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렉션: 리더의 비밀노트

연매출 11조 원(원화 기준)의 덴마크 국적의 글로벌 기업 '댄포스' 댄포스 코리아를 비약적으로 성장시킨 동북아시아 총괄 사장 김성엽 대표의 일과 일상

2021-09-03     여호수 기자

[시사매거진] 연 매출 10조 원의 덴마크 기업 댄포스의 아시아지역 총괄 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성엽 대표의 경영노트를 묶은 에세이집이 출간되었다. 

신간에서 그는 자신이 걸어온 길을 가감 없이 솔직하게 털어놓는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책의 1장‘연봉 3억은 7시에 결정된다’에서는 대표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자신의 첫 직장인 한국IBM에서의 사례를 들어가며 소개한다.

특히 그는 이 장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5Q's를 특히 강조하는데 그것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Q(지능지수)와 EQ(감성지수)외에 그가 특히 중요시하는 AQ(역경지수), CQ(호기심지수), PQ(열정지수)들이다. 

이어지는 2장, ‘홀릭 라이프, 그리고 행복’에서는 미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철학을 자신의 여러 경험을 토대로 설명한다. 그는 여기서 일과 여가의 밸런스에 너무 신경 쓰지 말라고 조언한다. 직장생활에 미쳐서 본인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곧 ‘워라벨’이라는 주장이다.

3장, ‘평형수, 끊임없이 버리고 채운다’에서는 자신이 한국과 외국에서 직장생활을 하여 본 경험을 토대로 업무와 휴식에 대한 관점을 정리한다. 4장, ‘리플렉션의 부엉이’에서는 저자 자신의 창업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꿈꾸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도전정신과 현실, 그리고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들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마지막 5장, ‘넘버 원, 온니 원’에서는 취업, 특히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려는 젊은이들에게 참고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준다. 자신의 몸값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헤드헌터를 잘 활용하면 무슨 이익이 있는지, 직장을 자주 옮기는 것이 좋은지 또는 한 군데 오래 있는 것이 좋은지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깊이 있는 경영철학을 이야기하는 책은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친근한 선배가 다독거려주는 듯한 취업 안내서가 되어주고, 직장인들에게는 향후 자신의 가치를 놓일 수 있는 비결을 설명해 주는 경영처세서가 되어 준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