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친환경기술 ‘진면목’, 녹색비전 외치는 국내기업 자극
15개사 태양열·신재생·폐기물·재활용 등 기술 전시, 신선한 충격
EU(유럽연합)의 뛰어난 에너지·환경기업들이 지난 10월14~1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륨에서 기술 및 전시상담회를 개최했다.
‘EU 게이트웨이 프로그램’ 일환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EU 12개국의 16개 기업이 참여해 폐기물관리, 신재생, 수질 및 대기오염, 에너지효율, 전력관리, 수자원 처리 등의 기술 및 제품을 선보였다.
‘EU 게이트웨이’는 유럽 내 에너지·환경, 헬스케어·의료, 건축·건설 분야의 기술력 있는 기업을 엄선해 국내 기업과 체계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국내 기업들이 EU의 친환경 에너지 기업들의 첨단기술을 배우는 자리였다.
태양열 에너지 산업
◆프로니어스 인터내셔날(Fronius International)…오스트리아
1992년부터 솔라 일렉트로닉스(solar electronics: 태양전기) 분야에 참여했다. 이 회사는 계통 연계형과 독립형 전원공급장치용 태양광 인버터의 개발 및 생산에 특화된 기술을 갖고 있다. 성공기술로는 고성능 전자 관련 첨단기술, 대용량 프로세서를 사용한 고급 통합기술, 현대식 통신 수단을 사용한 독립형 장치의 상호연결기술을 꼽을 수 있다. 현재 유명한 솔라 모듈 제조업체, 도매유통업체 및 시스템통합업체 등 많은 고객을 확보한 세계 선두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태양광 인버터의 개발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을 착안, 혁신적인 솔루션을 모색해 새로운 해법의 모든 솔라 모듈에 최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고기능 메인-커넥티드(mains-connected) 인버터를 개발했다. 지난해에는 3만5,000㎡의 400MW인버터를 세계시장에 선보여 3억 유로의 연매출을 기록했다. 프로니어스는 수출 비중이 86%를 차지하고 있다.
◆에이씨아이 에코텍(ACI-ecotec gmbh&Co.KG)…독일
에이씨아이 에코텍은 광전지 산업에 필요한 각종 하이테크 장비 및 기계를 설계, 제작, 서비스 하는 기업이다. 당사는 우선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대화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킴으로 조립, 생산, 기술뿐만 아니라 계측시험공정까지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연매출 2,200만 유로의 연매출을 기록하며 65%의 수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력제품은 태양광전지 산업에 사용되는 하이테크 생산장비 및 기계다. 종류로는 에코컨텍트(ecocontact: 박막 태양광모듈생산공정 접촉시스템), 에코01(ecos01: 태양광 실리콘 웨이퍼의 자동조립라인), 에코스플리트(ecoSplite: 실리콘 웨이퍼 스택에서의 태양전지 웨이퍼의 자동분리), 에코커리어(ecoCarrier: 태양광 웨이퍼 전지의 생산, 운송, 보관), 에코씨유디(ecoCUDe: 하역장치), 에코플렉스(ecoFlex: 모듈방식의 조립플랫폼), 에코솔더(ecoSolder: 전자기기제조용 자동납땜 스테이션), 에코트랜스(ecoTrans: 전자기기 제조용 운송시스템) 등이 있다.
◆칼팍 시세로 헬라스(CALPAK CICERO HELLAS SA)…그리스
이 회사는 1976년 설립된 태양열 어플리케이션(App lication 적용)의 연구 개발 및 생산 분야의 선구 기업이다. 제품 범위는 모든 종류의 태양열 집열기(진공관, 구리완충기 선택형 또는 샌드위치 형), 150L~1,000L 용량의 온수저장탱크, 급탕·난방을 위한 중앙 집중형 태양열시스템 및 열 사이펀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주거, 공업 및 호텔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해 수출비중 35%로 연매출 400만 유로를 달성했다.
