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소방교육의 전국민화를 위하여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한 소방 전문 인력 배출

2009-11-10     장지선 기자

미래지향적 예방홍보 활동 주력
한국소방안전협회의 주요업무는 소방기술과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 및 조사·연구, 화재예방과 소방안전의 향상을 위한 대국민 홍보, 소방시설점검 및 연구실안전진단 등 유지관리 사업, 소방업무에 관하여 행정기관이 위탁하는 업무 등으로 나뉜다. 특히 주요업무 중에서도 방화관리자 등 소방관계 종사자에 대한 소방교육은 협회의 가장 중요한 업무로서, 수요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체험위주의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소방관계 종사자의 직무능력 및 상시 학습체계 구현을 위한 ‘사이버 교육센터’를 다양한 멀티방식으로 제작 운영하여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소방안전협회 김한용 회장은 “우수한 교수진의 강의로 분야별 특성을 살린 적실성 있고,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소방인력의 수요증가에 부응함을 물론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기술과 정보 보급을 통해서 소방안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이어서 “각종 재난 사고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현대사회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라며 재난예방 대국민 홍보를 위해 파급효과가 큰 매스컴 활용 홍보와 함께 소방활동전시회, 의용소방상 시상, 각종 간행물 발간과 불조심 포스터·표어를 제작 및 배포함으로써 화재예방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노래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소방안전의 중요성을 익힐 수 있도록 ‘전국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와 더불어 ‘한국119소년단’을 육성 지원하는 등 어린 시절부터 불조심 생활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미래지향적 예방홍보활동에 힘쓰고 있다.

최저비용의 논리가 아닌 최고효과의 논리로
한국소방안전협회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소방기술개발 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우수한 각종 소방관련 교재를 발간·보급하는 한편, 중국, 호주 등 국외 소방협회와의 MOU체결로 소방안전 환경개선 및 소방전문 교육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지만 오늘날 각종 규제완화와 경쟁의 원리를 소방영역에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김한용 회장은 “소방은 치안 및 국방과 더불어 국가를 지탱해주는 기반입니다. 단순히 시장경제의 논리에 의해 자유경쟁 및 개방만이 능사가 아닙니다. 경제적 제재는 자유와 경쟁을 통해 시장논리에 맡겨야 함은 우리 모두 인식을 같이하고 있지만, 사회 안전을 담보하는 사회적 제재는 우리 국가를 지탱하고 있는 기반임을 인식하고 최저비용의 논리가 아닌 최고효과의 논리로 풀어야 합니다”라며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본 협회는 최고의 소방안전 전문교육기관이라는 비전과 자부심을 기반으로, 대외적으로는 안전교육의 집중화 및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내부적으로는 교육의 질적 향상 및 수요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한국소방안전협회는 지난 10월7일 협회 창립 제29주년 기념사를 통해 무한경쟁시대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소방안전 전문 교육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네 가지 비전을 제시했다. 첫째, 교육의 질적 향상 및 인프라 구축을 통한 교육경쟁력 강화. 둘째, 급변하는 소방 환경에 부응하는 대내·외 조직경쟁력 확보. 셋째, 고객감동 경영체제 구축. 마지막으로, 일할 맛 나는 즐거운 직장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것이다. 이렇듯 한국소방안전협회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소방선진화를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여 우리의 더딘 발걸음을 바삐 이끌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