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0년 HACCP 조기추진
강원도는 축산물 HACCP 인증 확대를 통해 소비자에게 농장에서 식탁까지 과학적이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HACCP 컨설팅 지원대상 업체 중 3개 업체(사육단계 2, 판매단계 1)를 경쟁 입찰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선정업체에서는 농가(업체)에 대한 영업자·종업원에 대한 교육, 표준위생관리기준(SSOP) 작성·운용, 위해요소분석, 허용한계치 설정 등 위생적인 축산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HACCP 인증 시 학교·단체 급식, 군납 등에 우선 납품대상이 되며 유기축산과 연계한 안전축산물생산으로 인한 대형마트 납품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고 전했다.
HACCP 지도지원사업은 축산물의 위생·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축산 농가 및 축산물판매업 57개소를 대상으로 개소당 8백만원씩 총 5억원을 지원한바 있으며, 올해 22개소에 1억 7,6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관계자는 강원도 소사육 농가 HACCP 인증 비율이 전국에서 최고로 높아 HACCP 인증이 강원한우 고급육, 고품질 한우 생산에 뒷받침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제도란?
지난 1959년 미국의 Pillsburg사에서 우주 비행중에 먹을 우주식 개발시 100%에 가까 운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발한 것으로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현 재까지 개발된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위생관리제도로서 위생적인 축산물생산과 질병 발생 최소화에 크게 기여 하고 있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