주력 제품은 태양열 에너지 부분의 태양열 집열기, 온수 저장탱크, 중앙 집중형 태양열 시스템 및 열 사이펀 시스템 등이다. 태양열 난방시스템은 4종의 편판형 집열기와 2종의 진공관형 집열기, 수평·수직형의 탱크로 구성돼 있다. 수평탱크는 폐쇄회로를 사용, 직접 에나멜 도료를 입혀 발포 폴리우레탄과 이녹스 플랜지, 3중 에너지 모델로 견고한 단열을 가능하게 했다. 수직형 탱크는 DIN4753 인증요건에 따라 설계하고 특수한 품질과 두께의 주철정반으로 제작해 직접 에나멜 도료를 입히고 850℃에서 구워진 65mm의 폴리우레탄 열재를 사용함으로 부식방지까지 가능하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베르넷(VERGNET)…프랑스
이 회사는 파윈드(Farwind)시장의 풍력발전 분야와 농촌지역 용수 공급과 관련된 혁신적인 장비를 설계, 제조, 설치 및 유지 보수하는 기업이다. 기후(강한 바람·태풍, 극서지방 등) 지리적 특성(섬이나 반건조지대, 산악지대 등) 및 열악한 기반시설(물류 또는 운송수단 부족) 등으로 풍력발전이 어려운 제반 조건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게 이동 및 설치가 용이한 경량의 소형 풍력발전기를 개발했다. 이 회사는 기술적 규격을 갖춘 유일한 프랑스의 중형(275KW, 1MW) 풍력터빈 제조업체로 2,070만 유로의 연매출을 내고 수출 비중 98%를 차지하고 있다.
5~50MW 발전용량의 GEV HP 1MW는 경량의 나셀, 티터링 허브 결합 이중 블레이드 헬릭스(twin-bladedhelix), 가이드 마스트(guyed mast) 및 로어링 시스템(Lowering system)과 같은 기능을 특징으로 한다. 또 100% 에너지 제어가 가능한 파워 일렉트로닉스, 전기 블레이드 세팅 및 원격조정 등과 같은 최신기술이 접목돼 당사의 모든 제품과 마찬가지로 간편하게 현장으로 운송할 수 있으며 별도의 기반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GEV MP 275-kW는 1~10MW용량의 풍력발전시설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경량의 고강도로 접을 수 있게 제작돼 강한 폭풍에도 견딜 수 있다. 블레이드 지름은 26~32미터까지 다양하고 설치장소의 평균 풍속에 반비례한다. 또한 275kW까지 전력을 생산할 수 있고 가이드 마스트는 강풍이 불 경우 빠르게 블레이드를 하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엘 이이(L.E.E.s.a.r.l)사…룩셈부르크
2000년 5월 LSDN프로젝트에 의해 설립돼 바이오가스와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당사는 바이오가스 시설의 계획 및 관리에 특화된 기업으로 이미 유럽(룩셈부르크, 독일, 프랑스, 벨기에, 체코공화국), 캐나다 및 중국 등지에서 100여 건 이상의 프로젝트를 성사했다. 또한 바이오가스와 혐기성 소화 플랜트(농장용 바이오가스 플랜트 또는 복합한 유기성 산업폐기물, 음식물쓰레기, 발효 후 잔여폐기물 등)의 기획 및 건설 분야에 대한 경험으로 바이오가스 기술 분야의 전문서비스를 제공, 타당성 조사, 설치계획 및 관리감독을 수행한다. 2002년부터 바이오매스 분야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마스터플랜을 개발 중이다.
제품으로는 L.E.E가 있고 바이오 에너지 산업 중 특히 지방도시, 공업, 농업 부문의 바이오가스 플랜트 설계에 특화돼 있다. 지난 수년간 당사는 바이오매스 가스화 부문까지 기술을 확장하고 있다.
◆아이젠후트(Eisenhuth)…독일
아이젠후트사는 툴과 몰딩 생산 분야에 50년의 역사를 가지고 고무, 실리콘, 플라스틱용 몰딩 제조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업체다. 특히 2006년부터는 연료전지의 양극판과 가스켓 생산에도 주력해 연매출 286만 3,000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 회사는 모든 공정은 하나의 소스에서 비롯된다는 이념 아래, 초기 아이디어를 반영한 설계 과정부터 전반적인 생산, 감독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 이 회사만의 노하우를 적용하고 있다.
주력상품은 차별화된 연료전지부품이다. 분리판과 가스켓으로 특히 고온 및 저온 PEM 연료전지부품과 집적메탄올 연료전지 부품에 특화된 제품이다. 또한 프레스와 사출성형기를 사용해 독일에서 제조한다.
수질·대기관리
◆모스트 포 워터…벨기에
이 회사는 물 관련 공정의 최적화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으로 2006년 벨기에 켄트대학의 바이오 메쉬(응용수학, 생체인식 및 공정관리)학과로부터 분리 사업화했다. 또한 수출비중 90%를 차지하며 92만 7,000유로로 연매출을 기록했다.
