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제5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상’(대통령상) 수상

2016-10-13     이지원 기자
[시사매거진]병무청은 13일 14시 30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제5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올해 대한민국 지식대상에는 중앙부처와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43개 기관이 응모했으며 대학교수, 회계법인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기관장 인터뷰 등 3차례의 검증을 거쳐 수상기관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행정기관과 공공·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기반의 행정·경영문화 확산과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행정자치부와 매일경제신문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지식부문 국내 최고 권위의 상이다.

병무청은 지식행정 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하고 정기 지식관리 주간을 지정해 새로운 지식을 등록하고 공유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핵심지식·품질인증마크 등 인증제를 운영한 점, 지식관리와 제도개선을 연계해 취업맞춤특기병제도, 나만의 홈페이지 병역의무자의 병역상태에 따라 꼭 필요한 병역정보만을 제공하는 병무청 개인전용 홈페이지 서비스를 말한다.

운영 등 현장중심·국민중심·소통중심의 행정혁신을 추진한 것도 호평을 받았다.

박창명 병무청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전 직원이 지식활성화 추진방향을 이해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이뤄낸 결과물이다.”며 “앞으로도 지식행정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조직 경쟁력을 강화해 국민이 행복한 병무행정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