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의 사상가에게 배우는 '고전명언 마음수업'

10명의 스승으로부터 온 철학과 평온함

2021-08-24     여호수 기자

[시사매거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 답을 찾지 못하고 헤매기 마련이다. 마음이 길을 찾지 못 할때 철학은 언제나 길이 되어준다. 

BC 4세기의 소크라테스부터 스토아학파의 철학자이자 로마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현대의 천재적 작가인 헤르만 헤세에 이르기까지 고전 실존 인물의 철학을 담은 이 책에는 10명의 지성인의 사유가 담겼다. 

저자 역시 명상과 내면의 고요함의 지혜를 깨달은 수련자로, 수행하며 고전에 담겨 현대의 우리에게 꼭 필요한 사상과 철학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공자와 톨스토이 호메로스와 생텍쥐페리, 타고르와 임제의현, 율곡 이이에 이르는 지성인들이 보여 준 하나의 공통점을 사유하고 탐구하여 진정한 내면의 가치를 비약적 단계까지 끌어올린 이들의 가르침을 담아냈다.

책은 고전 인물이 놓인 시대적 배경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그의 핵심 사상을 인용한다. 거기에 저자의 폭넓은 고전 지식과 깨달음, 통찰을 더해 이 책을 읽는 독자의 내면에 잠들어 있는  성찰을 깨우고자 했다. 

저자는 각 개인이 어려움에 놓인 지금의 시대에 맞춰 철학에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으며 읽는 독자의 편리함을 위해 135편의 글은 양 손에 펴 들어 모두 볼 수 있도록 본문을 편집하였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