제품 및 기술로는 독점기술인 웨스트(WEST)모델링과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인 WEST이다. 또한 WEST를 기반으로 폐수처리장 및 통합수계관리를 최적화한 컨설팅도 제공한다. 보급과 유통은 해외 대기업에 직접 판매하거나 개별시장의 유통업체를 통해 이뤄진다.
◆엔바이로먼트…프랑스
엔바이로먼트는 1978년 설립돼 최신 광기술을 이용한 연속 분진 가스 분석기를 연구, 제조, 공급하는 기업이다. 현재 50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이 회사의 제품라인은 분석기, 설계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환경 모니터링의 전 과정에 필요한 분야를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환경장비 분야에서 엔바이로먼트사는 가장 광범위한 종류의 자동 연속 분석 장비를 공급한다. 대기오염 모니터링은 광학적인 방법인 적외선(비분산, 개스 사관필터, 푸리에 변환), 자외선(흡수, 형광, 푸리에 변환, 흡광차 분광법), 화학발광뿐만 아니라 비 광학적 방법인 불꽃이온화 감지법(FID)과 3선 감쇠법 등을 사용한다. 환경기기 분야에 있어 가장 진보된 응용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분석기는 영국 MCERTS, 독일 TUV, 프랑스 AFNOR, 미국 EPA 및 대한민국 형식승인을 취득했다. 당사는 프랑스 쁘와시에 본사를 두고 연매출 4,110만3,449유로로 수출비중 51%를 차지했다.
◆케이엠에이 움벨테크닉(KMA Umwelttechnik GmbH)…독일
금속공업, 식품가공업 및 기타 응용분야에 사용하는 폐기가스처리장치인 정전기 집진장치, 세정기, 옵소버 및 바이오필터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제품 및 기술로 케이엠에이의 공기 처리시스템인 울트라벤트는 외부에서 공기를 유입해 교환하는 대신 내부공기를 정화, 순환시키는 기능으로 뛰어난 에너지절약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식품가공산업용 필터시스템인 케이엠에이 에어맥스는 가스 후 연소 반응시스템을 대체함으로 이산화탄소량을 현저히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케이엠에이 울트라벤트는 시간당 약 2,000루베까지 폐기가스를 처리할 수 있다.
◆아이엘캄 아그리즈아시 이큅먼트(Eijkelkamp Agrisearch Equipment)…네델란드
이 회사는 환경 및 농업분야의 연구조사에 사용하는 종합장비를 세계시장에 공급하는 국제적인 기업이다. 이 회사는 모든 종업원과 공급업체, 고객의 의견공유와 참여를 중요시하며 형식에 국한되지 않는 열린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양질의 정보, 고품질 제품, 믿을 수 있는 배송과 최선을 다하는 사루 서비스 등을 기업의 목표로 삼고 국제적인 네트워크 확장과 테스트 장비에 대한 지식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제품으로는 △환경 및 농업목적의 토양·수질(지하수) 조사를 위한 장비 △현장수치의 샘플링, 측정, 관찰을 위한 장비와 원격계측 솔루션 포함 △직파 및 샘플링 장비, 토양·수질의 실내외 측정장비, 수면 바닥조사장비 △수자원장비, 수질샘플링기기 및 펌프, 수질조사장비, 지하수 모니터링 장비가 있다. 당사는 네덜란드 기스빅에 본사를 두고 연매출 1,484만 유로로 수출비중 52%를 차지한다.
페기물 처리, 재활용분야
◆지다 움벨테크닉…오스트리아
폐자동차의 배수 기술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특수 드릴링 머신 및 배수 플랫폼은 가장 효율적이고 신속하며 안전한 방법으로 폐자동차의 액체를 거의 모두 제거한다. 25년 이상의 지속적인 R&D 활동 및 전 세계 3,000여 자동차 폐기물업체가 SEDA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현재 유럽, 아시아, 태평양과 북미대륙을 포함한 약 23개국에 이 회사 제품의 독점 수입업체가 분포돼 있다.
이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기술은 가솔린, 디젤오일, 윈드스크린 워셔, 라디에이터 냉각제 등을 포함, 폐기 차량에 남아있는 모든 액체를 배출할 수 있는 시설을 생산한다. 또한 자동차 산업에 필요한 다양한 재활용 기술제품도 제조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이 국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고성능 드릴링 머신과 천공기는 차량당 약 7분만에 폐차에 남아있는 모든 액체를 98%까지 제거한다. 기존의 폐차업체들이 사용하는 기술은 약 60%의 액체만을 제거하는데도 차량당 약 20~30분 소요된다. 오스트리아의 티롤에 위치하고 있으며, 654만 유로의 연매출로 수출비중 95%를 차지한다.
