 필요하다”고 말하는 전재복 LION.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가 전망하는 재무설계의 비전은 밝기만 하다.

고객의 자산을 관리한다는 사명감 가져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년이 되면 배우자를 만나 가정을 이루고 자녀를 낳아 교육시키며, 자녀가 성장하고 난 뒤에는 결혼을 시키고, 노년을 맞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한다. 그리고 재무설계는 이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구성된다. 재무설계는 자산을 어디에 어떤 식으로 지출하고 있는지,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돈을 어떻게 운용해야 하는지를 알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재무설계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재무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

전재복 LION은 ING생명에서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고객의 재정적 니즈에 대한 구체적이고 적합한 해결방법(Optimal Solution)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재무상담사는 직업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고객의 삶을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는 전재복 LION. 그만큼 재무설계는 날로 중요해지고 있으며, 그는 그 중요성을 정확히 짚고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인생의 목표를 세운다. 어느 지점에서 무엇을 이룰 것인지 말이다. 하지만 얼마의 돈을 벌고, 그 돈을 어떻게 쓰고, 교통사고나 질병 등 예기치 않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지는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기껏해야 1년 정도의 예산을 짤 뿐이다.

그렇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목표에서 점점 멀어지게 된다. 재무설계는 인생의 큰 그림을 그리는 일이다. 적절한 시기에 적정 규모의 자금을 계획하고 마련해 인생을 순탄하게 이끌어 가는 것. 이를 위해 재무설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재복 LION은 재무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한다.

풍부한 정보 제공 위해 매일 아침 뉴스와 신문 탐독

전재복 LION은 고객들을 살뜰하게 관리하는 것으로도 명성이 자자하다. 2개월마다 금융정보에 관한 소식지를 고객들에게 보내고, 매월 1회 문자 메시지도 보낸다. 고객들의 병문안, 애경사는 그에게 기본 중의 기본이다.

그리고 그는 업무 외적인 시간에도 틈날 때마다 등산, 골프, 승마 등을 통해 자기 계발의 시간을 갖는다. 이는 단순 체력을 단련한다는 의미를 넘어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함께 운동을 즐기면서 관계를 만들어가다 보면 가망고객을 발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전재복 LION은 이처럼 매사 자기 일에 열심이다.

자기계발을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그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경제신문을 읽고 독서를 하면서 전문지식을 쌓아간다. 이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결국엔 업그레이드 된 자신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그에게서 아마추어의 모습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직업에 대한 명확한 의식을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습관화 해 철저하게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전재복 LION. 그는 31세부터 현재까지 매일 아침 6시 전에 일어나 운동을 하고 뉴스나 신문 등 각 언론매체를 통해 그 날 그 날의 사회를 접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쉬는 날이면 가족과 함께 성당에 가서 가족 그리고 고객을 위해 기도한다. “항상 준비하는 자는 성공할 수 있다”는 그의 평소 신념처럼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