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

맞춤형학습, 특성화교육 및 인성교육프로그램 실시

2009-08-14     이준철 부장

국내 유일의 경제자유구역 내에 소재한 국제계열의 특수 목적고등학교로 ‘경제자유구역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의 지원을 받고 있는 인천국제고등학교. 이곳은 원어민교사 고용 및 교육과정운영 등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2009년 3월부터는 5년간 자율학교로 지정되어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자율성을 보장 받고 있다.

현재 이 학교는 국내 대학 진학을 위한 일반과정과 외국 대학 진학을 위주로 하는 영문표시 17과목 국제과정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또한 교사 전원을 우선 전보로 초빙하여 교육경력 10년~25년 사이의 우수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능 및 전국연합학력고사 출제위원, 강남구청 인터넷 강사, 인천광역시교육청 대입전략팀(마중물) 팀장 및 구성원 다수가 참여하고 있다. 특히 중학교 내신 2~3%의 최우수 학생들을 선발, 애국심에 바탕을 둔 국제통상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성장 동력을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인천국제고등학교가 주목을 받는 부분은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1,2학년생의 66% 이상이 1등급을 받은 ‘맞춤형학력향상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전국단위학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목표치 설정하고, 수월성 제고를 위한 선택적 개별화지도 프로그램인 Study Care와 Study Clinic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또한 Study Clinic은 하위그룹 학생을 위한 보충 프로그램으로 강좌별 4~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Study Care는 상위그룹 학생을 위한 심화 프로그램으로 강좌별 5~10명으로 구성,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의 특성화교육 및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해외 공동수업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인 IIHS Global Impact, 주 2시간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 미국 현지와의 원격 화상 수업[Real time Remote e-class(RRe-C)] 운영, 국제청소년 성취 포상제(The Duke of Edinburgh's Award) 운영 및 한 학급 한 생명 살리기 운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협동 학교 지정을 신청한 상태다.

무한경쟁과 변화에 대응하는 창조적인 실천인, 모든 일에 인정받는 명예로운 성실인, 이웃을 배려하고 섬기며 상생할 줄 아는 봉사인, 애국심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미래지향적인 세계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국내 최고의 특목고. 이순서 교장은 바른 인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존경과 신뢰를 받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구성원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고 만족감을 느끼게 하며 이를 통해 세계 으뜸 명품 학교를 만들겠다는 것이 그의 복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