◆프레세코…핀란드
물, 폐기물 및 생물연료와 관련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민간 친환경 기술기업이다. 프레세코는 퇴비, 폐수 및 슬러지 처리를 위한 플랜트와 장비 제공에 주력하고 있으며, 바이오가스 플랜트와 바아오 디젤 프로세서도 주요한 매출원 중 하나다.
본사는 핀란드의 에스포에 소재하고 연매출 723만2,371유로로 수출비중 59%를 차지한다. 이 회사의 수질정화 제품군은 3차 슬러지 처리장비, 물과 폐수처리장비, 통합된 물처리 장비나 플랜트 솔루션 등으로 구성되며 기계적, 화학적, 생물학적 공정으로 이뤄져 있다. 슬러지 처리 시스템은 로터리 드럼 농축기와 필터벨트 프레스의 두 종류로 구성된다. 필터벨트 프레스는 바이오 정제 공정 시 슬러지를 처리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모든 종류의 슬러지 처리에도 적합해 경제적으로 슬러지를 건조 할 수 있다. 드럼 농축기는 슬러지의 양이 작을 때 또는 압축할 필요가 없거나 건조할 필요성이 높지 않을 경우 사용된다.
◆아트라이코(Atra Eco SRL)…루마니아
루마니아를 비롯한 동유럽 지역 내에서 철, 비철금속 폐기물 집하 및 처리 부문의 선도 기업이다. 루마니아 해변의 높은 풍력에너지를 바탕으로 풍력발전단지 개발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풍부한 경험과 지역정부 및 기업들과의 공조를 기반으로 한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폐기물 재활용, 에너지 및 폐기물 관리 컨설팅, 대체에너지 솔루션의 프로젝트 관리 및 턴키방식 개발 등이 포함된다. 또한 폐기물 재활용 및 에너지 생산을 위한 측정툴과 모니터링 시스템도 제작하고 있다.
이 회사는 루마니아의 부쿠레슈티에 위치하고 연매출 835만 유로로 수출비중 30%를 차지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 및 기타
◆에너지 덴마크사…덴마크
에너지 거래 및 에너지 손실 절감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전기 유틸리티 기업의 대규모 송배전망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웹 기반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고, 이 회사의 솔루션을 이용하는 경우 전기 구매량 또는 생산량을 연간 10~15% 가량 절감 가능한 이점이 있다. 1993년부터 해외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는 동유럽이나 아시아의 전기 유틸리티 기업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송배전망을 최적화하고 연간 약 10~15%에 달하는 전력 구매 및 연료비 절감을 희망하는 전력공급업체들을 위해 일한다. 이 회사의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우선 메인 스테이션으로부터 2~3개 피더의 그리드에 관한 필요 데이터에 접근한 뒤 네트워크 분석 및 최적치를 산출하고 환경적 측면과 전력구매, 생산비용 절감 측면에서의 효과를 분석한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한다. 덴마크 비비에 위치하고 있으며, 연매출 9억 2,544만 유로로 수출비중 1%를 차지한다.
◆플리단 프랑스…프랑스
독점 재산권인 3D유체역학 소프트웨어에 기반한 엔지니어링 솔루션 및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열 전달, 유체구조상호작용, 오염 영향 및 결과, 소음공해, 지하수오염, 산업위험 등의 분석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이 회사의 S/W는 우주항공, 자동차, 국, 화학, 유화, 전자, 해운업, 발전소, 원자력 등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고객의 컨설팅 서비스 요청 시, 일정기간 동안 S/W를 무료로 제공해 고객이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PAYU 라이선스 방식을 적용해 고객이 S/W를 사용한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플리단 프랑스는 대학이나 연구기관과 강력한 협력 프로그램 하에 다중물리 및 환경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생들에게 3D CFD 기반의 시뮬레이션에 관한 깊은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에서 안양대학교와 LG환경안전연구원에서 무료로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게 제공, 여름방학에 학생들을 선별된 연구소로 초청해 선택한 프로젝트나 졸업과제에 참여토록 한다.
이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로 상표권 플리단 3D CFD S/W의 제품군은 플리단 프랑스의 환경 어플리케이션용으로 도로 및 공업시설로 인한 오염물질 확산, 공업시설 위험분석, 산업부문 비상계획수립, 정량적 위험평가, 건물 및 공업시설에서의 독성, 인화물질 누적 및 폭발 등에 지원하고 플리단 엠피의 장치산업용으로 유체유동, 구조변경, 유체-구조-어쿠스틱상호작용, 열전달 등과 같은 분야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